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실전반2기 3개월안에 자유를향한 내집마련할조 루피님] 마지막 4강 후기! 마지막, 그리고 시작을 위해!

  • 25.07.01

[선착순99명] 내집마련 실전반 - 내집마련 실전 노하우부터 튜터링까지!

 

안녕하세요 루피님입니다. 내마실과 함께 한 6월이 드디어 마무리되고 7월이 찾아왔어요. 

두 달 전부터 6월은 일부러 약속도 안잡고 광클 연습도 하며 기다렸던 시간이었습니다. 

 

어수선한 시장 상황, 손에 잡히지 않는 단지들을 보며 어려운 마음도 들었지만 멘토님, 동료들의 응원과

지금의 몰입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활용하기 위한 열심으로 한 달을 보냈습니다. 

 

그 마지막 강의 후기를 올려봅니다. 

 


 

내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알고 극복해나가기

내가 공부를 하고 있는 이유, 내가 가진 소중한 종잣돈으로 투자할 수 있는 최선의 단지를 찾기 위해서다. 

종잣돈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오히려 쉽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나에게 가격(투자금)은 정해져있고 거주보유 분리해야하는 상황이다. 그럼 이제 가치 판단에 대해서 더 열심히 배워서 좋은 단지를 골라보자.

 

바뀐 대출 규제, 시장상황은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대응뿐!

강의를 지금 상황에서 나는 거주보유분리 전략을 잘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잔금 대비를 위해 얼마까지 대출이 가능할지를 대략적으로라도 파악해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7월부터 적용되는 스트레스 DSR 3단계 상황에서 내 연봉과 월 저축 가능금액에서 대출 가능한 금액, 내마중에서도 한 번 계산해보긴 하였지만 다시 한 번 계산해보고 파악해두어야겠다. 더불어 매매 가격대 별 취득세도 같이 염두에 두고 단지를 찾아야겠다. 

 

이렇게까지 보고 결정한다고?’ 싶을만큼 확인하기

매수할 때는 한여름이라도 보일러도 틀어보고 싱크대 하부장 열어서 누수 없는지까지 살펴야한다. 특히나 중대하자인 부분들은 진짜 살(buy)거니까. 다 돈이니까. 해본다고 하면 괜찮을 것 같다. 그 전엔 집 보면 세면대 수전 틀어보는 정도나 생각했는데, 그 정도로는 안돼~ 꼼꼼히 확인하자!! 

게다가 인테리어 고를건 또 얼마나 많은지 .? ㅋㅋㅋ 인테리어 어렵지만 동숲 게임같고 재미있네~!

철거로 시작해서 벽지 타일 장판 문의 스토퍼까지,, 아주 사소한 것까지 다 고르고 말해서 언젠가 내가 살 집, 후회없는 인테리어 한다!!

 

계약 이후의 상황 진짜 처음 배워보는 내용

4주차 강의까지 다 듣고보니 1,3,4강이 전부 매물 선택부터 협상과 계약, 잔금까지의 상황을 순차적으로 주도면밀히 알려주는 내용이었다. 그 중에도 이 4주차 강의는 그 전에 다른 강의에서 전혀 들어본 적 없는 내용들이었다. 어렴풋이 법무비는 얼마 이상 하지마라! 정도였는데 그 단계를 아주 세밀하게 알 수 있었고, 취득세를 카드납부하는 방법 까지 알 수 있는 정말 AtoZ가 녹아있는 내용이었다. 200프로밖에 못듣는게 아쉬운 부분이기도. 이번 기회에 정말 잘 숙지해두고 꼭 써먹을 수 있어야겠다. 

 


마지막 소감을 적어보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월부 처음 강의 들은건 22년 12월 이었는데요, 음 정말. 이렇게 열심히 해본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렇게 매일같이 점심시간 쪼개 단임하고 퇴근 후 임보하던, 새벽까지 커피로 버텨내던 지난 한 달, 

돌이켜보니 몰입도가 높았습니다. 

한 달 동안 그냥 할 수 있는걸 한 것 뿐인데 지나온 시간을 보니 그렇네요. 

한 편으로 더 열심히 할 수 있지않았을까 하는 점도 되돌아 봅니다. 

 

지금 당장 어딘가 투자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게 되었나, 그것은 확신이 없지만 

이렇게 하면 실력이 늘 수 밖에 없겠다는 확신은 듭니다. 

그리고 이건 순전히 함께 한 동료들의 응원과 칭찬과 조언, 

그리고 멘토님이 든든하게 계셨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한 달 우리

 3개월안에 자유를향한 내집마련할조 , 자유를 향하여 멘토님, 내마길 2기 분들

모두모두 고생많으셨습니다! 

저 스스로와 함께하는 모든 분들의 자유를 향한 노력과 시간을 진심으로 응원드립니다!

 


댓글


루피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