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최대 쇼핑 내집마련인 너나위님의 강의가 시작됐다. 

내집 마련을 하기 위해서는 원칙만 알아도 망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면서 한다,안한다의 선택이 아닌 잘한다, 그냥 한다의 선택이라고 하셨다.

 

그럼 내집 마련을 하기 위한 원칙은 무엇일까? 시기와 범위가 중요하지만 지금의 대출 규제가 시행되고 있는 시장 분위기에서는 시기는 좋다(비싸지 않으니까) 하지만 범위는 잘 정해야 한다고 하셨다. 범위는 투자와는 다르게 위치와 입지가 만나 사람들이 좋아하는 교집합이 되는 지역을 기준으로 봐야 한다고 했다.

 

항상 투자 위주로만 생각하다가 내집 마련을 잘하기 위한 전략을 짜려고 하니 스위치가 잘 돌아가지 않아 사실 애를 먹었다. 하지만 결국은 내가 편안하게 있어야 할 공간 즉 내집은 언젠가는 마련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고 나의 자금 능력에 맞춰서 디딤돌을 건너 최종 드림하우스에 입성해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었다.

 

현재의 전체적인 시장 분위기 각 대표 도시들의 인구수와 매매지수의 관계등도 설명해 주시면서 인구가 준다고 해서 무조건 집값이 떨어지지 않는다라는 구체적인 지수를 보여주셨을 때 우리가 얼마나 편견에 사로 잡혀 있었는지(인구가 줄으니까 집값이 떨어질꺼야라는)알 수 있었다.

 

내집 마련과 투자와 또다른 점은 대출을 최대한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저축을 해서는 물가상승률을 따라잡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내가 원하는 드림하우스를 가기 위한 디딤돌도 가기 어렵기 때문에 대출 상환을 하면서 내집 마련을 해야 한다는 점이 새롭게 다가왔다.

그만큼 목표와 자금 수립을 잘해야 하고(장기 대출이므로,,) 대출규제로 인해 시장의 가격이 주춤하고 있는 이 시기에 빠른 행동으로 내집마련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시장의 3가지로 인해 결과 1가지가 나오는 부분에 대해서도 기억에 남았는데 금리 + 공급 + 기타환경(규제 정책) = 가격으로 이어지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어 흥미로웠다.

 

너나위님이 말씀해주신 내용 중 혼자서 창조적으로 하지 말고 잘하는 사람을 따라하라는 말씀도 와 닿았다. 먼길을 돌아가지 말고 성공한 사람들이 어떤 길을 갔는지 보고 그대로 따라하게 된다면 어느 순간 나도 그 길에 올라서 있을 것이라는 것도 다시금 상기되었다.

 

天助自助 = 내 스스로 나를 도와야 하늘이 돕는다! 

 

나는 한다. 할 수 있다. 그리고 내 스스로 나를 돕자.

 

언제나 진심을 강의를 해주시고 수강생들의 성공을 늘 기원하시는 너나위님!

더운날 건강 잘 챙기시고 언제나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꿈꾸는청년
25. 07. 08. 00:17

마리아님 후기로 강의 내용을 복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