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52조 레이니J]

  • 23.09.03

안녕하세요.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52조 레이니J입니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월급쟁이부자들 유튜브 채널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듣던 중, 너바나님의 정규강의 열반스쿨 기초반의 마감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 멘트를 듣고 홀린듯이 강의 결제를 했고 수강 중입니다. 사실 혼자 독립하여 살면서 돈을 빡세게 모으고 있던 터라 적지 않은 돈을 결제할 때는 많은 고민을 해왔는데, 이번만큼은 지금 듣지 않으면 안될 것 같아 결제부터 했습니다. 월부 정규 강의가 처음이라, 강의 수강, 과제, 조모임, 카톡방 등 모두 익숙치 않지만 열심히 하는 다른 분들의 모습에 동기부여 받으며 수강하길 참 잘했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저의 이제까지의 모습은 너바나님의 강의 중, 목표(경제적 자유)와 전략(부동산 투자)은 있지만, 전술과 전략은 없는 이대리의 모습이었어요.

저는 대학생이 되면서 혼자 서울로 올라와 기숙사와 원룸 등 자취를 하며 지내다 보니 자연스럽게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는 정말 깐깐하고 구두쇠 같은 집주인도 있었고요. (겨울에 보일러가 고장나서 찬물이 나오는데 고쳐주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하하) 이렇게 삶의 과정에서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2021년과 2022년에 투자 강의를 각각 하나씩 수강했습니다.

두번 모두 강의를 들을 땐, “그래 맞아. 강사님이 말씀하신 방향이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야.”라고 생각하며, 삶을 바꿔보고자 노력했지만 실상은 전술과 전략이 없는 이대리의 모습이었던 것이죠.

물론 실제 투자로도 이어지지 못했구요.

너바나님의 강의를 듣고, 제가 부족한 부분 = BM해야할 부분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전략의 명확화]

제 전략은 부동산이었지만, 종목만 정했을 뿐, 구체적인 수치로 목표를 갖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뭉뚱그려 언젠가 부동산 투자를 해야지.. 하는 생각만 있었습니다.

강의를 듣고나서 왜 부동산을 해야하는가, 얼마를 목표로 해야하는가를 더욱 명확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부자 보고서 상의 객관적인 수치로 알려주셨습니다.


BM: 목표 노후 자금과 수익률 세팅하기

10억 달성기 여러번 보고 필사하기

그리고 “not A but B” 지금의 나(A)와의 차이점(B)을 보고 공통점으로 만들기(Connect the dot)


[전술의 변화]

이제까지의 저의 전술은 동료없이 혼자 유튜브를 시청하는데에서 그쳤습니다.

내 지인 5명 중 가장 부자가 내가 갈 수 있는 곳의 끝이다라는 말이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jp 모건 조차 자신의 롤모델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셨습니다.

월부에서 맺어준 동료(조모임)와 함께 독강임투 함께 해나가고자 합니다.


BM: 독강임투(독서강의임장투자) + 인맥


[실행]

혼자 실행이 어렵다면 강제로 하는 환경에 들어가라! 그곳이 저에겐 월부입니다.

이제껏 제가 실행하지 못했던 것도 주변 동료의 부재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너바나님조차 투자를 지금까지 이어올 수 있었던 가장 큰 동력은 “투자클럽”, 즉 옆의 동료라고 하셨습니다.

혼자 아무리 고군분투해봤자 투자를 시작하고 지속하고 힘든 시간을 견디기에는 포기하기가 너무 쉬울 것 같다고 공감했습니다. 월부에서 좋은 동료, 멘토분들과 함께 투자를 시작하고 지속해나가고 싶습니다.


BM: 매일 2시간 이상 실행(부자 커뮤니티, 조모임 참여), 목실감 하는 습관 갖기, 시간가계부를 통한 쓸데없이 흘려보내는 시간 관리하기


댓글


밍구르르르
23. 09. 08. 12:44

레이니님~ 정리 정말 잘 하셨네요! 후기 읽으면서 저도 한번 더 강의 내용이 정리되는 것 같습니다. 동료로서 서로 도움 주고 받으며 성장하는 투자자가 되어요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