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무주택 요건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

25.07.07

안녕하세요 

저는 중소도시에서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임대기간은 10년으로 되어있는데 현재 6년째이고 분양이 되더라도 그때까지는 무주택 요건을 유지해야합니다.

처음에 너나위님처럼 그대로 실천해보리라 마음먹고 시작하였는데 시작부터 막막하네요.

제가 뜻을 꺽지않고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정말 간절합니다. 방법을 찾고싶어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적적한투자
25. 07. 07. 14:04

안녕하세요 다보라님~!! 향후 주택 매수를 고민하시는 관점에서 현재 공공임대 주택에 거주하시기 위해서는 무주택 조건을 유지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공공 임대 거주를 통해 얻는 이익과 손해, 주택 매수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과 손해를 정리해서 비교를 해보셨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됩니다~!! 공공 임대 주택 거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현재 주거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주택 보유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반대로 주택 매수를 하게 될 경우 자산을 취득하여 향후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으로는 현재 당장 거주 안정성이 떨어지고 만약 이사하시게 될 경우 주거비용이 더 많이 나간다는 단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주거비가 얼마나 더 나가게 될지, 그정도의 비용을 추가로 내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자산을 취득하여서 향후 얻을 수 있는 시세차익이 더 클수 있을지 고민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이 됩니다! '열반기초반'을 통해 멘토님들께서 이부분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으신데요~!! 꼭 해당 강의도 들어보시면서 방향 잡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지니플래닛creator badge
25. 07. 10. 09:31

안녕하세요 다보라님. 공공임대에서 안정적이고 적은 비용으로 거주하고 계신 상황이지만 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하니 무주택요건을 벗어나야 해서 고민이 되실 것 같아요. 적적한 투자님 말씀처럼 너바나님께서 열기반에서도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시는데요. 다보라님이 4년 더 임대주택 거주를 선택하신다면 4년간 투자에 대한 기회비용을 내시는 상황이 되는 것 같아요. 반면, 임대주택에서 나와서 다른 주거형태로 거주하면서 투자를 실행하신다면 그에 따른 수익이 생길 수도 있구요. 일단, 저라면 1. 근처 월세나 전세의 시세를 확인한다 >> 임대주택을 나갈 경우 얼마의 주거비가 드는지 확실히 체크 2. 주거비를 제외하고 나에게 얼마의 종잣돈이 생기고, 그것으로 어떤 투자를 할 수 있는 사람인지 메타인지 >> 실질적으로 다른 주거형태를 선택할 때, 내가 가질 수 있는 종잣돈이 얼마인지 그리고 그 돈으로 나는 어떤 투자를 할 수 있는 사람인지, 더 나아가서는 어떤 물건에 투자할 수 있는지까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지금 공부를 시작하는 단계라서 아직 구체적인 투자매물이나 앞마당이 없으시다면 일단 이 것부터 만드시고 그 다음에 결정하셔도 늦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인근 주거비 (지역을 옮기셔도 된다면 더 싸고 쾌적한 주거지를 찾으셔도 되구요)를 계속 체크하면서 앞마당을 만들고 내가 투자할 물건들이 어느정도 머릿속에 그려지시면 그 때 옮기시면 될 것 같아요. 보라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