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6기 #21 부이자]독서후기 - 보도섀퍼의 돈

  • 25.07.0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보도섀퍼의 돈

2. 저자 및 출판사: 보도섀퍼

3. 읽은 날짜: 7.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5. 3가지 핵심 키워드 : #저평가와 비교평가 #시스템 투자법 #돈그릇

STEP2. 책에서 본 것 & 책에서 깨달은 것

 

50page

[스스로 책임지는 사람만 부자가 된다]

-모든 사건에 대한 책임이 당신에게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고 대응하느냐에 대해선 항상 책임이 있다.

-실수의 결과에 대한 대응은 이후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자신의 상황을 개선하겠다고 확고한 의지만 있으면 우리는 당장이라도 그것을 실행에 옮길 수 있다. 해결책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나온다. 우리는 자신의 개인적 세계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내 인생은 내가 책임지는 것이다.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게 아니라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대응하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내 인생이 달라진다. 외부의 탓이 아닌 내가 바꿀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해보고 내 스스로 책임지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자기관리 영역을 넓히는데 4가지 길

1.안전지대에서 나와라. 새로운 도전에 맞서라

2.모든 문제는 성장의 기회를 동반한다. 이런 문제가 더 이상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어떤 상황을 만들어야 하나 라고 물어야 한다.

3.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라고 자신에게 물어라.

4.개인적 세계를 확대하라.

-문제를 피해서는 부와 행복을 얻을 수 없다. 남보다 돈을 더 많이 갖고 싶은 사람은 그만큼 더 많은 문제와 싸워야 한다.

-어제 내린 결정이 오늘을 만들고 오늘 내린 결정이 미래를 만든다.

내가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낼 지는 내가 결정하는 것이다. 내가 어제 갑자기 치킨집을 간 결정은 다이어트에 적절한 행동은 아니다. 남편이 가자고 했을 때 부드럽게 거절하며 마무리해봐야겠다. 어제보다 오늘 더 나은 결정을 하고 알찬 하루를 보내야겠다. 

88page

-주변에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들이 많으면 우리는 발전한다. 반대로 더 못한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으면 우리는 정체된다.

-기적을 일으키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 대나무 씨는 4년동안 잠들어있다. 매일 아침 농부는ㅌ 씨에 물을 준다. 4년이 다 지나갈 무렵 드디어 씨는 땅을 뚫고 올라온다. 그리고 90일만에 20m가 자란다.

현명한 투자자가 되려면 대나무 씨처럼 오랜 기간 물을 꾸준히 주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바로 결과물이 나오지 않지만 오늘 하루 해야 할 일을 꾸준히 행동해 나간다면 대나무처럼 나중에 잘 자랄 것이라고 믿고 좋은 결과물이 나올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오늘 하루 충실히 살아야겠다.

-발전은 안전지대 밖에서 이루어진다. 스승님이 강조했다."안전지대를 떠나게. 문제 하나가 해결되거든 곧장 더 크고 새로운 문제에 뛰어들게"

요새 너무 안전지대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안전지대를 벗어나고 싶다. 8월에 실전반을 너무나 가고 싶다. 가족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며, 계획해봐야겠다.

106page

-성공한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자신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을 자주본다. 단지 그들을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을 하는 것뿐이다. 그들에겐 다른 방도가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가난하게 살거나 그냥 평범하게 사는 것을 참지 못하는 것이다.

-눈을 감고 원하는 삶을 산다는 게 어떤 모습일지 그려보라. 석 달정도만 이것을 계속 되풀이해 보라. 그러면 자신의 잠재의식이 무언가 중요한 것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느끼게 될 것이다.

-포기할 이유를 찾기는 쉽다. 자신에게 한계를 그어놓으면 언젠가는 그 한계에 도달할 것이다.하지만 목표를 설정하면 우리를 제한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내 스스로 자기 합리화하는 건 쉽다. 어제 치킨집을 갈 때도 그래 나 오늘 열심히 하루를 보냈고, 속상한 일이 있었으니깐 치킨 정도는 먹어도 되지. 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유혹에 맞서서 객관적으로 상황을 보고 결정해야 한다. 치킨집을 가게 되면 지출이 있을 것이고 저녁에 튀김류 먹는 것은 몸에 좋지 않아. 오히려 저녁 산책 가는게 낫겠다.

115page

-부자가 되는 가장 중요한 초석은 좋은 멘토를 만나는 것이다. 이들은 끊임없는 자기 관리를 통해 자신에 대해 회의가 들때도 의연하게 행동할 줄 아는 사람들이다. 

-멘토는 당신 자기자신보다 당신에 대해 더 많은 것을 기대한다. 기대는 나침반과 같아서 인생에서 우리가 가야 할 길을 결정해준다.

 

153page

[낡은 생각을 새로운 생각으로 교체하라]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생각을 찾아라. 그것은 당신에게 힘을 주고, 당신이 중요한 일에 몰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어야 한다.

새로운 생각,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면 수첩에 적어보자. 이번에 시작한 것. 시세 동별로 주 5회 해보기!

158page

당신의 소망을 당신이 절대적으로 해야 하는 의무로 만들려면 그에 합당한 이유가 제시되어야 한다. 그것을 왜하려고 하는가 왜 해야만 하는가 하는 이유 말이다. 큰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은 모두 90%의 왜와 10%의 어떻게로 일을 시작한다.

 

[돈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누린다]

-절제하라: 나는 하루에 일만원가지고 살아보기로 했다.

-이 커피는 아무 쓸모없이 바닥에 버려진 당신의 재능입니다. 커피가 아무리 고급지어도 잔이 없으면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절제력이 없으면 당신 재능도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절제에 대한 나의 신념. 절제는 힘이다.

 

-당신이 변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먼저 당신 자신부터 바뀌어야 한다. 당신이 3년, 5년, 7년 안에 지금과 다른 무언가를 하고 싶다면 당신 스스로 변화를 이끌어내고 주도해야 한다.

269page

-현명한 투자자는 모든 사이클을 잘 이용해서 자기 거위를 살찌우고 황금알을 고정적으로 받아내는 사람이다. 위기야 말로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것이다.

씨앗을 계속 심어놓고 열매를 맺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잃지 않는 투자여야만 하고 위기가 왔을 때 대응한다.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한 기본원칙]

1.차이를 구분하는 법을 배워라.

살아남기 위해선 배워야 한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기 위해선 배워야 한다. 또한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선 배워야 한다. 배운다는 것은 차이를 알아본다는 것이다.

-대출로 집을 사는 것이 과연 투자인가. 우리가 직접 들어가 사는 집은 투자가 될 수 없다. 돈을 다 갚기 전까지 그 집은 은행 소유입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저자가 말하듯이 여기서도 살고 있는 집은 자산이 아니라고 말한다. 돈을 깔고 있는 집이기에 그 돈을 굴려서 투자하는게 낫다. 

-목표가 정해지면 절반은 이룬 것이다. 매일 매일 활동역역을 넓히고 항상 최선을 다해야 한다.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야 한다. 자신이 가진 능력의 110%를 투입해야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안전지대에 나와야 한다. 새로운 도전을 하라. 이번 7월 나의 도전→주5회 운동과 주5회 동별시세

2.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야 한다. 이번 달 내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 

3.목표에 대해서 항상 Why를 생각하고 행동하기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기적을 일으키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 대나무 씨는 4년동안 잠들어있다. 매일 아침 농부는ㅌ 씨에 물을 준다. 4년이 다 지나갈 무렵 드디어 씨는 땅을 뚫고 올라온다. 그리고 90일만에 20m가 자란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부이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