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찰리멍거 바이블[열중 45기 58조 그린 블루]

  • 25.07.02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찰리 멍거 바이블

저자 및 출판사 : 김재현, 이건/에프엔미디어

읽은 날짜 : 2025. 7. 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기회비용 #성공 #탐욕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찰리 멍거는 “내가 만난 사람 중 사고의 폭이 가장 넓은 사람이다.”

비즈니스 원칙에서 경제 원칙, 기숙사 설계, 쌍동선 설계에 이르기까지 그는 누구와도 견줄 수 없는 지식을 소유했다.

-빌 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김재현

중국과 금융 전문가로 현재 <머니투데이>에서 국제부 전문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투자와 행태경제학, 중국 경제가 가장 큰 관심사이며 읽고 배우는 걸 좋아한다.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한 뒤 중국으로 건너가 베이징대학교에서 MBA, 상하이교통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건

투자서 번역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캠퍼스에서 유학했다. 장기신용은행에서 주식 편드 매니저, 국제 채권 딜러 등을 담당했고 삼성증권과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에서 일했다. 영국 IBJ 인터내셔널에서 국제 증권 딜러 자격을 취득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54

  능력범위를 강조할 때도 멍거는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 진정으로 아는 것이다.” 라는 공자의 말을 인용하곤 한다. 자신이 잘 아는 분야와 잘 모르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알고 잘 아는 분야에만 집중해야 한다는 의미다.

 

P60

이처럼 ‘가치(우리가 얻는 것)’와 ‘가격(우리가 지불하는 것)’을 비교하는 것이 기업 평가의 근본 목적이다. 그는 ㄹ벤저민 그레이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성장주에 집중한다. 그는 “훌륭한 기업을 적당한 가격에 사는 것이 적당한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훨씬 낫다”

 

P145

성공 투자의 핵심 요소로 찰리 멍거가 자주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올바른 ‘기질’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조바심을 내고 걱정을 많이 하지만 주식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끈기 있게 기다려야 하고 때가 오면 공격적이어야 한다고 멍거는 강조했다.

 

멍거는 힘든 교훈일수록 자신이 직접 겪어서 배우는 것보다 대리 경험을 통해서 배우는 편이 낫다고 말한다. 손실 없이 교훈을 배울 수 있다면 훨씬 좋다는 이야기다.

 

P150

수많은 주식 투자자가 성공 투자를 위한 마법 공식을 찾아 헤맨다. 그러나 멍거는 마법 공식 같은 것은 없으며 각 기업에 맞춘 체크리스트와 알맞은 인식 모형으로 분석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여기 세 가지 공식이 있다’ 따위로는 투자에 성공할 수 없으며 훌륭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규율, 고된 노력과 연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바로 ‘기질’과 끊임없는 ‘학습’이다.

 

“만약 당신이 배우기를 멈춘다면 다른 투자자가 당신을 앞서갈 것이다.”

멍거의 투자 교훈

 

P165

“날마다 잠에서 깻을 때보다 조금 더 현명해지기 위해 노력하세요. 자신의 의무를 충실하게 잘 수행하세요. 그러면 빨리는 아니더라도 한 걸음 씩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P166

“가진 것에 만족하고 한 걸음씩 꾸준히 나아가며 많이 읽는 것” 이것이 이시대의 현인 멍거가 주는 충고다. 간단하지만 쉽지 않은, 성공하는 인생을 위한 방법이다.

 

P182

젊은 시절부터 강력한 사상을 많이 받아들여 표현하고 다니면 그의 두뇌는 매우 나쁜 형태로 굳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면 인식이 전반적으로 왜곡됩니다.

 

P183

맹렬한 사상은 대개 설득되지 않고 주입되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P270

주식 투자와 상관없는 말로 들릴 수도 있지만 멍거는 변화에 대한 수용을 강조했다. 즉 세계가 우리에게 맞추기를 바라지 말고, 우리를 둘러싼 세계의 본질을 인식하고 우리가 적응해야 한다는 말이다. 또한 끊임없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아이디어’에 도전하고 기꺼이 수정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맘에 들지 않는 현실일수록 더 빨리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생각해보면 정말 일리 있는 말이다.

 

P270

멍거는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다며, 기회가 왔을 때는 꽉 붙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준비된 사람이 기회를 만날 때, 그때가 바로 승부처라는 말이다. 여기에는 과단성과 자신만의 확신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사람들이 탐욕을 부릴 때 두려워하고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탐욕을 부릴 수 있다.”

 

p270

멍거는 무엇이든지 하려고 하는 인간의 편향에 저항하라면서 ‘행동하지 않음’이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불필요한 세금이나 거래 비용을 피하고, 행동을 위한 행동을 절대 하지말라고 당부했다.

 

p275

대중이 탐욕을 부릴 때 두려워하고, 대중이 두려워할 때 탐욕을 부려라

 

p296

기회비용은 멍거가 줄곧 강조하는 개념 중 하나다. 기회비용은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포기한 것 중 가장 가치가 큰 것의 비용으로, 대안이 무엇인지가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뜻한다.

 

p388

현명한 사람의 조언에 따라 신중하게 투자하는 사람은 황금을 잃지 않는다. 세상에는 두 가지 부류의 사람이 있다. 신중한 사람과 경솔한 사람이다. 

돈은 경솔한 사람의 손에서 빠져나와 신중한 사람의 손으로 들어간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성공투자의 마법의 원칙이 없음을 알기

꾸준히 비효율적으로 가는 길이 가장 효율적인 길임을 알기

기회비용이 무엇인지를 알고 내가 선택하기 위해 포기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기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주식투자도 결국은 방향은 부동산과 비슷하다. 사람들이 탐욕스러워 할 때 우리는 두려워해야 하고

사람들이 두려워할때 우리는 탐욕스러워져야 한다는 점에서 말이다.

지금의 지방시장이 그렇다.

다들 수도권만 쳐다보며 탐욕스러워 할 때

눈을 돌려 지방을 봐야 하는 것

옛 현인의 고전이 현실 세계에서 그대로 적용되는 이유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속성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그린 블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