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책 제목 : 돈의 속성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읽은날짜 : 2024.05.07 ~ 2024.05.15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 #부자 #투자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소개:
한인 기업 최초 글로벌 외식 그룹인 SNOWFOX GROUP의 회장이다.
한국과 전 세계를 오가며 강연과 수업을 통해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알려져 있다.
1987년 대학 중퇴 후 미국으로 간 뒤, 흑인 동네 식품점을 시작으로 이불 가게, 한국 식품점, 지역신문사, 컴퓨터 조립 회사, 주식 선물거래소, 유기농 식품점 등을 운영하며 실패를 거듭했다.
그러던 2005년, 6억 원에 분납 조건OWNER FINANCING으로 식당 체인을 인수한 후 미 전역에 1,000여 개의 매장을 오픈했다. 이후 영국, 캐나다 등의 연관 업체들과의 합병을 통해 전 세계 11개국, 총 3000여 개가 넘는 매장과 유통망, 임직원 10000여 명의 그룹사로 성장했다.
스노우폭스는 현재 총매출 1조 원을 이루고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외식 기업 이외에도 출판사와 화훼 유통업과 금융업, 부동산업의 회사를 소유하고 있고, 글로벌 외식 그룹의 대주주로서 한국과 미국, 전 세계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미국 중견기업인 협회 회장과 중앙대학교 글로벌 경영자과정 교수로 활동했으며 지난 7년 동안 한국 사장학교를 통해 3,000여 명의 사업가 제자들을 양성했다. 현재 농장 경영자로도 일하고 있다.
책 소개:
『돈의 속성』은 3년 전 어느 극장 하나를 빌려 대중에게 강의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집필됐다. 강연은 방송을 통해 전파되며 유튜브와 셀럽들에 의해 공유와 전파를 거듭했다. 그리고 이내 1,100만 명에게 전달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여러 사람을 통해 생산 및 재생산되는 과정에서 어떤 의미는 그 뜻이 정확히 전달되지 않았거나 의미가 왜곡되는 일이 있었다.
몇 권을 저술한 저자지만 여전히 책 쓰기가 가장 어렵다는 그는 이런 상황에서 다시 한 번 펜을 잡기로 결정했다. 그것은 그의 내면에 깃든 사람에 대한 애정 때문이었다. 모두에게 정말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아무도 말하지 않는 진짜 돈 버는 방법, 진짜 돈을 벌어본 사람은 그 누구도 방법을 공유하지 않기에 이 일이 저자 자신에게 주어진 것이라 받아들였다. 젊은 날의 자신의 모습이 투영되기에.
어떤 횡재나 일명 대박주식 없이 말 그대로 맨손에서 만들어낸 종잣돈으로 돈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 부모에게 받은 유산은커녕, 30대 후반까지 낡은 자동차에 그날 판매할 과일을 싣고 다니던 어느 가난한 이민 가장이 이룬 진짜 부에 대한 모든 방법이 담겼다. 종잣돈 천만 원을 만들고 그 돈을 1억 원, 10억 원, 100억 원, 수천억 원이 될 때까지 돈을 관리하며 터득한 ‘돈’이 가진 속성을 정리한 안내서다. ‘진짜 부자’가 된 실제 인물이 말해주는 ‘진짜 돈’만들기에 대한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P26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말은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 규칙적인 수입이 중요한 이유 - 리스크 제어가 가능
P32
상승장처럼 아무도 리스크를 겁내지 않을 때가 리스크가 가장 큰 경우도 있다. 오히려 리스크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상승장이 가장 리스크가 크다. 거품이 생기는 유일한 지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스크를 정확히 꿰뚫어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워런 버핏의 유명한 말이 있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Be fearful when others are greedy, and be greedy when others are fearful.)."
> 눈 앞에 당장 보이는 것만 보지 말고 꿰뚫어보는 게 필요하다. 리스크도 마찬가지다. 남들과 다르게 움직여야 성공한다.
P40
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도와주기도 하지만 지키는 건 공부와 경험과 지식이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가치다.
> 버는 것보다 지키는 게 더 어렵다. 부자가 되는 것보다 부자를 유지하는 게 더 힘든 일인 것 같다. 그래서 '벼락부자'라는 말도 있는 건가 보다.
P41
부자가 되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욕심이 생기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가 없다. 사기를 당하기 쉽고 이익이 많이 나오는 것에 쉽게 현혹되며 마음이 급해 리스크를 살피지 않고 감정에 따라 투자를 하게 된다. 거의 모든 결말을 실패로 끝나고 만다. 혹시 운이 좋아 크게 성공을 했어도 다시 실패할 수밖에 없는 모든 조건을 가진 자신과 인연만 만들게 된다. 무리한 투자나 많은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버릇을 버리지 못하고 힘이 약한 재산만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실패를 통해서도 배우지 못한 사람들은 늦춰진 부자의 길을 앞지르기 위해 점점 더 무리한 투자나 허망한 꿈만 좇다 끝내 절망하고 세상을 원망하며 고약한 사람으로 인생을 마무리하게 마련이다. 부자는 결코 빨리 되는 것이 아니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 빨리 가려면 천천히 가고, 천천히 가려면 빨리 가라는 말이 떠올랐다. 조급함을 버려야 봐야할 것을 보고, 살펴야할 것을 살필 수 있을 것 같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내 상황과 내 계획만을 생각하자.
P53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다. 마음의 냄새가 향기인지 악취인지는 표현하는 언어를 통해 알게 된다. 행운도 행복도 좋은 향을 따라 다닌다.
> '아' 다르고 '어' 다르다. 내가 쓰는 언어는 마음의 거울과도 같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더 말하는 것에 주의해야지. 특히 주변사람, 남편에게도 더 예쁘게 말하도록 노력해야 겠다.
P65
부동산 투자를 주식 투자처럼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만약 그가 부동산에만 투자하면 아파트, 땅, 사무실, 상업용 임대건물에 각각 전재산을 투자해놓았다면 이건 분산투자라 할 수 없다. 선반이 무너지면 아파트도 땅도 사무실도 임대건물도 무너지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투자에는 예금, 적금, 부동산, 주식, 채권, 현물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한 시장 안에서 이런저런 상품을 사놓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격언에 따랐다고 생각하는 건 위험하다.
> 여태껏 분산 투자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다.
P89
내 몸이 노동에서 자유롭게 벗어나도 수입이 나오고 내 정신과 생각이 자유로워서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는 것을 말한다. 즉,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은 사람이 부자다.
(중략)
따라서 부자란 금액에 따른 기준으로 잡을 수 없다. 부자는 더 이상 돈을 벌 필요가 없어진 사람이기 때문이다.
> 부자의 의미. 물리적으로, 정신적으로 자유로운 사람.
P96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는 있어도 부를 경멸해서는 안 된다. 물론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반드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 의심하지 말고 믿자. 사람은 생각한 대로 이루어 진다.
P156
당연히 투자에 있어 은행 직원, 증권사 직원, 투자 전문가, 선배, 혹은 세계 최고 펀드책임자, 은행장, 정부 고위관리 그 누구의 의견도 당신을 대신해 의사결정을 할 수는 없다. 스스로 판단하고 공부하고 결정해야 한다.
>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 그 누구도 나를 대신할 순 없다. 결국 결정은 스스로 하고, 스스로 책임지는 것이다.
P158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작은 목표에는 작은 희생이 따르고 큰 목표에는 큰 희생이 따른다. 공부를 위해서는 잠을 포기해야 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한다.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희생이 있어야 함을 당연히 여기자. 모든 그냥 되는 것은 없다. 내가 하려는 것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님을 받아들이자.
P159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투자는 지금도 늦었고 저절로 수고 없이 느는 것은 나이밖에 없다.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가 된다.
> 이 말 정말 좋다. 아직 30대라며 여유부리지 말자. 한 살이라도 젊어서 한 살 더 빨리 부자되자!
P187
부모의 포기를 자녀에게 물려주지 마라. 나는 범죄에 연루된 일이 아니라면 아이가 무엇을 하든 상관하지 않는다. 자기가 좋아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사는 것이 인생이다. 어디까지 갈지 모르는 한 아이가 고작 대기업 직장인이 꿈인 목표에 동참하게 하지 말기 바란다.
> 우리 아기가 직장인의 꿈을 꾸지 않길 바란다. 어떤 일이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게 하고 싶다. 그러므로 내가 열심히 해야지. 너의 꿈을 열렬히 응원해.
P235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실천의 지속이기 때문이다.
>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지속해야 발전하고 성공한다. 티끌 모으면 결국은 태산이 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우선 섹션별로 나누어져 있어서 필요하고, 원하는 내용을 찾아 골라서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4.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 부자가 된다는 것은 결국 돈을 많이 다룬다는 것 같다. 그런 점에서 돈을 어떻게 대하고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또한 부자가 되기 위해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 지도 알 수 있었다. 돈은 돈을 불러 모은다고 하였다. 돈을 소중히 여기면 돈도 그 마음을 알아주어 친구까지 데리고 온다고 한다. 작은 돈도 소중히 여기고 감사히 여겨 돈과 점점 더 가깝게 지낼 수 있도록 해야겠다.
돈 뿐만 아니라 부자의 삶도 간접적으로 볼 수 있었다. 내가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다. 8시간 온전히 회사에 매여 있는 것이 아닌 나의 시간을 주도적으로 쓰고 싶기 때문이다. 그런 내용이 이 책에도 나와 좋았다. 모든 사람들의 시간은 24시간으로 동일하다. 이 시간을 어떻게 쓸 수 있는지는 돈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 같다. 24시간을 온전히 주도적으로 쓰기 위해 부자가 되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 세이노의 가르침
댓글
티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