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4전5기 랜드마크 4고8조 뽀곰]『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 독후감 : 3감(감사 감동 감탄)으로 완성하는 부자의 사고방식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하영, 토네이도
3. 읽은 날짜: 2025.6.2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7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감성과 자기 확신을 바탕으로 삶의 태도와 언어를 바꾸는 계기를 제시하지만
자전적인 시선이 자기 과시처럼 읽힐 때가 있다.
STEP2. 책에서 본 것
3감(감사, 감동, 감탄):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태도의 핵심. 말투와 시선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무의식의 언어: “나는 큰 사람이다”라는 어머니의 말처럼, 무의식에 각인된 언어가 인생을 결정짓는다.
존중의 철학: 과거의 나를 부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변화의 출발점이다.
굿 바이브(Good Vibe): 좋은 기운을 품고 살아가는 것이 부자의 삶을 여는 열쇠다.
단순히 ‘열심히 살아라’는 메시지를 넘어서, 어떤 언어로 나를 대하느냐가 인생을 바꾼다고 강조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자기 존중은 과거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데서 시작된다.
2. 무의식의 언어가 삶을 만든다. "나는 큰 사람이다", "나는 할 수 있다"와 같은 긍정적인 자기 확언이 습관이 되면 사고방식이 바뀌고, 결국 현실도 바뀔 수 있다
3. 감정도 훈련 가능하다.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하는 감정 습관이 삶을 바꾼다는 내용은 단순한 위로가 아니라 감정조차 의식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었고, ‘감정도 결국 선택’이라는 인식을 줬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매일매일 목실감 쓰기
말투 점검하기 “힘들다” “짜증나” 대신 “새로운 시도 중이다” 등 긍정의 언어로 전환합니다.
‘나는 큰 사람이다’라는 자기 확언 반복하기.
‘3불(불평, 불만, 불안)’을 인식하고 멈추기.
굿 바이브를 위한 루틴 만들기.
독서 명상 운동 실천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나는 큰 사람이다.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해라. 그러면 말투가 바뀌고 그 말투가 당신의 세상을 채운다.
인간관계는 타인이 아닌 자신과 맺는 관계다.
달변가는 말을 유창하게 하는 사람이 아니다. 달변가는 생각이 정리된 사람이고, 자신의 삶을 나의 키워드로 정리한 사람이다.
토나와(TONAWA) Talk Only No Action With Appraisal.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뽀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