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날개를달다] 독서 후기

  • 25.07.08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싶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5년은 변화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월부에 온지 내년이면 벌써 3년이다. 3년 안에 나는 얼마나 많이 변화했나? 

저자처럼 3년전의 나는 게을렀고, 변화를 싫어하는 사람이었는데, 3년동안 작게는 구글스프레드시트 쓰는 방법부터, 노후대비 비전보드 작성과 지역을 보고 투자하는 상황까지 지금 생각해보면 많은 것이 변했다. 

5년은 변화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놓치고 있던 점은 종잣돈을 역산해서 계산해 모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함에도 놓친 부분이 있었다. 생각보다 1억 빨리 모을 수 있구나~배우자랑 모으면 정말 몇년이면 모으겠네~ 5년이면 집한채 살 수 있구나 싶다. 

‘현재의 처지를 비관하며 체념하거나 핑계대는 자세를 버렸다. 대신 어떻게하면 지금보다 더 나은 조건을 가질 수 있을지 계속 고민했다’ 내게 필요한 자세요!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 내 선택을 옳게 만들도록 그 방법을 고민해보자 알잖아?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스스로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가 되고 싶다는 저자는 스스로 움직일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었다. 시스템을 구축해 돈이 돈을 만드는 경험담을 말하며 시스템만 잘 갖추면 스노우볼 효과를 누릴?수 있다고 말한다. 

주식을 좀 더 강조하는 책으로 보이지만 부동산에 적용해봄직한 마인드도 있다. 

 

‘월급날 나의 의지를 믿지 말자’ 

저축하면서 깨달은건, 저축할돈은 월급날 바로 빼내어야 한다는 것. 이 책에서도 자동저축 시스템을 만들것을 강조한다. 통장분리는 월부 재테크 강의에서 배워서 쪼개고 있는데, 배우자와 함께 이부분에 대해서도 나누고, 통장 쪼개기를 함께 해나가야 한눈에 현금흐름을 알 수 있도록 해야겠다. 

비상금은? 월급의 3배정도를 모아두어야 한다고! 

 

‘그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정말 나의 기쁨을 위함인지, 아니면 보여주기 위한 소비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지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소비를 할 때 그물건이 가지는 실용성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다.

 

‘내 돈은 스스로 지키고 책임져야 한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도록 하자’ 

투자에서도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라 라는 말이 있다. 알면서도 내안의 탐욕이 스멀스멀 올라와 발바닥에서 사서 머리꼭대기에서 팔고싶은 마음. 이번에 투자하면서 분명 무릎에 산 것 같으면서도 투자이후 시세를 매일 들여다보며 아 또떨어졌네를 외치고 있는 나를보며, 투자도 나의 책임 지키는 것도 나의 책임, 매도도 나의 책임이라는 것을 느낀다. 

절대 잊지말자. 책임은 나에게 있다! 

 

꿀팁

  1. 약살땐 도매 약국 이용하기  
  2. 기프티콘 이용하기
  3. 에코 마일리지? 경기도에도 있나?
  4. 알뜰 요금제 활용하기
  5. TV수신료 해지하기
  6. 이사갈땐 장기수선충당금 돌려받기: 공동주택을 오랫동안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주요 시설물 교체 및 보수를 위해 필요한 비용을 뜻함. 주택 소유자로부터 징수되며 통산 관리비 고지서에 합산되어 청구된다. 기본적으로 임대인이 내야하는 비용. 원래 집주인이 내야할 돈을 임차인이 대신 지불했기 때문. 관리사무소에 가서 거주기간에 납부했던 장충금 내역서를 달라고 한다음 이를 집주인에게 달라고 하면 됨. 만약 거절하면 반환소송도 제기할 수 있며 집주인에게 내용증명을 보내고 채권 청구 및 법원에 지급명령을 신청하여 접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우리 전세집 집주인이 줄까?) 
     

책을 읽을수록 엄마의 말씀이 떠오른다. ‘푼돈이 목돈되더라’

 

✅ 나에게 적용할 점

-'목표쪼개기' 책에서는 저축액을 쪼개어 1억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배우자랑 얘기해보자ㅋㅋ 

 

 

 

 

 

 

 


댓글


날개를달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