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45기 46조 져닝1] 멘탈의 연금술 #18

  • 25.07.01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멘탈의 연금술

저자 및 출판사 : 보도 섀퍼 / 토네이도

읽은 날짜 : 2025.7.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감사 #성공 #선택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안녕하세요! 져닝1입니다.

오늘은 멘탈의 연금술 독서 후기를 갖고 왔는데요.

멘탈의 연금술은 제 인생책 중 하나입니다.

신기하게 이 책을 읽고 나면 같은 상황인데도, 다른 마음으로 상황을 바라보게 되는 것 같아요.

특히, 이 책은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많았던 제가 감사함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게 된 계기가 되었는데요.

주변 사람들에게 꼭 추천하는 책 중 하나입니다.

 


p25. 지금 숨이 턱턱 막히고 힘겹다는 것은 제대로 하고 있다는 뜻이다. 올바른 길을 가고 있다는 의미다. 어디가 끝인지는 우리가 알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어떤 계단 한 켠에 잠시 기대어 포기를 고민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다만 그 생각을 얼른 떨쳐버리고 계속 경사를 오르다 보면 어느 순간 불쑥 끝이 나타나고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면서 머릿속이 밝은 빛으로 가득 채워진다.

→ 힘들 때 많은 위로가 되었던 문구입니다. 매번 좌절의 문턱을 넘어서고, 3개의 벽을 마주하다보면 내가 뭘하고 있나? 생각이 많이 드는데요. 이 것은 잘하고 있다는 반증! 그리고 누구나 거기서 포기를 고민하고 있지만,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는 이를 떨쳐버리고 앞으로 나아가는지의 여부 

 

p52. 승리와 패배는 삶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누누이 강조하지만 우리가 꼭 성공해야 하는 것은 ‘버티기’다. 포기하지 않고 버티는 한, 그래서 퇴장하지 않고 계속 인생이라는 경기장에 남아 있는 한 우리는 3할을 치고 성공 확률 80퍼센트에 달하는 슛을 던진다. 

→ 이 말에 진짜 공감이 많이 됐습니다. 물론, 시도조차 힘겨울 때가 있지만 우리가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은 시도와 버티기! 그릿에서 출석이 8할이라고 나와있는데요. 나머지 2할은 버티기 인 것 같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기 

 

p86. 어떤 일을 하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 전력을 다하는 것’이다. (생략) 뭔가를 하는 사람은 성공을 기대한다. 뭔가를 시험 삼아 해보는 사람은 뭔가 방해물이 끼어들기를 기다리는 것뿐이다. 

p151.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냥 원해서는 안 된다. 간절하게 원해야 한다. 통렬하게 원해야 한다. 숨이 막힐 정도로 원해야 한다. 목숨을 걸고 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삶은 취미의 수준으로 전락한다.

→ 튜터님들이 진~짜 많이 해주시는 것 같아요. 할 거면 제대로 해라. 옛날에 실준 강의에서 코크드림님이 해주신 멘트와도 일맥상통한다고 느꼈습니다. “제대로 안한다면 비싼 취미생활하는거에요” 이 말 듣고 어찌나 벙찌던지… 그렇게 남편 쪼아대면서, 먹고 싶은거 참아가면서 열심히 돈을 모았지만 내가 정작 여기서 제대로 안한다면? 그냥 동네구경하고 외식하고 밖에서 커피먹고 주말은 주말대로 시간 쓰고… 한달에 40-50만원씩 취미생활을 하는거구나 느꼈어요. 할거면 제대로 하자! 

 

p120.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의식적인 멈춤’이다. 의식적으로 한걸음 물어나서 흐름을 통찰하는 것이다. 무작정 뭉뜽그려서 금방이라도 무너질 듯 걱정하지 말고 하나하나 분해했다가, 하나하나 다시 조립하는 여유와 태도를 갖는 것이다. 

→ 이거는 저희 46조 조원분들이랑도 얘기를 나눴던 것 같아요. 오래 살아남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투자 공부를 하다보면 진짜 맹렬하게 달려나갈 때가 있어요. 물론 때때로 그런 시간도 필요하지만, 오래 살아남으려면 주변도 둘러보면서 내 행복도 찾아가면서 나아가야하더라구요. 그래야지 내가 하고 있는 이 행동들이 비로소 행복하게 느껴지면서 더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난번 지투 때 용맘튜터님이 해주신 말이 기억이 남습니다. 자모님께서 용맘튜터님께 해주신 말인데요. “용맘님은 부러질까봐 걱정돼요” 뚝 하고 퓨즈처럼 끊겨질까 용맘님을 걱정해주신 자모님…

용맘튜터님도 아마 저희가 걱정되어 이 말을 해주신 것 같아요. 주변을 둘러보면서 오래 살아남아 보겠습니다. 

 

p126. 바꿀 수 없는 일을 걱정하는 것은 막대한 에너지 낭비일 뿐이다. 그럼에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대한 후회와 아쉬움에 사로잡혀 살아간다. ‘그 일만 없었다면……’에서 ‘그 일 때문에 내가 성장했지……’로 생각의 프레임을 전환시켜야 한다. 

→ 과거의 일을 돌이켜보면서 아 이때 이랬었더라면…. 하고 정말 많은 후회를 했었는데요. 바뀌지도 않을 것을 고민하고 속상해하면서 스스로를 좀먹었던 것 같아요.

오히려 이 일을 계기로 난 성장했다! 다음엔 이러지 말아야지~ 하며 복기를 하며 프레임을 전환시켜야겠습니다. 

 

p258. 살다보면 슬럼프에 빠질 때가 있다. 인생을 잘 살고 있는지 의문이 들 때도 있다. 그럴 때는 질문 하나를 떠올리면 된다. 지금 나에게 새로운 어려움이 들이닥치고 있는가? 만일 그렇다면, 당신은 슬럼프나 정체에 빠진 것이 아니다. 새로운 어려움이 찾아오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당신이 발전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 슬럼프를 겪는 사람들에게 굉장한 위로가 되는 문장! 내가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슬럼프가 온다! 그러니 이 슬럼프를 다시 이겨낼 용기를 가져야겠다 느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약장속의금은화user-level-chip
25. 07. 01. 22:56

져닝님 고생하셧습니다 ㅎㅎ

파란달개비user-level-chip
25. 07. 01. 23:54

져닝님 멋쪄요! 조모임에서도 많은 위로를 받았는데 독서후기에서도 위로를 받고 가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