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너나위님이 이끈 1주차 강의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주제는 “잃지 않는 투자”였습니다.
1. “잃지 않는 투자”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를 하자.
운은 평균에 수렴한다.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지 말고, 루틴을 지키자.
그동안 저는 ‘얼마나 오를까’에만 집중해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잃지 않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투자 기준이라는 걸 다시금 느꼈습니다.
또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고, 현재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하자는 메시지도 깊이 와닿았습니다.
사실 저도 호갱노노에서 “전고점 대비 N% 하락”이라는 것만 보고 ‘이제 곧 오를 거 같은데, 괜찮은 거 아닌가?’ 하는 막연한 기대를 품곤 했습니다.(아닐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하지만 그런 기대는 내가 컨트롤할 수 없는 영역이라는 걸 이번에 다시 깨달았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을 차분히 실천하는 것이라는 걸 느꼈습니다.
2. “투자 후 대처”
매매↑ 전세 ↓ / 매매↑ 전세 ↑ / 매매↓ 전세 ↓ / 매매↓ 전세 ↑
매매·전세의 흐름에 따른 다양한 시나리오 학습과 절대적/상대적 저평가에 따른 전략을 미리 익혀두는 것이
앞으로 투자에서 대응력을 키우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앞으로는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 스스로 계속 자문하면서,
절대적 저평가 시기에는 실행을, 상대적 저평가 시기에는 비교와 선택을 실천하는 투자를 해보고 싶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선 기본기를 잘 쌓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댓글
레티시아v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