추천도서후기

[열중_4고를 넓히는 독서 5래하면 60억 달성은 껌이조_베리베리링🫐🍓]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 <원씽> 독서후기📖

  • 25.06.1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5.06.12-06.15

 

STEP2. 책에서 본 것

[제1부 거짓말.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절대적인 균형이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균형이란 명사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동사처럼 움직이는 모양새로 끊임 없이 노력을 기울여야만 하는 과정일 뿐이다. 한 가지 일에 성과를 내려면 일정정도 이상의 집중력과 시간이 필요한데 그 사실 자체가 다른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것이기 때문에 균형잡힌 삶에서의 탁월한 성과는 불가능하다.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면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 지고 제대로 완수 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업무에 탁월해 지는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극단으로 가다보면 한계에 맞닥뜨리게 되는고 그 한계를 한 발자국 넘어서는 순간 성공이라는 기적이 기다린 다는 것은 본능 적으로 알지만, 그렇게 멀리까지 가버린 나 자신의 위치가 삶의 균형이 무너지게 만들지는 않을까 겁을 내고 물러나게 되는 아이러니가 종종 일어난다. 균형대신 중심잡기 라는 생각을 가지고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자.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선택한 다음 그것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들이면서 다른 업무와의 균형을 극단적으로 깨뜨려야 한다. 다른 문제는 최악의 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가끔씩 중심을 잡아 주면 된다. 모든 것을 균형있게 처리 하기 보다는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한다.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 명확하게 알고 그것부터 끝내야 한다. 개인적 삶에서는 내 몸과 마음, 가족, 친구를 안다는 것이 중요하다. 실질적으로 그것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항상 알고 있으면서 수시로 왔다 갔다 하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제3부 위대한 결과. 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목적의식 -> 우선순위 -> 생산성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 한다.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면 인생이 더욱 또렷이 보이고, 방향에 대한 확신이 생기며, 더 빠른 의사결정으로 이어지게 된다. 의사 결정의 속도가 빨라지면 빠른 선택이 가능해져 최고의 선택지를 갖게 될 수 있고, 이것으로 최고의 결과를 내는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때도 목적의식이 뚜렷하다면 내가 정한 길에서 벗어나지 않게 할 것이고, 그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동력이 되어 준다. 행복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은 큰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하는 그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정답을 고르기 보다는 방향을 정해라. 그 무엇보다 강하게 원하는 단 하나를 정하고 목적의식을 가지고 그 방향으로 매일을 살아가면 된다.  

 

[제3부 위대한 결과. 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의식은 무력하다. 목적의식은 어디로 가고 싶은지 알 수 있게 하고, 우선순위는 그 ‘어디’에 이르기 위해 오늘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내가 가진 것은 ‘지금 당장’이 전부이다. 과거는 이전의 현재이고, 미래는 잠재적인 현재에 불과하다.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 을 통해 강력한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한다. 이번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가 다음 순간에 무엇을 경험하느냐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

최종목표 - 5년의 목표 - 1년의 목표- 한 달의 목표 - 한 주의 목표- 지금의 목표

이와 같은 목표설정을 통해 최종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를 알아 낼 수 있다. 이렇게 과정을 시각화 해야 한다.  우리는 과도하게 낙관적이고 스스로의 능력에 대해 평균 이상이라고 자부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어떤 결과에 수반되는 과정을 철저하게 생각하지 않는 우를 범한다. 이것은 ‘계획의 오류’이며 이런 이유 떄문에 과정을 시각화 하는 작업은 꼭 필요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그 동안 사용한 시간에 비해 일의 완성도와 효율성이 높지 않다는 것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원씽을 통해 해답을 얻은 것 같다. 우선, 멀티태스킹을 하고 있었고 그 과정에서 어떤 일로 다시 돌아오는데 많은 시간을 낭비했기 때문에 한 가지 일을 완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었던 것 같다. 오늘의 To-do 리스트에 적힌 모든 일을 잘해내야 한다는 생각에 가장 중요한 한가지 일을 선별하지 못했고, 그래서 매 시간 이 일 , 저 일 보이는 일들을 모두 손에 한 번씩 잡아보며 어느 한가지 일도 빠르고 완성도 있게 완성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런 일이 반복되면서 일에 대한 효능감이 떨어지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지는 상태에 빠져들 뻔 한 경험을 종종 했다. 모든 일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버리고 가장 중요한 한가지가 남을 때까지 집요하게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 절대적인 균형이란 존재하지 않고,  한 가지 일에 성과를 내려면 일정정도 이상의 집중력과 시간이 필요한데 그 사실 자체가 다른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균형이 깨진 것이고, 그 동안 내가 원했던 균형잡힌 삶에서의 탁월한 성과는 허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루고 싶은 성과 한가지에 있어서는 다른 업무와의 균형을 극단적으로 깨뜨릴 정도로 몰입하고 다른 업무들의 성과가 만족스럽지 않은 것은 한가지 중요한 성과를 얻기 위해 필수적으로 포기해야만 하는 것들인데 그 동안의 나는 그것을 전부 다 잘하려고 하거나, 잘 다루지 못한 나머지 일들에 대해서 스스로를 자책하고 나의 능력을 깎아내었는데, 내가 틀렸었다는 데 오히려 안심이 됐다. 나는 생각보다 잘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다만 가장 중요한 한가지를 정하고 나머지를 포기하는 극단을 설정하지 못했었던 것 같다.
  • 목적의식은 어디로 가고 싶은지 알 수 있게 하고, 우선순위는 그 ‘어디’에 이르기 위해 오늘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목적의식과 우선순위의 정의에 대해 깨달았다. 그리고 목적의식과 우선순위에 따라 현재에 근거한 목표설정을 하는 과정이 비전보드와 많이 닮아 있다는 생각을 했다. 비전보드를 작성하고 나의 목표와 방향이 좀 더 뚜렷해 졌던 경험을 했는데 그 경험이 과정의 시각화 였던 것 같다. 목표가 흐려지려고 할 때마다 현재에 근거한 목표설정으로 과정을 시각화하는 작업을 반복해야겠다.
  • 의지력은 원할 때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사용할 수록 줄어드는 휴대폰 배터리처럼 용량이 정해져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동안은 하루 동안의 강력한 원씽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의지력을 이 일, 저 일에 나눠 사용하면서 정작 중요한 일을 할 때는 얼마 남지 않은 의지력을 억지로 억지로 그 일을 했던 것 같다. 그래서 시간과 효율면에서 질이 낮았던 것이 아닌가 싶다. 의지력이 가장 좋을 때 맨 처음에 강력한 원씽을 시작하고 마무리까지 해야 한다는 것, 적어도 4시간 이상을 원씽에만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하루 시간 사용법 정립>

  1. 딱 한가지 강력한 ‘원씽’ 꼭 정하기. 목실감 작성 시, 8020파레토의 법칙을 참고해서 To do리스트가 아닌, 딱 한가지를 원칙으로 하되 서로의 연계성이 커서 함께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인 일에 대해서는 2가지까지 정할 수 있는 것으로.
  2. 원씽을 먼저 시작하고 4시간 동안 몰입하기 

    중요하지 않지만 꼭 처리해야 하는 일들을 빠르게 처리 한 후, 의지력이 가장 좋을 때 다른 모든 일들을 전부 다음으로 미루고 특히, 휴대폰 멀리 하기. 

    → 월요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10:30 시작. 오후2:30 종료./ 2:30-3:00 보충.

    → 빠르게 처리할 일 : 토토산책, 조톡방,목실감, 아침확언, 연락, 집 정리, 커피준비.

 3. 휴식시간을 먼저 정해 놓기. 

     → 월요일을 제외한 평일 오후3:00-4:00까지 휴식.(꼭 쉬기….)

 4. 원씽을 하는 동안 생각나는 다른 해야할 일은 포스트잇에 적어두고 4시간이 끝난 후에 처리하기.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4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p.114

우리가 목표 달성을 힘겨워하는 이유는 장애물 때문이 아니라 덜 중요한 목표 쪽으로 훤히 뚫린 다른 길 때문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베리베리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