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7월 돈독모 티안] 독서후기#23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25.07.10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저자 및 출판사 : 예프리 / 모티브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동 시스템    #재테크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7.5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소개:

첫 계약직 월급 170만 원으로 커리어를 시작했다. 원하던 연봉을 받게 되었지만, 삶도 통장도 여전히 팍팍했다. ‘남들 말대로 착실히 살아왔는데, 왜 내 삶은 나아지지 않는걸까?’

그때 깨달았다. 월급만으로는 절대 내 삶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서울에서 월급만으론 내 집 한 채 갖기조차 힘든 현실에서 재테크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이라는 사실을.

하지만 자린고비처럼 아등바등 살고 싶진 않았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재테크대신, 오늘의 행복과 미래의 여유를 동시에 준비하는 재테크를 시작했다. 자동으로 돈이 쌓이는 시스템을 구축한 덕분에, 자는 동안에도 배당금이 들어오고 주식 수익률은 매년 +10% 이상을 기록 중이다.

게으르지만 풍요로운 삶을 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
애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돈이 들어오는 흐름을 누구나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책 소개:

게으르게 살아도 괜찮다. 그만큼 내 돈이 더 열심히 일하게 만들면 되니까.

누적 조회수 1,200만 회 경제 인플루언서 예프리가 전하는, 달콤하지만 지극히 현실적인 조언

나는 생각보다 부지런한 사람이 아니다. 매일 가계부를 써보자 다 짐했지만, 최대 4일을 넘겨본 적이 없다.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이렇게 책까지 쓰고 있으니 뭐가 게으른거냐고 반문할 수 있다. 만약 내가 부지런해보인다면, 움직일 수 밖에 없는 환경 설정을 잘 했을 뿐이다.

저축과 투자도 마찬가지다. 애초에 나의 노력과 의지만으론 오래 지속될 수 없음을 알고 있었다. 끊임없는 소비 유혹, 하락장을 견디 지 못하는 멘탈 등등. 우리의 도처엔 돈을 못 모으게 하는 변수들이 깔리고 널렸다. 나 자신을 믿지 못하겠다면 나 없이도 24시간 잘 돌 아가는 시스템을 만들면 된다.

 

 

2. 내용 및 줄거리

P25

이렇게 지금 바로 실행이 가능한 작은 행동들로 쪼개야 지치지 않고 목표에 더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 하루하루의 원씽들이 쌓여 큰 목표를 이루는 것이 생각났다. 목표든 돈이든 작은 것부터 하나 씩 실천!

 

P29

자기합리화와 핑계 대는 습관을 지금부터라도 버리도록 하자. 인생을 살아가는데 아무 도움이 안 된다. 당연히 여러분이 지금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면, 미래도 지금과 별반 다를 게 없을거다. 씨앗을 뿌리지도 않고 벼농사가 잘 되길 기도하는 농부와 다를 게 없으니까 말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 안 할 이유는 많다.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에 집중하자.

 

P63

책으로 배우는 것과 실제 투자를 해보는 것엔 큰 차이가 있다. 투자 경험이 많아질수록 시장을 보는 감각이 날카로워진다. 이 경험이 나중에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게 만들어준다.

> 실전 투자의 중요성.

 

P161-162

내가 잘 모르는 것은 두려움과 걱정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내가 스스로 분석할 수 있게 되는 순간 두려움은 자신감으로 바뀐다.

> 막연한 두려움은 나에게 아무것도 도움되지 않는다. 정확히 알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P188

내가 여유롭지 않은 상황에서 투자를 하게 되면 이성보단 감정에 앞서 쫓기듯이 투자를 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수익보단 손실이 더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 평정심을 유지하며 투자하는 게 중요하다. 투자하라고 누가 협박하는 것도 아니고 조급할 필요 없다.

 

P200

완벽한 공부,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지 말고 일단 먼저 시도해 보는 습관을 가지길 바란다.

> 지금 나에게 필요한 말. 완벽주의 보다는 완료주의로!

 

P205

우리가 잠에서 깨어나 사용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는 무한하지 않다. 그러니 나의 한계를 인정하고 내가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선택해 집중하는 편이 좋다.

> 선택과 집중

 

P209

그때 알았다. 회사는 절대 직원의 미래를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 나도 이 때 깨달은 것 같다. 내가 회사에 너무나 의존적이었다는 것을. 그리고 언젠가 내가 회사를 다닐 수 없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P235-236

지금의 명성을 얻은 이들도 포기하지 않고 시도를 계속 해왔기에 현재의 모습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니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 되야한다고 지레 겁을 먹지 말자. 일단 시작한 후 끊임없이 배워나가며 성장하면 된다. 당신의 시행착오를 항상 응원하고 싶다.

> 완벽하지 않아도 끝까지 하는 게 중요하다.

 

P239

결국 현재에 만족하고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목표를 이루어도 행복할 수 있는 것 같다.

> 모든 목표를 이루고 나면 행복할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은 것 같다. 나의 궁극적인 목표를 항상 생각하고, 이 과정도 즐기며 행복하자.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다양한 자동 시스템 방법들을 알게 되어 좋았다. 주식에 대해서는 아예 모르는데 그 부분도 알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느낀 점

 : 나의 시간과 에너지를 아낄 수 있도록, 그리고 저축도 자동으로 하여 하나의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인상 깊었다.

그 시간 동안 나에게 필요한 것이나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 부자가 나의 목표 중 하나이기 때문에, 훗날에 이 부분을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소득혁명

 

 

 


댓글


티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