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반 독서왕 도전 #8 열중 45기 82조 햐앙] 강철멘탈

  • 25.06.24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강철멘탈 + 이현철 :

저자 및 출판사 : 이현철, 새벽산책

읽은 날짜 : 2025.06.16 ~ 06.1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 부동산 가격의 핵심 4요소 - 대중심리, 전세, 분양, 정부정책

# 남의 상처는 내 눈에 낀 티끌보다 작아 보이기 마련이다.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이현철 소장님은 youtube 에서 ‘아파트 사이클 연구소’ 를 운영 하고 있으며 ‘아파트 투자는 사이클 이다’ 와 ‘강철멘탈’ 책 의 집필자 입니다. 

처음 이현철 소장님을 알게 된 건 독서모임 에서 책 추천을 받아 알게 되었고 이 책은 소설 로 구성 되어 있고 작가의 필력이 좋아 몰입감이 좋기에 금방 읽히는 책 입니다.

또한 ‘부자와 행복은 목표나 결과 가 아닌 과정이다. 돈은 버는 것 보다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라는 명언이 책 에 담겨 있으며 돈을 지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돈을 지켜야 할 힘을 기르는 것, 아파트 사이클과 부동산 가격의 핵심 4요 인 대중심리, 전세, 분양, 정부정책 을 눈여겨 보라는 것, 끝까지 살아남는 자가 다시 찾아올 반등의 기회를 차지 할 수 있다는 것, 투자의 세계에서 가장 먼저 지켜야 할 것은 강철 같은 마음 이라는 것 등등 부동산 투자 하며 멘탈이 흔들리는 시기에 읽어보면 좋은 책 입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 모든 실패의 경험은 사람을 겸손하게 만들기 마련이다. 어쩌면 가장 위대한 승리자는 가장 많은 실패를 몸에 새겼을지라도 끝까지 살아남은 사람일지도 모른다. 어찌 되었건 이 판에서 살아남은 사람만이 승리를 바라볼 수 있다. 판이 깨지고 판돈을 날린 후 패를 뒤집고 죽어버리면, 그렇게 손을 털고 나가버리면 첫 끗발이 아무리 좋았다 한들 아무런 소용이 없다. 처음에 크게 딴 놈보다 새벽이 되어 판을 정리할 때 개평을 뿌리며 얼마라도 돈을 챙겨가는 이가 승자다. 초심자의 행운으로 잭팟이 터져도 끝까지 지키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첫 끗발이 게 끗발이 되지 않으려면, 크게 이기는 것보다 비기더라도 계속 판에 남아 살아있는 게 중요하다. 기회는 언제고 다시 오기 때문이다. 기회가 오기 전에 죽어버리면 결국 판돈을 가져가는 놈은 따로 있을 수밖에 없다. _ 156p

  • "나는 당신더러 황새가 되라고 말한 적 없어. 당신은 성실하고 꾸준한 뱁새였기 때문에 내가 사랑한 거였어. 황새였기 때문에, 부자였기 때문에 사랑한 게 안라, 성실한 걸음을 매일매일 반복하는 꾸준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내 인생을 건 거였어. 그래서 후회 없어. 아마 우리 아들도, 우리 하준이도 그렇게 생각할 거야. 하준이는 부자 아빠가 필요한 게 아니야. 자신을 사랑하고 믿어주며 언제든 곁에 있어 주는 아빠가 필요한 거야. 단번에 부자가 되고 팔자를 고치는 아빠가 아니라, 넘어졌을 때 손을 내밀어 주고 일으켜 주는 아빠가 필요한 거라고." _ 186p

  • 하준에게 필요한 건 부자 아빠가 아니라 필요할 때 곁에 있어 주는 아빠다. 그리울 때 얼굴 보여주고 웃는 아빠다. 아들 곁에 있는 아빠, 아들이 결혼식장에 들어갈 때 앞자리에서 아들을 흐뭇하게 바라봐 줄 아빠, 매일 길을 걷듯이, 매일 출근하듯이 조금씩 조금씩 나아가는 아빠, 그런 아빠 면 족하다. 부자가 되는 건 결국 어제보다 조금 더 나아지는 것이니, 하루하루 어제보다 조금씩 나아가는 아빠, 그러다 십 년쯤 지나 뒤를 돌아봤을 때 누구보다 자랑스러운 결과를 맞이할 수 있는 아빠, 그런 아빠 면 충분하다. _ 191p

  • 선인이 쓰러져 이를 갈며 울고, 악인이 선인을 딛고 올라가 승리의 깃발을 흔들 수도 있다. 다만 명심해야 할 것은 인생은 길고 긴 마라톤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의 커다란 승리가 중요한 게 아니라 작은 성공과 승리를 마지막까지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므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하루하루에는 최선을 다하되, 먼 미래의 일은 흘러가는 흐름에 맡겨두고 때를 기다리는 것이다. 그러다 거대한 흐름을 만나면 그저 올라타면 된다. 흐름에 올라타는 것이야말로 운을 내 것으로 만드는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사이클을 읽으며 때를 기다리는 것이다. _ 201p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22년 후반 ~ 23년 상반기에 인터넷 을 뜨겁게 달구었던 ‘빌라왕 사건’ 즉 깡통주택 사건 이 큰 이슈 였습니다.

김모씨가 부동산 가격이 상승장 일때 수십 수백채의 갭투자 로 깡통 주택을 사들였고 그 이후 하락장 때 감당하지 못할 채무를 발생 시키고 보증금을 부도 냈던 사건 입니다. 이 사건으로 한국 국가 경제의 근본이 흔들릴 정도 였는데 그 이후 자살 하는 청년, 빌라 전세 는 회피 한다는 기사가 수두룩 했었습니다.

전세는 잘만 활용하면 단기간에 많은 현금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고 자산 증식을 할 수 있지만 빌라왕 은 ‘저환수원리’ 중 ‘’리스크관리" 를 생각지 못했던 것 입니다.

이런 하반기 시절 전세자금을 돌려받지 못해 자살하는 청년, 그리고 수많은 빌라왕 들 의 이야기 가 이 책 ‘강철멘탈’ 에서 나옵니다. 

주인공 친구는 상승장때 떳떳하게 잘 살다가 하락장 에 리스크를 대비 하지 못하여 자살을 하는데 주인공은 여기에 충격을 받아 부동산 공부를 하게 되는 이야기 입니다. 

저도 주인공 에 대입 하여 읽게 되었고 작가의 필력이 좋아서 금방 읽히는 책 이였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20년 ~ 22년 상반기 까지의 상승장을 한번 겪고 난 후 22년 하반기 부터 하락장이 시작 되기 까지 아파트 집값에 왜 상승이 있는지, 하락이 있는지 를 잘 몰랐던 그저 회사 취직 과 이제 막 가정을 꾸리기 시작 하여 갓난 아이를 키우던 시절 에 상승장을 겪었습니다. 

상승장 때는 주변에서 아파트 가격이 많이 올랐다 했을때 에도 실거주다 보니 매매 할 생각을 못하고 있었고 왜 상승장이 왔는지 이유도 모른 채 그저 거주 하고 만 있었는데 부동산 지식 을 좀 더 일찍 깨달은 남편 회사 동생 은 당시 상승장때 아파트 매매 를 하고 월세로 사는 걸 보며 ‘월세 로 살면 한달 비용에 부담 가지 않을까? 왜 저렇게 월세로 살지?’ 라는 궁금증이 있었는데 이현철 소장님의 ‘아파트 투자는 사이클 이다’ 와 ‘강철멘탈’ 책 을 읽으며 당시 남편 회사 동생이 상승장때 매매 를 했는지 이해가 갔습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아파트 투자는 사이클 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햐앙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