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반45기/성장률2백프로8리달성하조_독성공_4주차 독서후기] 그릿

  • 25.07.0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비지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6.28~07.02

4. 총점 (10점 만점):8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재능보다는 ‘그릿=열정과 집념이 있는 끈기’ 를 가진 사람이 성공한다

성취=재능*노력*노력

 

[제2부. 내 안에서 그릿을 기르는 법]

  1. 관심 : 할때 즐겁고 열정을 가질만한 일을 찾아라
  2. 연습 : 의식적인 연습을 하고 실전에서 몰입하라
  3. 목적 : 내가 하는 일이 사회에, 가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봐라
  4. 희망 : 낙관적으로 생각하기(노력하면 지능과 재능은 향상된다)

     

[제3부. 아이들의 그릿을 키워주는 법]

  • 먼저 부모인 내가 그릿이 있어야한다
  • 흥미가 있으면서도 어려운 일인 특별활동 시키기
  • 그릿이 있는 문화에 들어가기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타고난 재능 탓을 하기보다는, 더 중요한 ‘그릿=열정을 가지고 한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끈기’를 키워서 성공하라! 가 이 책의 주제이다.

어렸을때 부터 그릿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못 받아서 그런지, 현재의 나는 그릿 점수가 평균보다 낮은 편이다. 평상시에 왜 나는 항상 끝까지 못하지? 집중력이 약하지? 남들보다 부족하지? 라는 생각을 항상 달고 살았었는데 뭔가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한 것 같은 느낌이었다. 충격을 받았지만 한편으로는 원인을 찾았다는 생각에 희망도 생겼다. 그릿을 키우면 되는거다. 그래서 책에 있는 내용중 2부, 그릿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열심히 읽어보았다.

 

일단 나는 열정가질만한 일을 찾는게 우선 인 것 같았다. 사실 회사일, 공부 그 어느것에도 내가 정말 좋아서 열정적으로 하는건 없는것 같았다. 

책에 이런 내용이 나온다 “지금 자기 직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부럽겠지만 그들은 우리와 출발점부터 달랐다고 가정해서는 안된다. 그들도 무엇을 하고 살지 정확히 알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

개인적으로 지금은 회사일에 열정적일 수가 없는 환경이라, 재테크 공부에 조금더 재미를 붙여 열정을 가져보려고 한다.

지금 재태크 공부를 함으로 인해서, 내 주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하는게 그릿을 높여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미래에 부자가 되어, 행복해하는 가족들의 모습을 그려보자.

현재 월부에서 배우고 있는 습관 만들기도, 그릿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기에 꾸준히 하려고한다.

 

결국은 이 그릿이라는게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이고, 무언가 좋아하는일을 열정적으로 꾸준히 할때 올라가는 능력이라고 이해 했다. 즉, 지금 현 상황에서 내가 좋아하는 재테크공부를 열심히 꾸준히 할때 능력이 올라가고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보면 될것 같다. 그런데 단순히 열심히 하는게 아니라, 정말 좋아하는 일이니 100%집중해서 해야한다.

 

그리고 마지막 3장에는 자식교육에 관한 내용들이 많이 있었다. 예비 아빠로써 너무나도 좋은 내용들이 었고, 아이들에게 그릿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그릿이 높아져야 한다. 고로 지금 나의 그릿을 높이는걸 1순위로 열심히 살아보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열정을 가질 만한 좋아하는 일 찾기
  2. 의식적인 연습할때 100%집중하기
  3. 매일 같은시간, 같은장소에서 공부,일기,독서 하며 습관화 하기
  4. 아침 명상해보기
  5. 롤모델 찾기
  6. 15년 뒤의 나를 상상해보기
  7. 일 다 끝내고 놀기
  8. 어려운 일에 자꾸 도전하기(그릿 증가시키기)
  9. 시간이 지나면서 성장해야 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43) 정말 실망했지만 그 일을 곱씹고 있지는 않았어요. 다음에 어떡해야 할지 거기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어

(P75) 거듭해서 하다 보면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제2의 천성처럼 된다. 이런능력은 하루 아침에 생기지 않는다.

(P96) 열정은 최상위 목표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괸심을 둔다는 의미다

(P164) 사람은 발전이 있어야 하니까요

(P183) 도전 과제를 능가하는 기술 수존에 도달하겠다는 목표로 수년간 연습한 결과가 실전에서 이를 달성하는 몰입의 순간으로 이어진다

(P238)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P268) 가장 일찍 나와서 가장 늦게까지 남아 연습

(P276) 자기 일에 열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일이 너무 많다고 불평하지 않습니다 

(P314) 노력과 보상의 연관성을 직접 경험하지 못하면 쥐든 인간이든 동물은 게으름을 부리게 된다

(P322) 모든 사람이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연습을 하러가는 곳에 들어오면 자신도 그렇게 하게 됩니다. 

(P331) 시간이 지나면서 성장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

(P358) 그릿이란 한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독성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