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TF 따뜻한 독 Tea 한(1)잔 할랭 자주가족] #18 남은 인생 10년: 삶에 대한 원칙과 소중한 시간에 대하여

  • 25.06.28

남은_인생_10년.jpeg

 

★ 저자 및 출판사 : 고사카 루카 / 바이포엠 스튜디오

★ 핵심키워드 3가지 : 수용, 웃음, 원칙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9점

 

1.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

 

35/292

즐겁다는 감정은 이런 게 아닐까.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누구에게도 휩쓸리지 않는 거. 너무 간단해서 웃음이 났다. 웃음은 중요하다. 웃음은 꼭 필요하다. 즐겁다는 느낌이야말로 인생의 토대가 아닐까. 인생은 즐기는 사람이 이긴다!

요즘에 비슷한 생각을 많이 한다. 내 생각대로 원칙을 가지고 하되, 웃음이 기저에 깔려 있어야 한다. 열심히 치열하게 하더라도 그 길을 내가 선택했음을 알고 웃으며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74/292

어쩔 수 없는 현실을 한탄하며 살아갈 바에야 도망치고 웃는 게 좋지 않냐며 강하게 주장하는 쪽을 택했다.

나는 그 도망치는 기간이 필요하되, 너무 길어지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길어질 수록 그 자체로 게임에 빠져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2. 이 책을 통해 내 삶에 적용할 수 있을까?

너나위님 추천으로 알게 되었는데 이제서야 다 읽었다.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주인공의 감정과 흐르는 시간에 대한 묘사가 너무 잘 느껴졌다. 알고 보니 작가님이 실제로 이 책을 내고 투병생활을 하다가 돌아가셨다고 한다. 특히, 마쓰리의 병세가 악회되서 가즈토와의 이별을 말하고, 가즈토가 받아들이는 장면이 차라리 끝까지 함께하다가 마쓰리가 세상을 떠나는 것보다 현실적이고 마음이 아팠다. '폭삭 속았수다'의 영범이와 금명이의 이별과 비슷하면서도 더 깊고 진하게 다가왔다.

어떤 삶을 살아가면 죽음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 가까운 시간을 하찮게 보내는 경우가 많은 나였는데, 시간, 소중한 사람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


자주가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