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중소도시에서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임대기간은 10년으로 되어있는데 현재 6년째이고 분양이 되더라도 그때까지는 무주택 요건을 유지해야합니다.
처음에 너나위님처럼 그대로 실천해보리라 마음먹고 시작하였는데 시작부터 막막하네요.
제가 뜻을 꺽지않고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정말 간절합니다. 방법을 찾고싶어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다보라님~!! 향후 주택 매수를 고민하시는 관점에서 현재 공공임대 주택에 거주하시기 위해서는 무주택 조건을 유지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공공 임대 거주를 통해 얻는 이익과 손해, 주택 매수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과 손해를 정리해서 비교를 해보셨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됩니다~!! 공공 임대 주택 거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현재 주거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주택 보유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반대로 주택 매수를 하게 될 경우 자산을 취득하여 향후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으로는 현재 당장 거주 안정성이 떨어지고 만약 이사하시게 될 경우 주거비용이 더 많이 나간다는 단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주거비가 얼마나 더 나가게 될지, 그정도의 비용을 추가로 내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자산을 취득하여서 향후 얻을 수 있는 시세차익이 더 클수 있을지 고민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이 됩니다! '열반기초반'을 통해 멘토님들께서 이부분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으신데요~!! 꼭 해당 강의도 들어보시면서 방향 잡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다보라님. 공공임대에서 안정적이고 적은 비용으로 거주하고 계신 상황이지만 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하니 무주택요건을 벗어나야 해서 고민이 되실 것 같아요. 적적한 투자님 말씀처럼 너바나님께서 열기반에서도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시는데요. 다보라님이 4년 더 임대주택 거주를 선택하신다면 4년간 투자에 대한 기회비용을 내시는 상황이 되는 것 같아요. 반면, 임대주택에서 나와서 다른 주거형태로 거주하면서 투자를 실행하신다면 그에 따른 수익이 생길 수도 있구요. 일단, 저라면 1. 근처 월세나 전세의 시세를 확인한다 >> 임대주택을 나갈 경우 얼마의 주거비가 드는지 확실히 체크 2. 주거비를 제외하고 나에게 얼마의 종잣돈이 생기고, 그것으로 어떤 투자를 할 수 있는 사람인지 메타인지 >> 실질적으로 다른 주거형태를 선택할 때, 내가 가질 수 있는 종잣돈이 얼마인지 그리고 그 돈으로 나는 어떤 투자를 할 수 있는 사람인지, 더 나아가서는 어떤 물건에 투자할 수 있는지까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지금 공부를 시작하는 단계라서 아직 구체적인 투자매물이나 앞마당이 없으시다면 일단 이 것부터 만드시고 그 다음에 결정하셔도 늦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인근 주거비 (지역을 옮기셔도 된다면 더 싸고 쾌적한 주거지를 찾으셔도 되구요)를 계속 체크하면서 앞마당을 만들고 내가 투자할 물건들이 어느정도 머릿속에 그려지시면 그 때 옮기시면 될 것 같아요. 보라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