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제목: 원씽(The One Thinng)
2. 저자 및 출판사: 게켈러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6.12-06.1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한국의 독자들에게]
당신의 ‘단 하나’(The One Thing)는 무엇인가?
[1.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내가 큰 성공을 거뒀을 때에는 단 하나의 일에만 모든 정신을 집중했다. 그러나 성공이 들쭉날쭉했을 때는 나의 집중력도 여러 군데에 퍼져 있었던 것이다.
사람에게는 주어진 시간은 모두 공평하게 하루 24시간인데 왜 어떤 이들은 다른 이들보다 더 많은 일을 해내는가?
(중략) 그들은 어떤 일의 핵심에 모든 걸 집중했다. 즉, 그들은 중요한 일에만 파고들었던 것이다. (중략)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이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자신이 ‘하는’ 일과 자신이 ‘원하는’ 일을 연결 짓는 아주 단호한 방식이기도 하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과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2. 도미노 효과]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중략)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은 힘껏 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선형으로 시작된 것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한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그 다음에 또 한 가지 올바른 결정을 내린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것들이 쌓이다보면 성공의 잠재력이 봇물 터지듯 발산된다. (중략) 성공은 성공 위에 쌓이고, 이런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최고로 높은 수준의 성공을 향해 움직일 수 있게 된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3.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자신에게 최초로 영향을 끼치고, 자신을 훈련시키고 혹은 관리해 준, 가장 중요한 단 한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누구도 홀로 성공할 수 없다. 그 누구도.
탁월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단 하나를 향한 강렬한 열정 또는 단 하나의 특별한 기술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바로 그것이 그들을 더 큰 성공으로 이끌었다.
무언가를 향한 열정은 곧 어마어마한 양의 연습이나 노력으로 이어진다. 그렇게 쓰인 시간은 기술적으로 축적되고, 기술이 나아지면 결과 역시 나아진다. 더 나은 결과는 보통 더 많은 즐거움을 불러오고, 그러면 다시 더 많은 열정과 시간이 투자된다. 탁월한 성과로 나아가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성과의 세상에서 평등이란 거짓이다.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할 수 없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꼭 해야 하는 일을 잘 알아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이 둘의 차이는 의도가 아니라 방식의 옳고 그름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우리는 성과를 내기 위해 할 일 목록 대신 구체적인 한 방향으로 이끌어 줄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80/20 법칙은 소수의 노력이 다수의 결과로 이어진다고 말한다.
[5.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모든 일을 해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두 가지 일을, 아니 세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한다.
멀티태스킹에는 대가가 따른다.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으므로 멀티태스킹은 시간을 절약시켜 주지 않는다. 시간을 낭비할 뿐이다.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있으면서 대체 왜 멀티태스킹을 용납하는 것인가?
[6.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략질주인 셈이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 번에 하나씩 습관을 들이며, 습관 하나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행동을 일상으로 만들어라 (평균 66일)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action)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habit)에서 나온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7.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이 늘 발휘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며, 의지력의 수명은 정해져 있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시간이 흐르면 의지력이 흐트러지므로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데 최고의 의지력을 발휘하라.
[8.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균형’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손에 넣을 수 있는 무엇처럼 보이긴 하지만 사실 우리가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여야만 하는 과정의 일이다. ‘균형 잡힌 삶’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여기에서 우리는 딜레마에 빠진다. 극단을 추구하다 보면 자신의 한계를 맞딱뜨리게 되기 때문이다.
‘균형’이란 말 대신 ‘중심 잡기’라고 해보자. 그러면 당신이 겪고 있는 일도 이해가 될 것이다. 이미 균형이 잡혀 있다고 우리가 믿는 것들도 실은 반대되는 힘을 적용하여 균형을 맞춰 주고 있는 것 뿐이다. ‘중심 잡기’라는 것을 제대로 수행하기만 하면 균형이 잡힌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개인적 삶에서 중심이 흔들리는 경우라면 간격을 짧게 두고 수시로 중심을 잡아라. 짧게 가면 가장 중요한 모든 것들과 관계를 잃지 않으면서 그것들을 함께 움직여 나갈 수 있다. 직업적인 삶에서는 오랜 시간 활동하면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불균형 상태를 유지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균형의 문제는 사실 우선순위에 대한 문제이다.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휼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9.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자신의 한계를 아는 사람은 없다. 지도에서는 경계와 한계가 뚜렷할지 몰라도 우리 삶의 경계와 함계는 명확하지 않다. 그런데 왜 자꾸 한계를 지으려 하는가?
크게 생각하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데 빠져서는 안 될 필수요소다. 성공하려면 행동이 필요하고, 행동은 생각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조건이 있다.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큰 삶을 추구하라. 그러면 당신이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위대한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10.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quality)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잘못된 질문을 하면 잘못된 답을 얻고, 올바른 질문을 하면 올바른 답을 얻는다. 최대한 효과적인 질문을 던져라. 그것을 통해 얻은 답은 당신의 인생을 바꿔 놓을 것이다.
“삶에게 얼마나 많은 돈을 요구하든, 삶은 기꺼이 내주게 되어 있거늘” 삶은 곧 질문이고 그것을 살아내는 방식이 곧 우리의 해답이라는 것을 깨달은 순간이야말고 내 인생에서 가장 큰 힘을 얻은 순간이었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11. 도미노를 세워라]
삶에서 원하는 것을 가져다줄 습관을 원한다면 초점탐색 질문이야말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성공습관이다.
[12. 삶의 해답으로 가는길]
크고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고, 큰 해답을 찾아라. 해답은 세 개의 범주로 나뉜다. ‘당장 할 수 있는 것’,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 것’, 그리고 ‘가능성이 있는 것’ 이다.
해답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고 싶다면 그것이 당신의 컴포트존 바깥에 있음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것과 이미 행해진 것 넘어에 있다. (중략) 무엇을 배우든 그것을 이용해 다른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했던 일을 연구, 즉 벤치마킹과 트렌딩을 실시해야만 한다.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줄 단서와 역할 모델)
새로운 해답은 언제나 새로운 행동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성공으로 가는 길에서 스스로에게 변화가 일어난다고 해도 놀라지 마라. 멈추지도 마라.
우리 삶에는 ‘단 하나’를 실행에 옮기고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필요한 간단한 공식이 있다. 공식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는 바로 목적의식/우선순위/생산성이다. 당신이 가져야 할 ‘큰 단 하나’는 목적의식이고, ‘작은 단 하나’는 그 목적의식을 행동으로 옮길 떄 필요한 우선순위다.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에 의해 일을 시작하고 그것을 나침반과 같이 이용한다. 그리고 목적의식의 안내를 따라 자신의 행동을 좌우할 우선순위를 정한다. 이것이야말고 남다른 성과로 가는 가장 빠른 직선 코스이다.
[13.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행복은 더 많은 재산보다는 더 큰 목적의식을 가졌을 때 나타난다. 그래서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
[14.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우리가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이뉴는 단 하나다.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현재에 근거한 목표설정’이라는 필터로 미래의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을 만들어 보자. 미래의 목적의식이 현재의 우선순위와 이어진다. (중략) 지금 당장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때까지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고, 하나의 목표를 다음 목표와 연관 짓는 법을 훈련해야 한다. 당신은 지금 크게 생각하는 동시에 이 순간 가장 중요한 일에만 파고드는 법을 배우고 있다.
‘오늘’을 당신이 가진 ‘모든 내일’과 연결시켜라.
[15.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오직 중요한 일만이 우리 삶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용한다. 중요하지 않은 일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다. 결국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하고, 거기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내는 순간 탁월한 성과가 나온다.
시간을 정해 두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과 탁월한 성과 사이에 연관 관계가 있다.
“지금 주어진 일에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 햇빛은 초점을 맞출 때까지 절대로 종이를 태우지 못한다” 시간을 확보하는 일은 에너지를 집중시킬 뿐 아니라 가장 중요한 일에 힘을 쏟게 해준다. 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
1)휴식시간 확보하기 2)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4시간) 3)계획할 시간 확보하기(매주 한시간)
[16.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시간 확보하기를 통해 남다른 성과를 올리려면 세 가지 약속을 지켜야 한다. 첫째.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전문가, 1만시간의 법칙) 둘째. 목적의식을 가지고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아려 노력해야 한다. 노력에 상응하는 결과를 가져다주지 못하는 방식을 써서는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소용이 없다. 셋째. 자신만의 단 하나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기꺼이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삶에 책임감을 불어넣는 가장 빠른 길 중 하나는 책임감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책임의식은 친구나 동료로부터, 그중에서도 가장 높고 고귀한 형태는 코치나 멘토에게서 나온다
[17.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1)'아니오'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2)혼란에 대한 두려움 3)건강에 나쁜 습과들 4)목표 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거절하면 자유로워진다. (중략)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한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의 절반은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위대함을 추구하다 보면 혼란은 반드시 일어난다. (중략) 혼란에 대한 두려움을 넘어서서 그것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라. 그리고 단 하나에 집중하다 보면 결국 원하는 곳에 이르게 될 것이라 믿어라.
개인의 에너지를 잘못 관리하는 것은 소리 없이 생산성을 앗아가는 무서운 도둑이다. (중략) 매일 에너지 사용 계획을 세워라. 정신적 건강을 위해 명상과 기도로 하루를 시작하여, 자신의 목적을 상기하고 마음을 다잡는 것으로 아침을 열어라. 그 다음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를 하며 신체적 에너지의 기반을 쌓아라. 이후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몸을 단련시켜라. 가족들을 찾아가 만나 안아주고, 이야기하고, 웃어라. 애초에 일을 하는 이유가 그들 때문임을 기억하고 동시에 일찍 집에 들어갈 수 있도록 최대한 생산성을 높이려는 동기가 샘솟을 것이다. 그런 다음 하루를 계획하라.
성공하려면 주변 환경이 당신의 목표 달성을 도와줘야 한다. 스스로 자신을 둘러싼 사람들과 물리적 환경을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도록 바꿔라.
[18.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당신의 삶도 완전히 성숙한 것을 처음부터 손에 넣을 수는 없다. 당신이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은 작은 것과 그것을 크게 키울 수 있는 기회뿐이다. 작게 생각하면 당신의 삶도 작은 상태로 머물 것이다. 하지만 크게 생각하면 당신의 삶이 크게 자랄 기회가 생긴다. 선택은 당신 몫이다.
앞으로 20년 뒤 당신은 한 일보다 하지 않은 일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배를 묶은 밧줄을 풀어라. 안전한 부두를 떠나 항해하라. 무역풍을 타라. 탐함하고, 꿈꾸고, 발견하라.
“다르게 살았으면 어땠을까” 대신 “이렇게 살아서 기쁘다”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성공은 내면에 있다.
사람, 즉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그러면 세상이 저절로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서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모든 성공은 당신의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이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6장.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8장.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9장 . 자신의 한계를 아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왜 자꾸 한계를 지으려 하는가?
15장. 지금 주어진 일에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 햇빛은 초점을 맞출 때까지 절대로 종이를 태우지 못한다
18장. 배를 묶은 밧줄을 풀어라. 안전한 부두를 떠나 항해하라. 무역풍을 타라. 탐함하고, 꿈꾸고, 발견하라.
“다르게 살았으면 어땠을까” 대신 “이렇게 살아서 기쁘다”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긍정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