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62조 manymandoo]

23.09.03

1.

- 세이노의 가르침(세이노 저)

- 2022. 2023.9(재독)



2.

키워드 #의지 #검소함

세이노의 가르침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현재와 달라져야 한다. 

미래를 현재의 기준으로 재단하지 말고, 필연적인 외로움에 익숙해지며 주어진 일을 잘 하고, 나아가 내가 원하는 일에 열정을 다 하여 의지를 갖고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얻기 위해 노력만 하는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나의 삶을 부자의 방식에 맞추어야 한다.

연예, 스포츠 등에 대한 관심사를 자연스럽게 경제에 대한 관심사로, 소비적인 성향의 삶에서 근검절약하는 삶으로.



3.

깨달은 점


이 책을 처음 읽을 때보다 현재 더 와닿는 구절들이 있다. 

실제 1년여간 지지부진하지만 그래도 투자를 위한 생활을 하면서 몸소 겪었기 때문인 것 같고 비슷한 분야의 여러 책을 읽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책으로, 활자로 읽는 것보다 직접 경험해야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음을 배웠고 아쉬운 점은 투자를 진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투자를 진행한 이후에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이 책에서 얻지 못한 점이다.


먼저 자신의 분야 일을 잘 해내고, 투덜거리지 말고 주체적으로 행하며

내가 원하는 분야의 모습을 정확히 정하고, 그에 필요한 행동들을 꾸준히 하며 실수를 줄이기 위해 최대의 노력을 해야한다.

그리고 동료, 선배와의 대화 및 강의 등을 흘려버리지 말고 잘 정리해서 나만의 인사이트에 녹여야 투자를 더 잘 할 수 있다.

반복적으로 임장가고 임보쓰지말고 벤치마킹을 하나씩 적용해보며 꾸준히 성장해야 '잘' 할 수 있다.



4.

적용할 점


아래의 문구 중 '부자가 되는 데 있어서의 경쟁자는 천재가 아니라 결국은 자신의 의지'라고 하는 이 간단한 사실이 가장 인상깊다.

작년까지만 해도 외로움과 싸우며 투자공부에 올인했었으나 미래의 목표/원하는 모습에 다가가고자 시작한 일로 인해 투자공부에 들이는 시간과 열정, 노력이 많이 줄은게 사실이다. 안락함과 즐거움에 빠져 외로움과 노력을 등한시 했는데, 다시 의지를 갖고 꾸준히 계속 투자공부를 해내가는 모습이 필요하다.

돈을 많이 버는 것도 내가 원하는 미래의 목표/모습 중 한 가지이기 때문에


그래서 적용할 점은, 하기 싫어도 무조건 다음주에 임장지 앞마당 매물임장과 워크인을 진행하고 1등을 뽑는다.

그리고 2023년 내 1호기 투자를 완료한다. (의지 불끈)


5.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28. 앤드류 매터스는 '마음가는 대로 해라'에서 이렇게 말한다. "새벽에 일어나서 운동도 하고 공부도 하고 사람들도 사귀면서 최대한으로 노력하고 있는데도 인생에서 좋은 일이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을 나는 여지껏 본 적이 없다." 나는 올빼미 체질이어서 늦게 자기에 새벽에 일어나지는 않지만 그의 말을 믿는다. 부자가 되는 데 있어서의 경쟁자는 천재가 아니라 결국은 자신의 의지라고 하는 이 지극히 간단한 사실이 독자들 마음속에 각인되기를 바란다.


손에서 놓지 않고 1년 넘는 시간동안 투자 공부를 하고 있지만 막상 1호기는 하지 못했다.

그래서 이렇게 하는게 맞을까, 남는게 아무것도 없으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이 스멀스멀 올라올 때가 많지만

분명한 것은 이 공부를 시작하기 전의 나와 현재의 나는 아주 많이 다르다는 것.

그리고 굉장히 느리지만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것, 내가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


불안한 마음이 들 때마다 위의 문구를 읽고, 마음을 다잡고 미래에 다가올 날에 확신을 갖고 꾸준히 투자공부를 지속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


멘광자
23. 09. 06. 00:28

만두님~~ 독서모임 때처럼 독서후기에도 1호기에 대한 만두님의 의지가 여실히 느껴져 저도 응원하는 마음으로 읽었습니다 1주차 정말 수고 많으셨어요!

부파이어
23. 09. 06. 06:54

만두님이 걸어온 1년이라는 시간은 첫 시작보단 훨씬 나아가 계실겁니다! 우리는 앞만 보기에 얼마나 왔는지 가늠은 안되겠지만,,, 이번년도에 꼭 나무를 심으시길 기원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