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3년 계약과 전세권 설정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처음 투자를 하게 되어 전세를 놓아야 하는 상황인데,

제가 어떻게 해야할지 확신이 서지 않아 게시판에 문의 드립니다. ㅠㅠ


(상황)


투자한 곳은 청주 인데요.

24년 3월 초 세입자 계약 만기이시고,

더 거주하실 원하셔서 재계약으로 진행 하려고 합니다.

헌데 현재 세입자는 채권양도로 전세권을 설정해놓으신 상태입니다 (등기 적용 확인)


26년 초 청주에 공급 물량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1월 - 더샵청주그리니티 1100세대 / 동일하이빌파크레인 800 세대

3월 - 월명공원한라비발디 874세대


계약기간이 3월 초 만기이기 때문에 공급 리스크가 있을 것 같은데

계약기간을 3년으로 요청해도 될까요~?



(질문)


1. 전세권 설정을 해지하고 전세보증금 반환으로 재계약을 진행하려고 했는데,

3년 계약시 오히려 전세권 설정을 해야한다는 내용을 보기로 했어서..

3년 계약으로 유도 하되 특약 문구로 최대한 전세권 설정 리스크 방어하고

지금의 전세권 설정을 유지해도 될까요?


2. 지금 이 상황에서 3년 계약하는 하는게 맞는 방법인가요..?ㅜㅜ

이렇게 하는게 맞는 방법일이 확신이 들지 않아 여쭤봅니다..


3. 전세금이 3억 3천 만원 정도 된다면 전세 가계약금은 보통 어느 정도로 받아둬야 할까요?


4. 집보러 갔을때 불편하신 부분 없으신지 여쭤봤는데, 등이 오래되서 안켜지는 곳도 있고 어둡다고 하시더라고요~ 등은 새걸로 갈아드리고 싶은데, 직접 가신 후에 영수증 주시면 입금해드린다고 하면 될까요?

아니면, 제가 인테리어쪽에 연결 해서 진행을 해드려야 할까요..?

그리고 전등을 갈 경우 금액을 어느정도 예상하면 될까요..?


너무 초보이고 막연해서 문의 드려드립니다.

도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user-avatar
시소입니다user-level-chip
23. 12. 14. 22:51

감사의 열쇠님 안녕하세요, 고민들에 대해서 차근히 함께 답변드려봅니다. 우선, 3년계약도 전세 보증보험 설정이 가능합니다. 법인이 아닌 개인의 경우 전세권 설정이 아닌 전세 보증보험을 통한 신규계약을 제안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공급을 피해서 3년 계약을 하셔도 됩니다. 다만, 3년계약에 있어서는 세입자의 동의도 주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공급을 피해서가 아닌, 세입자분께도 긍정적일 수 있는 방향으로 이야기해보시기 바랍니다. ex) 오래 거주하시며 이사가지 않으셔도 된다. 전등의 경우 등이 오래된 결함의 경우 임대인 분리 수리해주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전구를 교체하는 것으로 충분한경우 소모품은 통상적으로 임차인분이 교체하여 사용하십니다. 등의경우 led, 어떤 종류인지에 따라 천차 만별이다보니 매수하신 물건지 주변 인테리어, 전구 가게 사장님들 과 소통하며 적정가를 파악하시면 됩니다. 열쇠님의 투자생활 응원드립니다!

가온인user-level-chip
23. 12. 14. 23:53

안녕하세요 감사의 열쇠님~^^ 처음이시라서 모든 것이 막연하고 두려우셨을 테지만 투자를 하신 것에 대해 먼저 축하드립니다! 질문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이왕이면 전세보증보험으로 하시면 좋겠지만 이미 세입자가 전세권설정을 한 상태라고 본다면 세입자분께서 보수적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세권설정을 한다고 해서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전세권설정으로 인한 추가적인 리스크(전세보증금을 담보로 대출, 전전세 등)가 있기는 하지만 이도 특약에 잘 명시만 해놓으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여기서 감사의열쇠님이 생각해보셔야 할 것은 내가 원하는 것 3년 계약 상대방이 원하는 것(안전하게 전세보증금을 지키는 것 등)을 모두 이룰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라는 생각으로 접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저도 3년계약 유도는 해볼 것 같습니다. (만약 하시게 된다면 1번 답변과 같이 생각해서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5%로 할 수도 10%로 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계약금을 더 받아놓으면 세입자분께서 계약 취소하는게 쉽지는 않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부동산사장님과 이 부분에 대해서 잘 논의해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일반 등으로 교체가 된다면 저라면 시간,비용적인 측면에서 세입자분께서 고치시고 영수증 주시면 입금해드리겠다고 할 것 같습니다. 전체를 다 교체해드리고 싶다는 감사의열쇠님의 마음은 너무나 마음이 따뜻하신 것 같습니다.하지만 세입자 분께서 전체를 교체해달라 요청 하시는게 아니라면 저는 그냥 새 전등으로 교체 해드릴 것 같습니다. 단, 여기서 1번 협상문제와 연결해서 보자면, 3년 거주하신다고 하시면 제가 등을 LED로 교체해 드리겠습니다. 라고 이야기는 해볼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30평대 아파트 LED교체하는데 35만원정도 들었습니다.(이는 지역마다 다르니 미리 사전조사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안전하게 전세계약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의열쇠님 화이팅!!

user-avatar
즐거웁게user-level-chip
23. 12. 15. 07:09

안녕하세요 감사의열쇠님 우선 투자하신거 축하드려요! 우왕 ㅎㅎ 1) 3년 계약 유도 하시면서 특약문구로 전세권 설정 리스크 방어 가능하세요 특약문구에 전전세 금지, 보증으로 대출 금지 적으시면 되세요 2) 3년 계약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세입자분께 이사비용 추가로 안 드신다, 오래 거주가능하시다 등 장점을 잘 어필해서 진행하시면 좆ㅎ을 것 같아요 3) led등 경우에는 감사님 편익을 위해서 갈아주시고 그 비용만 입금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잘 주셨어요 ㅎㅎ 감사님의 투자생활을 응원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