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적을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열반스쿨 중급반 46기 뽀로뽀잉]

  • 25.06.18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투자는 매수+임대까지의 과정이다. 

임대는 단순히 나의 투자를 도와주는 대상이 아니라, 한 가족이 사는 공간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1. 어떤 집을 고르느냐에 따라서도 전세를 맞추는 방법이 달라진다. 

투자 시기와 상황마다 효과적인 전세셋팅 유형이 있다. 미리 전세세팅 유형과  장/단점을 알고 있으면 임대프로세스를 예측하고, 어떤 부분을 더 주의해 챙겨야 하는지 예측할 수 있어 리스크를 줄이는 임대계약이 가능하다. 

지금 이 물건을 선택하면 앞으로 어떤 과정이 펼쳐질지 알아야 나에게 적합한 물건인지, 투자 후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대처방법을 알 수 있다. 

<적용방법>

아직 전세계약을 하지 않아서, 각 유형마다 프로세스를 꺼내보기 쉽게 정리하고 주의할 점을 함께 정리해 추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2. 적정전세가는 단!생!공! 

높은 가격으로 전세를 주어 투자금을 최소화하는 것도 좋지만, 이후 만기시의 전세시장 상황, 단지 내와 주변시장에서의 내 물건의 객관적인 평가로 욕심부리지 않는 선에서 전세가를 설정하라. 전세를 높게 빼는 것보다 빨리 빼는 것이 모든 면에서 이롭다. 

 

#3. 임대기간을 설정할 때는 공!수!포! 

항상 임대 만료시기를 염두에 두고 매수를 진행해야한다. 

매수 시, 임대 유형에 따라, 만기시 주변공급의 영향, 수요(시기), 내 포트폴리오를 고려해 내게 적절한 임대만기일을 설정해 임대기간을 설정하자. 

 

#4. 매 단계마다 서류를 꼼꼼히 확인하자!

매수를 염두에 둔 물건의 등기부 등본을 확인하여 권리상 하자내용을 체크하고, 매매계약시 부사님께 온전히 맡기지 말고 모든 내용 하나하나를 꼼꼼이 확인하자. 임대 계약시에도 임대차 계약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필요한 특약 내용이 빠지지 않았는지 검토한다. 

<적용할 점>

전세셋팅 유형과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정리하는 것 처럼, 매수결정-매매계약-임대계약 시 확인해야하는 내용을 정리해 메뉴얼화하여 상황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두면 나중에 유용할 것 같다.

 

#5. 과한 욕심을 버려 임대리스크를 줄이자!

‘시기‘를 고려한 내게 최선의 물건을 골라야 한다. 안좋은 지역을 가봐야 좋은 지역을 보는 눈이 생긴다. 

최고 임대가를 고집하지 말고 적정전세가로 기회비용을 챙기자. 내게 소중한 물건도 누군가에겐 따뜻한 보금자리이다. 

전세를 좀 덜 받더라도 매매가가 쌀때 싸게 사는 것이 하락장에서도 버틸수 있는 체력을 기를수 있다. 전세가에 욕심을 부리지 말아라. 적정전세가만큼만 상승하면 역전세 리스크도 무난하게 지나갈 수 있다. 

 

 

#6. 2주차 강의 소감

처음 2주차 강의를 들을 때, 아직 앞마당을 만들어가는 나에게 전세 셋팅은 아주 먼 이야기처럼 느껴졌다. 하지만 매수 결정시부터 전세 세팅에 대한 내용은 미리 고민이 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리스크도 어느정도 헷지할 수 있음을 알게되면서 기존의 생각이 바뀌었다. 

예상보다 많은 고려사항과 프로세스로 깜짝 놀랐지만, 이 내용을 미리 알아 학습하고, 튜터님의 경험을 레버리지 할 수 있어 열기 실전반에서 가장 중요한 필요한 과정이 아닐까? 라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댓글


뽀로뽀잉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