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8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멘토, 독서리더

이 세상 어느 누구도 내가 그 물건을 가졌다는 사실을 몰라도 혼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지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소비에 대한 특별한 기준을 따로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그냥 충동구매 하지 않기, 빚으로 사지 않기, 정말 사고 싶은 것인지 장바구니에 일주일 이상 넣어두고 판단하기, 필요한 것인지 갖고 싶은 것인지 구분하기 정도 쇼핑 가이드를 나름 가지며 아끼려고만 했던 거 같다. 예전에 나도 명품을 한창 좋아하던 시절이 떠올랐다. 그 때 구입한 것들은 모두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물건을 통해서 나 이 정도 살 수 있는 사람이야를 드러내고 싶었던 거 같다. 실제로 턱턱 여유롭게 산 것들도 아니고 아둥바둥 계산해가면서 산 것들임에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비싸고 여유있게 보이고 싶었나 보다. ‘김부장 이야기’에 나오는 정대리가 되게 한심해보였는데 쓰고 보니 2-30대의 내 모습과 매우 닮은 거 같다.
저자와 마찬가지로 위의 문장을 읽었을 때 ‘이거다’ 싶은 문구였다. 누군가에게 보이기 위한 소비가 아니라 나의 행복과 만족을 위한 소비. 단순히 물건 뿐만이 아니라 내가 소비하는 다른 것들에 대한 기준으로 삼을 수 있겠다.
PART 1. 자동 저축 시스템 만들기
의지력으로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의지가 필요 없는 시스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먼저다. (합리화 전에 저축 먼저)
목표를 쪼개라. 지금 바로 실행이 가능한 작은 행동들로 쪼개야 지치지 않고 목표에 더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 1억 모으기 목표를 세웠지만 언제까지, 매월 얼마나 모아야할지 계산해본적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계산하고 나니 너무 희망회로만 돌린 거 같다;; 좀더 빡세게 모아야겠다. 1억X00개월=000만원/월
5년은 변화하기 충분한 시간이다.
측정되는 것만 관리할 수 있다.
다른 미래를 원하지만 시작하고 있지 못한 사람들에게 현실적으로 한 걸음 떼는 방법을 응축해 전달한 챕터인 거 같다. 다행이 이미 배운 것들이라 어떤 점에서 부족했는지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거 같다.
의지가 필요 없는 시스템 = 월간 계획, 종잣돈 모으기 → 월 저축금액 명확히 인지하기, 하루하루이 시간이 모여 다른 2030년을 만들어낼 것.
PART 2. ‘1억부터 모으세요’에 숨겨진 함정
예적금만으로 목표 금액을 만들기는 어렵다.
1억 만들기와 함께 투자공부도 병행되어야 한다.
경험도 투자자에게는 자산이다.
"평소에 큰 돈이 나가는 것은 신경 쓰면서 사소하게 작은 돈이 나가는 것들은 신경을 덜 쓴다.
하지만 이게 반복되면 크나큰 지출로 이어진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워런 버핏"
: 작은 돈도 허술하게 여기지 말 것. 투자 공부는 필수.
PART 3. ‘자동 투자 시스템’ 만들기
“90%는 스탠더드 앤드푸어스 S&P500 인덱스 펀드, 나머지 10%는 미국 국채에 투자하라." -워런 버핏
영원한 1등 기업은 없다. 복리를 이해하는 자는 돈을 벌 것
최저점을 맞추는 동물적인 감각이 없더라도 연초 1회 또는 매월 초에 꾸준히 적립식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
투자로 더 많은 돈을 벌고 싶다면 투자금액, 투자기간, 수익률 중 하나 이상을 늘여야 한다.
아이들 통장의 금액을 어떻게 관리할까 하다가 시간과 복리의 힘을 빌려 S&P500에 투자하기로 했다.
부잣집 막내딸은 되지 못하더라도 우리 집 아이들은 나중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 =)
PART 4. 절세계좌 200% 활용하기
: 제테크 기초반에서 수강한 내용이랑 겹치는 부분이 많았다. 새로운 영역은 환테크였는데, 예전에 월부유튜브 영상에서 달러 환테크로 충분히 노후대비를 할 수 있다는 영상을 보고 관심을 가졌는데 실행방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중에 자금 여유가 되면 환테크도 해볼 수 있겠다.
PART 5. 당신의 ‘몸값’을 키워라.
PART 6. 당신의 이야기가 돈이 되는 순간
: 치열한 현대인의 삶을 엿보았다고나 할까. 다른 직업의 세계를 꿈꾸면서도 선뜻 나서지 못하고 지금도 머무르고 있는 나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영역이기도 하다. 지금은 새로운 길을 찾기보다 젖은 낙엽처럼 붙어서 경제적 은퇴까지 무사히(?!) 직장을 오래 다닐 수 있는 정도면 좋겠다;; (자꾸 때려치고 싶은 마음은 누르고 LONG WORK가 필요하다)
매월 저축 금액은 000만원이어야 한다.
댓글
라라예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