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출근하지 않아도 월급 받는 삶 만들기
예프리 저자(글) 모티브, 2025년
'내가 좀비랑 다를 게 뭐지?'
아무 생각 없이 일어나 항상 걷던 길을 걷고 영혼 없는 내 모습이 마치 좀비와 같았다.
난 분명 사람들이 하라는 대로
열심히 공부해 대학 가고, 토익과 오픽 자격증을 따고, 인턴십을 하고, 회사에 취직해
착실히 살아왔는데, 왜 내 삶은 도리어 팍팍해지기만 하는 건지.
나는 20년 이상을 첫 직장에서 고분 분투하면서 저자와 같은 생각을 한 것 같다. 열심히 일했는데 나의 노후는 안정적이지 않고, 새 아파트 하나 장만하지 못한 실패한 인생같은 우울한 느낌이 들어 아파트 청약에 도전하고 부동산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누가 그렇게 하라고 하지 않았고 누군가는 분명 말렸었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리고 나의 자녀에게도 자본주의와 자산, 재테크에 대한 생각 등을 나누고 싶다.
이 책이 정돈되지 않는 잔소리보다 더 유익하리라는 기대가 든다.
그리고 내가 젊은 시절 실천하지 못한, 그리고 지금도 나약한 저축 습관을 다시 한번 점검해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배움을 멈추지 않는 사람의 삶은 계속 오르막이다“
-찰리멍거-
가장 똑똑하지도 않고 가장 부지런하지도 않지만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들의 삶이 발전하는 것을 자주 봅니다.
그들은 아침에 깨었을 때보다 조금은 더 현명해진 상태로 밤에 잠자리에 듭니다.
이처럼 배움을 멈추지 않는 사람들은 매일 매일 조금씩 발전합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임계점을 넘는 순간,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죠.
삶은 깁니다.
조금씩 배우고 성장한다면 분명 삶은 여러분에게 좋은 결과로 보답할 거예요
‘배움을 멈추지 않는 삶’, ‘아침에 깨었을 때보다 조금 더 현명해진 상태로 밤에 잠자리에 드는 일’은
내가 투자공부를 하면서 다짐했던 것이라 저자의 응원처럼 느껴져서 인상 깊었다.
‘행복한 노후를 꿈꾸며 행동하는 투자자로 한걸음씩 성장하고 있는 책한권의여유입니다~:D’
나의 닉네임 소개 인사처럼, 나는 조금씩 배우고 성장하는 삶을 꿈꾼다.
p. 10
프롤로그
자동화 머니 시스템이란?
나는 생각보다 부지런한 사람이 아니다. 매일 가계부를 써보자 다짐했지만, 최대 4일을 넘겨본 적이 없다.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이렇게 책까지 쓰고 잇으니 뭐가 게으른거냐고 반문할 수 있다.
만약 내가 부지런해보인다면, 움질일 수밖에 없는 환경 설정을 잘했을 뿐이다.
저축과 투자도 마찬가지다. 애초에 나의 노력과 의지만으론 오래 지속될 수 없음을 알고 있었다. 끊임없는 소비 유혹, 하락장을 견디지 못하는 멘탈 등등. 우리의 도처엔 돈을 못 모으게 하는 변수들이 깔리고 널렸다.
나 자신을 믿지 못하겠다면 나 없이도 24시간 잘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들면 된다.
1단계: 자동 저축 시스템
2단계: 자동 투자 시스템
3단계: 내 몸값 높이기
저자의 말에 지극히 공감대는 부분이었다.
움직일 수밖에 없는 환경셋팅, 시스템을 나도 만들어야지 다짐해본다.
p. 29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좀 더 빨리 자본주의에 눈뜨고 자산에 관심을 가졌다면 하는 아쉬움이 크지만 아직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p.55
예적금은 가난의 추월차선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문맹보다 더 무섭다”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 전 의장 앨런 그런스펀-
분명 예적금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투자를 통해 자산을 늘리고 불리는 일, 반드시 부의 추월차선으로 나아가야 한다.
p.30
‘측정되지 않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본인 스스로가 최소 매달 얼마를 모아야 하는지조차 알지 못한다면, 앞으로 어떻게 더 큰 돈을 관리하고 재무계획을 세울 수 있을까?
이 부분을 읽고 머리를 한대 때려 맞은 것 같았다.
1년에 최소 3,000만원을 저축하려면 3,000만원/12개월 = 250만원, 한달에 250만원은 저축해야한다.
1년에 최소 2,000만원을 저축하려면, 한달에 167만원 정도 저축하면 된다.
현재 연금저축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으니 150만원은 무조건 계좌이체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좋겠다.
상여금이나 기타소득은 무조건 투자통장으로 가는거다!
p.32
월급날 나의 의지를 믿지 말자
‘자동저축시스템’ 만들기!!!!
통장쪼개기 이후 뒤죽박죽 실천에 소홀했는데, 꾸준히 미루지 말고 나만의 자동저축시스템을 다시 설정해둬야겠다.
✨책의 대부분의 내용이 낯설거나 처음 듣는 내용은 아니었지만, 돌이커보니 알고 있던 내용이었지만 실제로 적용해서 나에게 좋은 결과로 만들기 위한 실천이 부족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하면서 처음 수입이 생겼지만 어떻게 돈관리를 하고 저축을 해야 할지 모르는 딸아이에게 추천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
책한권의여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