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이번 6.27 부동산 대책 정리도 챙겨주셔서 어수선한 마음을 다잡는데 도움 받을 수 있었습니다.
투자의 기본 3가지
1. 잃지 않는 투자-망하지 않고 살아남는다.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투자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
우리는 미래 시세를 예측하거나, 오를 것 같은 물건을 미리 알아내서 매수하는 등의 행위를 할 수 없다.
우리는 현재 시점에서 저평가를 판단하고, 현재 가격과의 불균형을 확인하고, 지금 당장 오르지 않아도 괜찮다는 마음으로 단기 예측을 배제해서 현재 가치 있고 싼 물건을 사서 기다리는 것만을 할 수 있다.
적용할 점: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한 투자 이후 시나리오 : 4가지 경우의 수에 대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성적으로 행동하자.
2. 저평가 판단-절대적/상대적 저평가
어떤 것들에 투자할지 아는가/ 최고 수준의 투자를 한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절대적 저평가=그냥 다 싼 시기, 투자 이해도 및 투자 과정을 숙지하고 실행만 하면 됨. PIR&전세가율로 확인, 전세가율은 그 시기의 분위기를 보여준다.
상대적 저평가=특정 지역, 물건이 더 싼 시기, 가격과 가치의 불균형을 찾고 실행해야 함. 내가 살 수 있는 것 중 얼마나 강남에 가까운 물건을 살 수 있을까?를 고민. 절대적 저평가 시기에 상대적 저평가된 곳을 찾으면 더 많은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더 많이 오르는 같은 값 좋은 물건)
적용할 점: 침체인데 가치가 없어서 가격이 낮은 거라고 착각하지 말자. 가치와 가격의 불균형은 곧 기회이다. 내 상황에 맞는 앞마당을 한 달에 하나씩 늘려간다. 이미 많이 올라버렸다면 너무 상급지에 집착하지 말고 가치의 절대범위를 이해하고 냉정하게 접근하자. 투자를 실행해야 할 때이다.
3. 내게 맞는 투자-가치성장투자, 소액투자
현재 나는 자산축적이 중요하고 투자하는 데 들이는 시간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절대적 저평가와 상대적 저평가에 대한 공부를 통해 다주택자 방향으로 가야한다.
다주택자로 가는 방향에는 가치성장(입지)투자와 소액(매-전)투자가 있다. 현재 나의 투자금 상황에 맞는 방향으로 선택한다.
적용할 점: 첫 투자하고 2~3년간은 투자금이 떨어졌기 때문에 첫 투자의 결과를 지켜보면서 기다린다. 그동안 임장보고서도 쓰고 공부도 하고 강의도 들으면서 다음 투자를 준비한다. 매수한 후 집값이 하락할 수도 있지만(투자 이후 시나리오 중 하나) 가치를 믿고 보유한다. 편한 선택을 하지 말고 옳은 선택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 투자금액별 투자가능단지 리스트업 하고 투자를 실행한다.
역지사지, 과한 취미
투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일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헤아리면서 행동해 나간다.
얕은 취미 몇 개 가지고 있던 나에게 과한 취미가 생겼다. 나와 내 가족의 노후와 경제적 자유를 위한 과한 취미이다. 나에게 시간을 허락해주는 나의 유리공들, 함께 하는 동료들, 우리의 꿈을 돕는 월부 환경의 모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이다. 누군가에게는 왜 그렇게까지 하는지 이상하고, 너무 과하다 싶을 정도로 하고 있다는 게 내가 생각해도 신기하고 낯설 때도 있지만 ‘취미’라 이름 붙일 만큼 즐겁고 재미있다. 꾸준히 오래하려면 즐거워야 한다고 하던데 어디 한 번 제대로 해볼란다. 오케이 좋아~
너나위님 강의는 언제나 기대되고 설레는 마음입니다.
이번 부동산 대책까지 하나하나 디테일하게 설명해주셔서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잔파도와 큰파도를 구분해서 흔들림 없이 투자해가겠습니다. 길게 보고 자산을 쌓아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