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복비 조정과 도배·청소 일정 관련해서 조언 구합니다^^

  • 25.06.30

안녕하세요, 최근 1호기를 투자하고 전세 계약까지 마무리한 상태입니다. 

(다행히 정책 발표 전에 전세 계약을 마무리 했네요;;)
계약한 집 잔금을 앞두고 계산을 하다보니.. 예상보다 지출이 많아졌더라구요.

매수 시 복비를 전혀 깎지 못했고, 이후 사장님께 연락해 복비를 소액 조정받았지만, 추가적으로 조정이 가능한지, 타이밍이나 말 꺼내는 방식에 대해 고민이 되어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도배와 청소도 함께 준비 중인데요, 아래 항목들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1. 복비는 이미 조정받았지만, 잔금 전에 추가 조정을 시도해보는 것이 실례가 되지 않을지, 가능하다면 언제쯤 어떤 식으로 이야기하는 게 좋을지 궁금합니다.(잔금은 3주정도 남았고, 내일쯤 전화드려볼까 했습니다.)
  2. 도배는 벽지만 하고 천장은 제외하려고 합니다. 견적 비교 중인데 금액 차이가 10~20만 원 정도 있습니다. 너무 저렴한 곳은 피해야 할지, 후기나 업체 설명을 꼼꼼히 보는데, 하나를 선택하기가 어렵습니다. 도배 업체를 고를 때 꼭 봐야하는 게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일단, 나쁜 후기가 있는 곳은 제외하고 AS를 명시한, 경력이 최소한 9년 이상인 곳으로 보고 있습니다.
  3. 도배 이후 입주청소까지 해야하는데, 청소 업체는 정말 호불호 후기가 많이 갈리더라구요. 제가 숨고 위주로 보는데, 숨고 업체와 사장님께 소개받은 업체와 10만원 정도 가격차이가 납니다. 숨고가 악평이 많아서.. 물론 업체 바이 업체겠지만 이미 해보신 분들은 어떻게 진행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늘 도움주시는 동료분들, 튜터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재이리creator badge
25. 06. 30. 20:28

안녕하세요 해내는오소리님~! 대출 규제 전 전세 마무리하셔서 정말 다행이네요 ^^ 투자 축하드려요! 1. 먼저 복비 조정 이유가 있으실까요?ㅠㅠ 너나위님께서도 강의에서 복비는 깎지 말라고 하시더라구요. 저도 많은 계약 중 복비를 제가 먼저 네고요청드린 적은 없습니다..! 정당한 돈을 드리고 일을 부탁드리고 있습니다. 2. 천장이 깨끗하여 색깔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주변 부동산사장님께 추천 받은 업체가 대체로 저렴하더라구요ㅎㅎ 실거주가 아닌 임대용수리인 경우 저렴하고 소통이 잘 되는 곳으로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금 보고 계신 기준에서, 전화로 소통하여 말이 잘 통하시는 분과 일하는 게 추후 AS 과정에서도 수월하실 거예요 ^^ 3. 숨고에서도 실제 후기를 평점 낮은 순으로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청소업체는 진짜 저렴하면 당일에 여러 추가금이 계속 붙기도 하더라구요..ㅎㅎ 너무 저렴한 곳일 경우 추가금 여부와 함께 살펴보시고,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면 부사님 추천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럼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