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예프리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측정되지 않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워야하는 이유를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단순히 ‘00하기’라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워야하는 이유는 측정을 통해 목표 달성을 관리하기 위해서이다. 큰 목표를 세우고 역산해서 다시 세부적인 목표를 세우기 !!
“저축을 빙자한 5년이라는 계획은 제테크 공부를 안 해도 되는 자기합리화의 시간이었는지도 모른다.”
→ 내가 지금 핑계를 대고 있는건지, 정말 합리적인 이유인지 숙고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 재테크 기초를 다시 한번 전반적으로 쓱 훑을 수 있었던 책이다. 재테크 입문자가 읽으면 좋을 책
- 저축을 해나가면서 투자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라는 저자의 말에 공감한다. ‘당장 1억부터 모으세요.’ 라는 말에 저자는 안도했다고 했다. 당장 투자 공부를 할 필요도 없고 실전에 뛰어들어도 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1억을 모은 후에 투자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면 지금 가지고 있는 1억을 얼른 어디든지 투자해야한다는 생각 때문에 조급해지기 마련이고, 막상 공부를 하다보면 꼭 1억을 다 모으지 않아도 충분히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투자할 수 있다는 각이 나오면 저축을 더 열심히 하게 되기도 하고 예상보다 돈을 더 빠르게 모으게 되기도 하고 말이다. 이제 1호기 갈아타기를 준비하는 이 시점에도 매도할 때가 되어서야 갈아탈 단지들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미리미리 언제든 투자하겠다는 생각으로 앞마당 늘려나가자 !
- 직장과 투자를 병행하다보면 아무래도 직장에 조금 소홀해지게 된다. 업무에서 아직 내가 부족한 부분이 눈에 보이기도 하고 돈을 더 벌고 싶다는 생각에 ‘투자 공부를 잠시 쉬고 업무를 더 공부해야하나?’하는 생각이 한 두 번 들었던 적도 있는데 … 내가 정말로 몸값을 높이는데 관심이 있는 사람인가? 아니요 … 투자 공부 멈추고 자기계발 한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열심히 안할 거 안다ㅎ 오히려 업무에 소홀하다는 생각 덕분에 업무에서 집중력/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레버리지를 활용할 줄 알고, 겸손할 수 있게 되고 .. 나의 진짜 욕망과 자기합리화를 구분하자. 그래도 공부하면 업무에 진짜 도움이 되겠다 싶은건 있는데 … 나중에 틈틈히 계획을 한 번 세워보죠 뭐 ..ㅎ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일은 미친 짓이다.' 요즘 임장/임보가 너무 발전없이 반복되고 있다.. 앞마당도 이전보다 훨씬 늘어난 덕분에 전보다 더 잘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마음 한켠에는 있으면서도 맨날 기본적인 내용만 작성하다니 ㅎ 성장(다른 결과)을 원한다면 그에 맞게 행동을 바꿔보자.
→ 가설 검증 최소 1개 이상(사전임보 / 단지분석), 결론파트 시세트래킹/스캐닝 5분위 시세표 진짜 제발요 ..
✅ 나에게 적용할 점
- 이제 1호기 갈아타기를 준비하는 이 시점에도 매도할 때가 되어서야 갈아탈 단지들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미리미리 언제든 투자하겠다는 생각으로 앞마당 늘려나가기
- 구체적으로 목표 세우기
- 평일 퇴근 후 임보 2시간
- 임장 후 돌아오는 기차 안에서 시세트래킹/스캐닝 최소 2개구 + 5분위 같이 채우기
- 사진임보/단지분석에 가설 1개 이상 추가.
- 하루에 독서 최소 50쪽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