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8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멘토, 독서리더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PART1 ‘자동 저축 시스템’ 만들기
저축에 실패하는 이유는 당신 탓이 아니다
이렇게 하자 1억이 더이상 두렵지 않았다
제월급은 그렇게 많지 않은데요?
측정되지 않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월급 날 나의 의지를 믿지 말자
=> 예전부터 가계부는 매달 쓰고 있었지만 내 월급 관리가 잘 안되는 기분이였다. 그러던 중 작년에 재테크기초반을 듣고 아 이렇게하면 내 월급을 좀 더 잘 관리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고 통장 쪼개기를 셋팅하고 카드도 잘랐었다. (카드에 이름도 적어 놓았었다…) 근데 지금은 오히려 더 지출 통제가 안되고 있는 느낌이다. 원인을 생각하니 나에 대한 메타인지가 부족했었다. 매달 식비, 임장비, 강의비 등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이 있었는데 이 정도 금액이면 내 한달 식비가되겠지? 임장비용이 충족이 되겠지?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그건 나의 희망사항이였고 현실을 들여다보면 금액을 더 오바하고 다른 통장에서 결국 돈을 더 끌어다쓰는 악순환이 반복되었다. (파킹 통장에 월급이 들어오면 목돈을 저축하지만 결국 그 파킹통장에서 돈을 계속 꺼내쓰는…) 급여가 적은 편은 아니지만 절약에 대한 엄청난 의지가 있었던 것도 아니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목표를 생각하고 가야했었는데 스스로 자꾸 타협했던 지난날들이 생각나서 책을 읽는데 찔리고 마음이 편치 않았다. 예전엔 이런 구절들을 읽으면 나도 해야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강의도 들었지만 제대로 하지 못해서 그랬었을까 나는 이미 안되는 사람일까 ㅜㅜ 이런 생각이 자꾸 커졌던 것 같다. 그렇지만 내가 투자금을 모으고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종잣돈을 잘 모아야 하기 때문에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 다시 고정 지출 금액과 저축 금액을 점검해보았다. 아직 갈길이 먼 것 같지만 항목별로 예산을 배치해 두었는데 1주일에 한 번은 점검하고, 다시 매월1일에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습관을 잡아가야겠다.
PART2 ‘1억부터 모으세요’에 숨겨진 함정
예적금은 가난의 추월차선
3년만에 ‘1억’을 모으고 패닉에 빠졌다
꼭 '1억이 있어야 투자를 시작할 수 있을까?
투자할 시간에 자기계발하는 게 더 이득?
커피 한 잔이 810만원이 되는 비밀
=> 고작 한 번의 매수 경험이였지만 그 경험은 내가 여태까지 투자 공부를 해왔던 2년보다 훨씬 많은 것을 배웠다. 아직 시장에 대한 엄청난 통찰력은 없기 때문에 쌓아나가야할 것들이 많고, 내가 배운 투자 기준에 근거하되 그 안에서 어떤 것이 더 좋은 투자일지 나만의 디테일한 투자기준을 만들지도 못했지만 투자를 하고나니 왜 그렇게 많은 분들께서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를 하라고 강조해주셨는지 알 것 같았다. 저자가 말해준 경험을 통해 꼭 목돈을 모으기 보다는 지금할 수 있는 투자를 하라고 조언해준 부분이 와닿았다.
PART3 ‘자동투자 시스템’ 만들기
국내가 아닌 미국 주식을 선택한 이유
워런 버핏 유서에 등장한 힌트
영원한 1등 기업은 없다
‘재벌집 막내아들’이 히트를 친 이유
한번에 몰아서 살까? 적립식으로 살까?
내 소득의 얼마를 투자할까?
단기투자 VS 장기투자, 어떤 방법이 더 좋을까?
=> 한동안 연금저축계좌로 S&P500을 구입하는 것을 멈췄었는데(여러 이유가 있었지만!), 이 책을 다시 읽고 연금저축계좌로 자동이체를 걸어놓았다. 내가 아는 것보다 배운대로 실천하는 게 중요한데 배운대로 하지 않았던 나를 다시 점검할 수 있었다. 큰 돈을 투자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지금 당장 나를 부자로 만들어주지는 않겠지만 책에 나온 것처럼 마음 편하게 투자해놓고 나중에 내 노후를 좀더 윤택하게 만들어줄수 있는데, 좋은 기회를 스스로 계속 놓아버렸던 부분이 아쉬웠다! (내가 매수를 멈췄던 기간 동안 하락이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 ㅎㅎㅎ) 장기적으로보면 우상향하는 마음편한 베타 투자를 다시 재개하자!
PART4 절세계좌 200% 활용하기 (연금저축 계좌 & ISA)
연금저축이 먼 얘기로 들리는 당신에게
2030인데 벌써 연금저축한다고?
내가 연금계좌를 만들기 꺼려했던 이유
=> 나는 ISA계좌를 이용하지 않고 있다. 내가 가야할 방향과는 조금 적절하지 않아서 연금저축계좌만 활용하고 있었는데 주식 투자를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절세 등 여러가지 장점이 많은 ISA 계좌이다.
PART5 당신의 ‘몸값’을 키워라
저축과 투자를 자동화한 진짜 이유
‘정규직’만 되면 다 해결될 줄 알았다
월급통장에 800만원이 찍힌 날, 퇴사를 결심했다
인생을 바꾸는데 만 원이면 충분하다
실행력 200% 끌어올리는 주문 ‘일대빨’
PART6 당신의 이야기가 돈이 되는 순간
평범했던 선원이 하루만에 작가가 된 이유
사람들은 당신의 이야기를 궁금해하지 않는다
벤치마킹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요?
스타벅스도 처음엔 지금의 모습이 아니었다
댓글
횰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