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독서후기 [자몽]

  • 25.07.09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지구상의 그 누구도 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 최저점이 언제일지 계속 생각하느라, 정작 투자도 시작하지 못하고 다른 걸 하지못한다면 이 또한 기회비용을 치르는 것이다. 그러니 내가 시장타이밍을 맞추겠다는 욕심은 일찌감치 버리고, 소액으로나마 적립식 투자를 시작해보자.

 

책 저자는 나와 비슷한 연배의 작가님인데 책 제목만 봤을때의 상상했던 내용과 다르게 상당히 열심히 투자와 재태크를 했다. 통장쪼개기,교통할인과 같은 알뜰살뜰한 꿀팁부터 연금저축,환테크,ISA 등 게으르게 살고 싶다던 작가의 자신만의 시스템 구축을 위해 다양한 투자 경험들을 쌓으면서 노력해왔던 과정들이 잘 느껴졌다. 또, 본인 커리어를 위한 업무들을 수행하면서 경력을 쌓고,이직을 통해 투자금액을 늘린 부분에서 잠깐(?) 등한시했던 직장의 소중함을 느끼며 나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이 아닌가 싶다. 

 

특히 가장 깊게 와닿았던 메세지는 완벽함보다는 시작이 중요하다라는 메시지였던 것 같다. 너바니님의 투자는 완벽주의가 아닌 완료주의. 번트를 치고 나가야 한다고 말씀을 떠올리게 하는 구절이였다. 누구나 처음에는 익숙치 않고 경험이 없어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는데 투자에 있어 완벽한 시기는 없고, 먼저 시작할수록 우위를 선점하는 시간과의 싸움, 실전이 중요하며 역시 지금 당장 시작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느꼈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23p 먼저 5년안에 1억을 모으겠다는 구체적인 기한과 목표금액을 정했다.

61p 투자는 단지 익숙치 않고 낯설어 막연한 두려움을 느낄 뿐이다. 일단 가볍고 쉬운 거시경제 책부터 일어나가 보자. 숲을 멀리서 바라볼 줄 아는 사람이 나무들 사이에서 길을 찾는다.

 

77p 내 돈은 스스로 지키고 책임져야 한다.

 

115p 여덟번째 세계 불가사의는 바로 복리다. 복리를 이해하는 자는 돈을 벌고 그렇지 못하는자는 지불하게 될 것이다.

 

120p 지구상의 그 누구도 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 최저점이 언제일지 계속 생각하느라, 정작 투자도 시작하지 못하고 다른 걸 하지못한다면 이 또한 기회비용을 치르는 것이다. 그러니 내가 시장타이밍을 맞추겠다는 욕심은 일찌감치 버리고, 소액으로나마 적립식 투자를 시작해보자.

 

124p 투자기간이 늘어날수록 손실확률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두도록 하자.

 

194p 나만의 매수,매도원칙 정하기

 

200p 완벽하진 않더라도 일단 투자해보자!

내돈이 들어가는 것만큼 확실한 경제공부는 없다.

완벽한 공부,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지 말고 일단 먼저 시도해 보는 습관을 가지길 바란다.

 

206p

투자금액 x 투자기간 x 수익률 = 수익금액

투자로 자산을 불리려면 세 변수 중 최소 하나 이상의 값을 높여야 한다.

저축과 투자는 자동 시스템에 맡겨두고 나는 벌어들이는 소득을 높여 투자 금액 규모를 키워야 한다.

 

216p

‘일단대충빨리’ 모든걸 빠짐없이 준비하고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는 것보다, 일단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줄 때가 있다. 완벽한 때는 존재하지 않는다.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타이밍이 언제인지 알 수 없다.

미국메이저리그 야구선수들의 평균 타율이 2할 5푼이라는 사실을 아는가?

 

236 p

일단 시작한 후 끊임없이 배워나가며 성장하면 된다. 당신의 시행착오를 항상 응원하고 싶다.


 

✅ 나에게 적용할 점

 

다음 투자를 위한 구체적인 기한과 목표금액을 정한다. → (1년안에 XX 목표금액 모아 투자하기)

완벽한 때는 없다. 일단 대충빨리 시작하자. → 기회비용 NoNo. 앞마당 늘리자.더위야 물러가랏!  

투자 자동시스템 구축하기. → 일단 2채!!  

커리어 몸값 올려 투자 금액 규모 늘리기. 

오래 꾸준히 즐겁게 하자. 

 

 

 

 

 

 


댓글


자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