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저는 지방 출신으로, 서울에서 약 20년째 살고 있습니다. 처음 서울에 왔을 때는 높은 집값에 놀랐고, 집을 사려고 알아보다가 어머니께서 “시집가면 그 집 어쩌려고, 당분간 전월세로 살아”라고 하신 말씀을 믿고 월세를 선택했어요. 이후 20대 후반, 30대가 되어도 같은 이유로 계속 전월세에 머물렀습니다.
그러다 40대 중반이 된 지금, 저는 결혼을 하지 않았고 독신으로 서울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 프리랜서 강사 일도 잠시 멈추면서 바쁜 일상 속에 미처 보지 못했던 제 상황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결혼에 대한 막연한 기대만 있었을 뿐, 제 노후 준비는 아무것도 되어있지 않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때 모아둔 돈과 부모님께 증여받은 부산 아파트를 매도해 상도동 아파트를 사려고 했는데, 부모님의 권유로 결국 부산에 다시 집을 샀습니다. 시간이 지나니 서울에 살면서 부산에 집을 산 제 선택이 후회되더라고요. 매번 이사할 때마다 거주 안정성이 떨어지는 제 상황에 화도 났고,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싶어서 무작정 유튜브로 보던 월부 사이트에 들어가 가장 먼저 신청할 수 있는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제가 했던 선택들을 차분히 복기할 수 있었습니다. 저환수 원리와 가치 분석 방법을 배워 부산 아파트를 다시 살펴보니, 후회가 확신으로 바뀌면서 마음이 한결 편안해졌습니다. ‘이게 가치 분석을 통한 확신이구나’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너바나님의 강의 빌드업이 인상 깊었습니다.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리고, 현실을 직시하게 만드는 과정들이 마음에 와닿았어요. 저는 꾸준함은 있지만 새로운 것에 대한 낯설음과 두려움이 많아 행동으로 옮기는 데 어려움이 있는데, 강의와 과제, 조원들의 응원 덕분에 작은 도전들을 실천할 용기를 얻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강의는 제 인생의 밑그림을 다시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2025년 하반기에는 개인적으로 많은 일정이 계획되어 있지만, 그 속에서도 저의 미래를 위해 실천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사는 동네를 기준으로 근처에 앞마당 3개 만들기
이 목표들을 이루기 위해 월부 환경 안에서 꾸준히 함께하겠습니다.
댓글
느루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