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3. 읽은 날짜: 25/6/20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P169. 몰입은 산만한 상태에서 높은 집중도로 가는 행위이다. 이것은 엔트로피를 낮추는 행위여서 결코 저절로 이루어질 수 없고 반드시 어떤 힘이 작용해야 한다. 그 힘은 앞서 말한 기대감, 즐거움 혹은 쾌락인 긍정적인 보상이고 위기감, 불쾌감 혹은 고통인 부정적인 보상이다. 이것이 몰입에 들어가기 위한 필수요서이다.
P313. 지적 능력의 한계를 발휘하는 것은 후회없는 삶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지 않으면 조금 더 날카롭게 생각할 기회를 잃고 만다.
P363. 자신이 해야 할 학습이나 업무에서도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지향을 반복해서 강화시키면 그것에 대한 내적 중요성이 올라가고, 결과적으로 몰입도를 올릴 수 있는 것이다.
P409. 장기 기억이 활성화 된다는 것은 기억의 인출 능력이 활성화된다는것을 의미하고, 단기 기억이 약화된다는 것은 기억의 저장 능력이 약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수면 상태에서는 기억의 인출이 잘되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 문제를 생각하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관련 기억이 잘 떠오르지만, 저장이 안 되는 탓에 다음 날 일어나면 잊어버리게 된다. 그래서 낮에 갑자기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우연히 떠올랐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몰입을 정말 실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읽으며 의문이 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몰입은 바로 “목표 지향”의 중요성이 아닐까 한다.
목표가 명확해야 몰입을 가져 올 수 있고, 이를 통해서 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
그리고 이 과정을 원활히 수행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
또한 몰입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즐거움과 보람을 얻는 것.
환경 설정을 위한 루틴중에 내가 부족한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면서 매번 잘 잊는다는 것이 아닐까 한다.
앞서 읽은 원씽을 잊지 않고 내 자투리 시간속에서 집중 해야할 부분에
정확히 집중하도록 정해 놓은 “원씽”을 잊지 않고 잘 수행하는 것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 아닐까 한다.
P575. 결국 가치관은 어떤 일을 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일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자신의 일에서 의미와 보람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가치관이나 소명의식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스티브잡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