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 8월에 반전세 만기가 돌아오는 신혼부부입니다.
작년에 태어난 13개월 아이가 하나 있고요,
여러 가지 계획들 중 갈피를 못 잡고 있어서 고견 부탁드립니다.
현재 상황
송파구 3억/60만원 아파트 거주중. 올해 8월 만기
종잣돈: 1억 7천만원 (1억은 전세 보증금에 들어있고, 7천만원은 예금)
*전세금 3억 중 1억은 종잣돈, 2억은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대출 저리로 받음(2.9%)
부부 합산 연 소득: 1억 5천만원
연 저축 가능액: 5천만원
13개월 아이 1명
총 3인 가구입니다.
현 집 계속 거주하면서 둘째 낳고 다자녀로 청약 도전
장점: 청약 되면 대박, 안되더라도 종잣돈 더 모아서 좀 더 상급지 생애최초로 매매 가능(신생아 특례도 가능)
2. 현 집 계속 거주하면서, 다른 곳 3억 갭투자(수지, 하남, 동대문 등)
장점: 자산 증식
궁금한 점: 갭투자할 때 자산 배치가 복잡할 것 같음.
매수하게 되면 기존 전세 대출 버팀목이라 상환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실제적인 방법 궁금합니다.
3. 신생아 특례로 송파나 강동 구축 매매 (7.5~8억)
단점: 저층이거나 세대 수 적음 (환금성 부족)
장점: 실거주 확보
공부하다 보니, 갭투자로 뭐라도 사 놓고 싶긴 한데, 현실화하려니 머리가 아프네요..
선배님들의 많은 참견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수지, 성복 근처 아파트를 사고 싶어요.
현재 남편 직장이 상현인 관계로.. 사놓고 5년 정도는 실거주도 가능할 것 같구요. 좀 더 오르면 팔고
서울로 오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생활권은 송파구긴 합니다.. ㅠㅠ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냠냠내집성공님 안녕하세요 :) 반전세 만기가 돌아오며, 어떤 선택을 해야할 지 많이 고민되실 것 같아요..! 가장 먼저 냠냠내집성공님의 남편분과 함께 목표를 정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내집마련을 할지, 투자로 주택 수를 늘려나갈지 이 부분을 먼저 의논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큰 방향성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조금 더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도, 투자도 뭐가 더 낫다 보다는 냠냠내집성공님 가족의 인생에서 필요하고, 행복한 방향으로 잘 의논해보시길 응원드리겠습니다!
냠냠내집성공님 안녕하세요! 질문을 읽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추가로 남겨두어요 :) 1) 써주신 종잣돈은 1.7억이신데, 갭투자는 3억으로 하실 수 있는 이유가 있을까요? 2) 남편분/아내분 직장은 어디인지 궁금해요 꼭 송파구에 거주해야 하는 상황일까요? 3) 투자를 통한 자산증식이 더 중요한지, 실거주 안정성을 먼저 생각하시는지가 궁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