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2-3주차 과제로 아파트 보고서 작성을 해보
았습니다. 앞마당이 무엇이고 어떻게 만드는지 고민할 때 챠차 조장님께서 이것도 다 앞마당 만드는 과정에 있다고 이것부터 해보자고 하셔서 과제용 뿐만 아니라 비슷한 투자 금액의 다른 아파트들도 계산을 해봤습니다.
처음에 보고서를 작성해보며 그래프와 입지 조건을 보았을 때 파란색 아파트가 대체적으로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빨간색은 분임을 안가서 실제 아파트 분위기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지도로 보았을 때의 비교입니다.
직장 : 파랑(B)<빨강(B)
교통(대중교통 편리) : 파랑>빨강
(빨강 역세권이나 배차간격 25-30분)
학군 : 파랑(B)<빨강(A)
대형마트 : 파랑>빨강(대형마트 없음)
하지만 강의를 듣고 다시 보니 그동안 파란색이 높았던 이유 중에 준공년도 8년 차이 및 브랜드 가치의 영향 컸을 수도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건물 가치가 하락하고 땅의 가치의 영향이 커졌기에 전고점에서 저렇게 차이가 발생했지 않을까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빨간색은 근처에 다른 도시 계획이 호재로 작용해서 땅의 가치가 더 오를 것 같은데 다음 고점일 때 두 아파트가 어느 정도의 격차를 보일지 궁금해졌어요.
앞으로도 이렇게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발생하는지 비교 평가를 해보고 이 흐름을 통해 사람들이 선호하는게 무엇인지 시야를 넓혀가야겠습니다.
댓글
이야~! 라라유님 실제로 수익률 보고서를 쓰고 느낀점을 이렇게 자세하게 남겨주시다니! 강의 찐으로 듣고 라라유님 것으로 만드신 게 넘 느껴지네요♡ 정말 고생많으셨고 잘하셨어요!! 그나저나 어떤 단지를 비교하신건지도 넘넘 궁금하네용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