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아주 작은 반복의 힘, 로버트 마우어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마우어, 스몰빅라이프
읽은 날짜 : 25년 7월 2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습관만들기 #대뇌피질화이팅 #뇌를 속여라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로버트마우어
임상+명확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의과대학 교수인 저자가 알려주는 ‘목표를 이루는 스몰 스텝 전략’에 관한 책
2. 내용 및 줄거리
: 삶의 변화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아주 작고 쉬운 단계로 습관을 만들어나가야 함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p 35 ~ 39. 중뇌에는 편도체라고 불리는 조직이 있다. 편도체는 방어 반응을 통제하는 일종의 경고 체계로 인류의 생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고 지금도 하고 있다… 인간의 뇌는 새로운 도전과 욕구가 일어날 때도 어느 정도의 두려움이 함께 발생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다…
→ 야생의 세계에서 살아남아야 했던 시절, 편도체는 생존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현대인들은 더 이상 일상에서 사자의 위협을 받진 않지만, 여전히 편도체는 불편한 상황에서 우리를 지키기 위해 제 역할을 하고 있다. 큰 목표를 앞두고 혹은 인생에서 지쳤을때 편도체는 우리를 보호하기 작동하는데, 이는 우리로 하여금 문제를 직면하기 보다는 문제를 피하거나 문제로부터 숨게 만든다. 저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우리 뇌를 속일 수 있게, 위험이라고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아주 쉬운 목표를 세워 하나 하나 이루어 나가야 한다고 얘기한다.
높은 목표를 세우고 쉽사리 포기하곤 했었는데 두뇌가 변화에 저항하도록 프로그램화되어 있다고 하니 조금은 위로가 된다(나만 그런 건 아닐테니 ㅎㅎ).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아주 아주 쉬워보이는 습관을 만들고 편도체를 속여가며 조금씩 조금씩 목표에 가까이 가는 방법을 취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p 64, 71. 뇌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과정은 아직 과학이 밝혀 내지 못한 영역이지만 나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그 과정이 평범한 질문을 반복하고 뇌가 답변을 쏟아 낼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수십년 동안 이 방식을 통해 사람들이 속박과 관습에서 벗어나 창의력을 발현할 수 있게끔 도와주었기 때문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거니와 질문이 방어 반응을 일으키는 편도체를 깨워서는 안 된다…편도체가 잠들어 있을 때 비로소 대뇌피질이 그 질문을 낚아채 자기만의 방식으로 많은 답을 쏟아 내게 된다… 기억하자. 얼마나 오래 걸리든 상관하지 않고 질문을 반복하면 우리 뇌는 답을 만들기 위해 고심할 수 밖에 없다. 자기만의 방식으로, 자기만의 시간표대로 뇌는 우리에게 답을 주게 된다.
→ 고민이 있을 때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난 얼마나 노력했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주 쉬운 그러나 구체적인 작은 질문을 계속 나에게 한다면 나 스스로가 나에게 답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인생투자에서도 답을 줄 수 있는 사람은 나 뿐이라고 했다. 풀리지 않는 고민을 외면하지 말고, 해결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꾸준히 아주 작은 질문을 답이 나올때까지 스스로에게 해야겠다는 것을 느꼈다.
p 84. 이런 질문들은 우리들의 단점과 실수(실상은 상상이거나 과장된 것들이 태반이지만)에 무자비한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것과 같다.
→ 의식보다 무의식의 세계가 훨씬 크다고 한다. 내가 나에게 하는 말들이 무의식 속에 차곡차곡 쌓이고 있다는 것 기억해야겠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인생투자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라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