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
2. 저자 및 출판사: 댄 애리얼리/청림출판
3. 읽은 날짜: 25/06/11 - 15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6%) ‘돈은 사람을 자유롭게 한다’
제게 있어 돈의 의미, 중요함을 함축한 문장이라고 느꼈습니다. 돈을 벌 수 있게 되면서 할 수 있어진 많은 것들이 생각나기도 했습니다. 예전엔 돈을 벌어서 더이상 누군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자립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지금은 돈을 벌어서 노후준비를 하는 것이, 불안감에서 자유로워 지는 게 목표가 되었습니다.
(22%) “이런 횡재를 하면 평소 죄의식을 전혀 느끼지 않고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해도 되는 보너스 계정의 좋은 기분이, 늘 긴장하며 사용하던 여러 계정으로 스며들어서 생각하지 않고서 이 돈을 쉽게 써버린다. 횡재를 했으니 모든 지출을 얼마든지 감당할 수 있다고 스스로에게 말하면서 돈을 물 쓰듯 쓴다. 심지어 이미 오래전에 지출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던 계정항목까지 새로 열어서 펑펑 쓴다.”
제 일상을 훔쳐봤나 싶을 정도로 뼈 맞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마침 얼마 전 생일이라 받은 용돈을 펑펑 써버린 스스로가 생각나서 이 문장이 더 크게 다가오더라고요. 어떻게 들어온 돈이든 소비는 가치를 판단해서 할 것!을 똑똑히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스스로의 잘못된 돈 쓰는 습관을 깨달은게 가장 크다.
세일 상품을 볼 때 세일된 가격만큼의 이득을 얻는 것이 아니라는 것,
어떻게 들어온 돈이든 모두 ‘나의 돈’이라는 것.
그 자체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게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84%) 사람들은 미래의 자아를 자기와 동떨어진 존재로 생각하기 때문에 미래를 위한 저축을 자신이 아닌 낯선 이에게 돈을 주는 행위쯤으로 여긴다. 이 문제에 대한 처방은 미래 자아와의 연결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87%) 그는 자신의 미래를 염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스스로를 가르치는 대신 현재 자기의 환경을 바꿨다. 그는 지금 당장 희생을 감수해야만 하는 이유로, 자기 자신에게 다소 덜 중요하긴 하지만 훨씬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영화 보기’를 제시했다. 보다 중요하지만 덜 구체적인 ‘C형 간염’이라는 이유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훨씬 덜 중요하지만 지금 당장 필요한 영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것이 바로 대체보상이다.
→ 비전보드로 만든 구체적인 미래의 모습을 항상 보이도록 곳곳에 붙여두고 현재의 고생에 대한 대체보상으로 여행 계획 잡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가끔씩은 자신이 구매행위를 통해 얼마나 많은 즐거움과 얼마나 많은 가치를 경험했는지 생각하라.”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