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제목 : 아들둘의 몰입 누리기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주)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 06. 25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1장 work hard 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엔트로피가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경향에 맞서 이를 감소시키려는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우리는 타락이나 쇠퇴의 길로 빠지게 된다. 타락하거나 쇠퇴하지 않으려면 엔트로피가 증가하려는 경향에 맞서 이를 감소시키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
아인슈타인은 “나는 몇 달이고 몇 년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그러다 보면 99번은 틀리고, 100번째가 되어서야 비로소 맞는 답을 얻어낸다.”고 했다. 자신의 목표를 이루겠다는 강한 의지와 몰입을 하면서 얻어지는 자신감이면 세상에 풀지 못 할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참으로 중요한 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은 그 생활이 단순하다. 그들은 쓸데없는 일에 마음을 쓸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톨스토이-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의식의 내용을 무대위에서 스포트라이트 조명을 받는 주인공으로 비유한다. 이때 무대는 작업기억에, 무대에서 스포트라이트가 비추는 공간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느끼는 의식의 내용에 해당한다. 보명이 비치지 않는 어두운 무대 위는 현재 내가 의식하지 못해도 현재 내 의식과 행위에 영향을 주는 활성화된 암묵기억이다. 무대에서 떨어진 어두운 곳에서 무대 위를 바라보는 관객은 무의식에 해당하는데, 이는 장기기억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의식의 내용이 무의식, 장기기억에 생중계 된다는 것이다. 의식의 내용이 무의식에 영향을 주고 그 결과가 나의 의식에 영향을 준다. 의식과 무의식이 서로 의사소통하면서 나라는 사람이 만들어지고 나의 삶의 행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즉 내 의식의 무대 위에 현재 나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 하나를 올려놓고 스포트라이트를 계속 비춰주면, 나의 무의식에서 그 문제를 해결해낼 탁월하고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솟아오르는 순간을 분명히 경험할 수 있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위대한 발견은 진정한 의미에서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연한 영감에 의한 위대한 발견 뒤에는 그러한 영감을 얻을때까지 오랫동안 피나는 노력을 기울인 사람들의 정성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인생은 B Birth와 D Death사이에 있는 C choice이다.”
현재의 나는 지금껏 내가 해온 선택의 총합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신경가소성은 우리가 어떤 행동이나 생각을 하면 그 결과가 시냅스의 영구적인 변화로 이어져 종래에는 우리의 인격과 미래를 바꿀 수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의 행동이나 생각이 우리 뇌에 아주 미세하게 새겨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시냅스를 원하는 방향으로 배선할 수 있다. ‘심은 대로 거둔다.’라는 인과법칙이 우리의 신경계에도 적용되는 것이다.
톨스토이는 ‘인생의 길’에서 “죽음을 망각한 생활과 죽음이 시시각각으로 다가옴을 의식한 생활은 두 개가 서로 완전히 다른 상대다. 전자는 동물의 상태에 가깝고, 후가즌 신의 상태에 가깝다.” 라고 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4장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 인재가 되다
연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풀리지 않는 문제와 씨름하는 시간이 자신을 가장 효과적으로 발전시키는 순간으로 여겨진다.
‘땀 흘리며 일 하는 경제’에서 ‘지식과 영감으로 성장하는 경제’로 바뀌어야 한다.
배운 대로가 아니라 배운 것을 토애고 응용하고,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의 패러다임의 전환이 절실히 필요하다.
교육열을 사고력과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교육으로 국민과 국가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이면 되는 것이다.
<유대인의 영재교육>
‘슬로싱킹’에 의한 몰입은 이완된 상태에서 집중하고, 생각하는 과정이다.
<몰입 8계명>
몰입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다.
단지 집중을 하면 좀 더 수월하게 공부나 업무를 할 수 있다는 경험 정도의 기억만 있는 듯 하다.
삶을 살기 위한 능동적인 약한 몰입만 하면서도 문제나 일 등이 잘 풀리면 기분 좋은 느낌 정도는 느낄 수 있었다.
몰입의 단계나 강도가 올라갈 수록 뇌나 신체 그리고 정신적인 부분까지 긍정의 영향을 준다는 내용이 매우 흥미롭다.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 지에 관한 깊은 깨달음을 얻는 책이다.
슬로싱킹을 시작으로 몰입을 삶에 적용해 볼 생각이다.
더이상 work hard가 아닌 think hard로의 생활들을 만들어 볼 것이다.
절대 잠자기 전에는 현재의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생각하며 잠자리에 들 것이며 의식의 내용들을 무대에 올려 무의식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약한 몰입부터 진행해 보겠다. 무대에는 긍정적이고 필요한 의식의 내용들로 채워 무의식의 영역도 긍정적이 되도록 삶을 다듬어 살아야 겠다.
몰입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도 몰입을 알려줘서 삶을 보다 긍정적이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
유대인의 교육법을 본받아 이이들이 생각하고 몰입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게 해 줄 것이다.
work hard 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훌륭한 강의와 커리큘럼을 만들어 주신 월부와 강사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아들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