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원웨이입니다.
지난 실준반에서는 너나위님을 만나기까지는 4강을 기다려야했는데 1강부터 만나뵈니 정말 반갑게 느껴졌습니다.
내가 그 동안 정말 까먹지 않고 제대로 하고 있는지 검증하는 시간이 되겠구나!! 싶었죠
현재 나의 상태를 알고 있는가? 현재 시장 상황을 알고 있는가?부터 점검해보았습니다.
모른다에서 벗어나기 위해 계속 의식적으로 질문을 생각하고 그것들을 검증해나가려고 해왔습니다. 그리고 강의에서 배운 그대로 이해했는지 가끔 실전반 등에서 확인했고 그것을 제대로 행하려고 원칙에 어긋나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그것들은 계속 반복하고 복기하면서 조금씩 앞으로 성장하는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모르는 영역이 있거나 배웠음에도 잊어버리거나 제대로 이해했지만 다시 올바른 길을 이탈하고 있는지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하네요.
핵심개념을 3가지를 배웠음에도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는데요 저평가판단부분에서는 아~ 내가 이 부분은 제대로 이해하고 있구나! 싶었지만,
잃지 않는 투자가 가장 기본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어느덧 욕심이 생기고 그렇기 때문에 더 벌어야 한다는 생각만 한 거 같아요. 강의에서도 나중에 70억이나 50억이나 비슷하지 않나요? 하셨는데요. 그렇게 되기까지는 잃지 않는 것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더 벌지는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하여 살아남는 것” 이것이였습니다. 항상 1등을 뽑아야한다. 가장 좋은 것을 뽑아야한다. 처음에는 뭐라도 제대로 된 가치 있는 물건을 볼 수 있는 안목만 있으면 좋겠다…했지만, 앞마당이 늘어가고 실전반 등을 거치면서 그래도 조금 더 나은 단지를 뽑아야지하면서 투자프로세스에 대한 즐거움이 사라졌던 것 같아요.
그러면서 잃지 않는 투자의 개념은 영영 멀어져 갔던 것 같습니다. 임보에 항상 붙여놨었는데 어느새 안다고 생각하고 그 장표를 지웠더라구요!
반성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제대로 알 수 있는 강의를 들을 수 있음에 감사했습니다.
투자하기 전에는 잃지 않는 투자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이후 시나리오에서도 이 원칙을 적용해 나아감이 중요한데요.
매수, 전세 프로세스도 기계적으로 하듯 이것 또한 약간? 기계적으로 해야함을 알았습니다. 매매, 전세의 상승&하락에 대한 4가지 시나리오를 제대로 이해했는데…아직 경험이 없어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눈에 보이는 곳에 계속 저를 노출 시키고, 되새김질하면서 머리에 각인시키는 것 밖에…없는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마인드, 투자 관련 책들을 꾸준히 독서하는 것 또한 중요함을 알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치성장투자는 보유, 소액투자는 매도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는 걸 새삼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가치성장은 자산을 축적하는 것이고 소액투자는 가치성장으로 가기 위해 종잣돈을 불려나가야 하는 것인데요.
이렇듯 배운 내용임에도 가장 중요한 것들을 잊고 있었습니다.
기초반에서 너나위님 인사이트, 생각을 들을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ONEWA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