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45기 50조 정뽀또] 그릿 독서후기

  • 25.07.0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5. 6. 29

4. 총점 (10점 만점): / 7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비스트 훈련을 통과하는 신병은 능력이 특출나서가 아니라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를 가졌기 때문이다.

2. 성취 = 재능 x 노력

3. 재능 x 노력 = 기술, 기술 x 노력 = 성취

4. 버핏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3단계

  - 첫째, 직업상 목표 25개를 쓴다.

  - 둘째, 자신을 성찰해가면서 그중에 가장 중요한 목표 5개에 동그라미를 친다. 반드시 5개만 골라야 한다.

  - 셋째, 동그라미를 치지 않은 20개의 목표를 찬찬히 살핀다.

5. 그릿은 변화될 수 있는 속성을 지닌다.

6. 관심이 가는 일을 찾고 흥미없는 일은 과감히 버려라.

7. 최고가 되고 싶다면 ‘의식적인 연습’을 하라

8. 좋아하는 일을 할 때 목적의식이 생긴다.

9. 아이가 그릿을 갖기를 원한다면 아이가 자신만의 관심을 드러내도록 기다리고 가르쳐주어야 한다.

10. 삶의 만족도와 그릿은 양의 상관관계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크게 두가지 측면에서 깨달음이 있었다.

먼저 개인적 측면에서 버핏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3단계 구분이었는데 나는 직장인 투자자를 지향하지만 실제로는 직장-투자-가족 간에서 매번 매시간마다 갈팡질팡하고 있었다. 해야할 일이 너무 많게 느껴지고, 뭐 하나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것 같은 생각이 뭔가를 하면서도 마음속을 괴롭혀 왔다.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 있기에 가족을 먼저, 투자≥직장을 우선순위로 매겨 조금씩 zone을 벗어라도 제자리로 돌아오는 회복탄력성을 잘 유지해야겠다.

다음으로 아이 양육적 측면이다. 심리학자가 분류한 4분위 양육방식 지도를 보며 “나는 어떤 방식으로 아이를 키우고 있는가”를 되돌아 보았다. 독재적 양육방식은 아닌 것 같지만.. 그렇다고 항상 현명한 양육방식을 추구하지는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귀찮아서.. 아이가 싫어할까바..”라는 생각에 아닌것을 아니라고 하지 못하고 때로는 방임하고 내버려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 그릿이 있는 아이로 키우려면 나부터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시간과 에너지의 분배를 잘하자.

2. 7.1자로 복직했지만 독강임투인을 꾸준히 실천하자

3.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시간을 투입해 앞마당 매달 1개씩 만들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32p, SAT점수, 고등학교 석차, 리더십 경험, 운동실력, 그 어느 것도 중요하지 않다. 종합전형점수도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그릿’이다.

73p, 재능 x 노력 = 기술, 기술 x 노력 = 성취

160p, 당신도 열정을 좇고 싶지만 아직 마음에 품은 열정이 없다면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즉 ‘열정의 대상’을 찾아라

177p, 전문가의 특징은 완전한 집중으로 ‘몸이 저절로 움직이는 듯한 느낌’에 이르는 몰입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몰입은 고난도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지만 '생각할 필요도 없이 수월하게 그냥 실현되는 듯한' 느낌이다.

280p, 자녀가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려면 사랑, 한계, 자유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그들의 권위는 권력이 아니라 지식과 지혜를 바탕으로 한다.

352p, 행복감은 어떤 식으로 측정하든 그릿 점수가 최고점일 때까지도 그릿과 행복감 간에는 비례 관계가 성립됐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정뽀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