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45기 독서하고싶어 미7지경2조 꿈꾸는내집] 몰입 독서 후기

  • 25.06.2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3. 읽은 날짜: 2025.06.2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STEP2. 책에서 본 것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엔트로피#의도적인 몰입#절심함

[32p] 몰입은 ‘의식의 엔트로피가 높은 확률적으로 구현하기 쉬운 상태’, 즉 산만한 상태를 의도적인 노력으로 ‘엔트로피가 낮은 확률적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상태’, 즉 고도의 집중된 상태로 만드는 정신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35p] 우리가 정상에 다다른 순간 성취감, 상쾌함 등 커다란 쾌감을 느끼는 것은 더 이상 오르막을 오르지 않아서 고통이 사라짐과 동시에 그동안 함께 쌓인 도파민, 엔도르핀과 같은 신경전달물질들이 과잉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때 느끼는 쾌감이 강한 호감을 불러일으키고 이내 우리 뇌속에는 좋은 기억으로 저장된다.

[37p]몰입은 결과에 집착하기보다는 공부하는 과정을 즐기며 최선을 다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좋은 결과가 따라온다.

[71p] 공부할 때도 자신만의 페이스를 찾아서 하루의 패턴을 만들고 이것을 반복해야한다. 이때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 외에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규칙적인 활동도 일상의 패턴에 포함시켜야 한다.

->투자공부를 할 때, 독강임투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라는 얘기랑 일맥상통하는거 같다. 올해4월까지 1년동안 하던 필라테스를 그만하고 운동을 안하고 있는데 투자자로써 오래 살아남기 위해서 운동을 시작해야겠다.

[88p] 어떤 한가지 생각을 오랫동안 지속하면 그와 관련된 뉴런(신경세포)과 시냅스가 다량으로 활성화되면서 몰입도가 올라가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이 깨어나 성장한다는 것이다.

[94p] 의도적인 몰입이론은 바로 의식의 무대 위에 내가 원하는 혹은 필요로 하는 내용을 올리려는 의도적인 노력을 하자는 것이다. 그래서 내 삶의 행로의 확률을 바꾸자는 것이다.

[99p] 몰입이 잘 일어나기 위해서는 절실함을 가져야한다. 쉽게 말해 ‘여기에 내 목숨이 달려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목표설정#운동#숙면#천천히 생각하기#선잠#행복감#가치관의 변화

[117p]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119p] 외부정보가 자신의 뇌에 입력되는 것을 가능하면 차단해야한다.

[120p] 반드시 조용하고 방해받지 않는 독방이나 혼자만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

[121p] 운동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하루종일 끊임없이 생각을 지속하면서 떨어지는 수면의 질을 올리는 것이다. 끊임없이 자신감과 의욕을 만들어주고 두뇌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운동과 몰입을 병행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다.

[134p] 몰입은 쉬는 듯이 느긋하게 천천히 생각하는 명상적 사고를 하는 것이다.

[170p] 고도의 몰입 상태가 되면 도파민 과잉 분비로 각성과 흥분된 상태가 되어 잠을 자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수면 부족이 조현병과 같은 정신질환을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수면이 부족하면 신경세포를 파괴하고, 치매를 유발한다.

숙면을 유도하고 베타아밀로이드 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이 두뇌신경영양인자(BDNF)는 운도할때 생성된다.

->수면부족이 치매를 유발한다니 투자공부를 하다보면 원씽을 마무리 짓기 위해서 좀 늦게 잘 때가 있는데 과한 취미로 오랫동안 투자생활을 이어가기 위해서 충분한 수면을 잘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175p] 선잠 상태에서는 감정의 뇌나 장기기억의 뇌가 활성화되어 각성상태에서 집중하고 있던 생각이 선잠상태에서도 이어지면서 아이디어가 생성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188p] 장기기억의 인출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은 아세틸콜린이다. 이것은 꿈을 꾸는 램수면 중 최대가 된다. 따라서 잠이 들 때 장기기억의 인출이 유리함을 알 수 있다.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얻는 것은 장기기억의 인출에 달려있다.

[200p] 주어진 문제를 머릿속에 품고 있기를 몇 주간 지속하다보면 열애하는 것 같은 감정 상태에 이르게 된다. 하루하루, 순간순간이 감격으로 채워지고 가슴 깊은 곳에서 무어라 설명하기 어려운 고요한 행복감이 밀려온다.

->이런 충만한 행복감을 나도 경험하고 싶다.

[206p] 몇 달간 A라는 문제 하나에만 몰입하여 계속 생각하면 A를 제외한 세상의 모든 일에 관심이 없어진다. 오직 이 문제만이 삶의 유일한 관심사가 된다.

->35억 순자산 달성을 위한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몰입해서 생각의 집중~!!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뚜렷한 목표#전두엽#도파민#시냅스#능동적인 몰입

[227p]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면 목표지향 메커니즘에 의하여 시냅스 활성화가 증대된다.

[246p]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2가지 특성, 만족지연능력과 ‘그릿’은 전두엽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 스티븐 호킹 박사

[258p] 시냅스 가지치기: 시냅스의 수가 줄어드는 현상으로 자주 사용한 것은 남기고, 자주 사용하지 않아 불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것은 가지치기를 한다.

[266p]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좋아서 미친 듯이 돌진하는 것이 능동적인 몰입, 그 일을 하지 않으면 큰일나는 위기상황에서 일어나는 것은 수동적인 몰입

[270p] 내가 몰입을 하게 된 동기 역시 죽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 즉 최선의 삶을 살아야한다는 생각을 진지하게 하면서부터였다

->죽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도록 매순간 최선을 다하고, 몰입이라는 방식을 체득해서 좀 더 목표로 하는 경제적 자유를 빨리 누리고 싶다.

 

[4장.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인재가 되다]

#스스로 문제풀기#유대인 교육법

[180p] 배우기만 하고 모르는 문제를 스스로의 힘으로 풀어본 경험이 없는 학생은 사고력이 발달하기 어렵다. 이런 식의 학습에 길들여지면 배우지 않은 문제를 푸는 것은 자신의 능력 밖이라고 단정해버린다. 이것은 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규정짓는 일이다.

->뜨끔하다. 사고력 발달이 안된 이유가 어릴 적 공부법이 문제였구나, 중학교 때에는 수학문제의 답을 모르겠다 싶으면 풀이집을 보고 답을 그냥 외웠는데.. ㅜㅜ

 

[5장. 몰입에 이르는 여섯단계]

#약한 몰입1,2,3단계#강한 몰입 1,2,3단계

[416p] 몰입 8계명

1.     명확한 목표를 세운다.

2.     사전 지식을 공부한다.

3.     몰입 시간을 확보한다.

4.     몰입은 이완된 상태에서 한다.

5.     잠은 꼭 자야 한다.

6.     선잠을 활용한다.

7.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다.

8.     답이 보이지 않아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7월부터 운동 시작하기

2. 영양제 챙겨먹고, 몰입할 수 있는 시간 확보하기

3.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고, 매순간 생각하면서 좋은 아이디어 얻기

4. 포스트잇으로 목표를 보이는 곳마다 붙이기

5 목실감 밀리지 말고 하기,

6. 확언하기

7. 안 풀리는 문제(회사, 투자공부, 인간관계 등)를 깊이 생각하면서 해결점 찾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73) 의도적인 몰입으로 선택적으로 장기기억 혹은 시냅스를 활성화한다는 것은 나의 인식을 선택적으로 증폭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극도로 싫어하는 직장상사가 있다고 하자. 이때 찾기 힘든 그의 작은 장점을 찾아서 의도적인 몰입을 해보자. 그러면 그 장점이 증폭되어 ‘그 사람에게도 이런 점은 배울 점이 있어!’라는 감정을 갖게 되고 그가 달라 보인다.

-> 요즘 나를 힘들게 하는 상사에 적용해 봐야겠다.  ㅜㅜ


댓글


여름꽃길
25. 06. 25. 07:04

내집님~ 독서 후기 고생많으셨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불편한 직원이 있다면 우선 피하지만 피할 수 없다면 정말 잘해줘요~ ㅎㅎㅎ 그리고 정말 장점을 찾습니다. 힘들게 하는 상사가 있으시니, 그냥 더 웃으시고 잘해줘 봐요~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