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의 개요>
책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출판사: 모티브
저자: 예프리
읽은 날짜: 7/10~11
총점 (10점 만점): 8점
핵심키워드: #시스템 #생산자의 관점 #벤치마킹
1. 저자소개
2. 내용
내 상황을 알고, 나에게 맞는 ‘투자금액 X 투자 기간 X 수익률’의 계획이 있어야 한다.
책 한문장 정리
*Best 문구
*내용
PART 1 ‘자동 저축 시스템’ 만들기
PART 2 ‘1억부터 모으세요’에 숨겨진 함정
PART 3 ‘자동 투자 시스템’만들기
PART 4 절세계좌 200% 활용하기(연금저축계좌 & ISA)
PART 5 당신의 ‘몸값’을 키워라
PART 6 당신의 이야기가 돈이 되는 순간
PART 1
P23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P30~
처음 돈을 모으는 과정에선 지치지 않고 지속해나가는 힘이 매우 중요하다.
내가 어떨 때 자기합리화를 하며 소비를 하는지, 무엇을 살 때 만족감을 느끼는지 스스로를 더 잘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다. 자신의 마음과 상태를 잘 알아야 인생이라는 긴 마라톤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다.
PART 2
P54
투자는 두렵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단지 익숙하지 않고 낯설어 막연한 두려움을 느낄 뿐이다.
P58
나의 진짜 욕망과 자기합리화를 잘 구분할 수 있어야 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중장기 계획을 가지고 필요한 자격증을 따고 포트폴리오를 쌓으며 투자때를 기다리는 사람과 ‘사회 초년생 땐 투자보단 자기 계발이래~’라며 퇴근 후 하릴없이 폰만 들여다보는 사람의 차이는 천지차이다.
PART 3
P100
즉,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얼마든지 1등은 바뀔 수 있다. 정보와 자본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일반인 투자자가 한 기업의 흥망성쇠와 그 시기를 맞춘다는 건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맘 편하게 장기투자를 하려면 자동으로 우량주들에 투자하는 S&P500이 적합하다.
PART 4
P143
연금저축은 장기간 투자해야 절세와 복리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그러므로 내가 감당 가능한 금액 안에서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당장 몇 년 안에 큰 목돈이 나갈 수 있는 결혼과 집 마련 등과 같은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다면, 전 재산을 연금저축에 넣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P111
투자로 더 많은 돈을 벌고 싶다면, 아래 세 가지 변수 중 최소 하나 이상을 늘려야 한다.
투자금액 X 투자 기간 X 수익률
P162
인도에 투자하고 있는 이유 4가지
첫째, 분산투자 효과를 누리기 위함
둘째, 높은 수익률. 최근 5년동안 미국 증시보다 인도 시장 수익률이 더 높아 자연스레 관심갖기 시작.
셋째, 계속 성장하고 있는 GDP성장률 인상적
넷째, 젊은 인구. 인구가 많을수록 생산가능인구도 증가하여 경제성장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P174
다른 재테크 방법에도 적용되는 말이겠지만, 지금 당장 필요한 돈으로 투자해선 절대 안된다. 내가 여유롭지 않은 상황에서 투자를 하게되면 이성보단 감정에 앞서 쫓기듯이 투자를 하게된다. 그러다 보면 수익보단 손실이 더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P177
나만의 매수매도 원칙 정하기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나만의 매수매도 원칙을 세우는 것이 좋다. 만약 원칙을 정해두지 않으면 오로지 감에만 의존한 투자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성보다 감정이 앞설 경우 실수를 하게 될 가능성도 함께 커지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매수매도 원칙을 미리 정해둔다면 어떠한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이성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PART 5
P182
우리가 재테크를 하는 이유는 우리의 시간과 노동력을 아껴서 자본을 불리기 위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하루 종일 환율 그래프만 보고 있으면 주객전도가 되어버려 오히려 우리가 돈의 노예가 되어버릴 수 있다. 처음에만 환율 급등락에 신경을 쓰지. 투자 횟수가 쌓일수록 무뎌지니 걱정하지 말길 바란다.
P190
우리의 몸은 한 개다. 우리가 잠에서 깨어나 사용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는 무한하지 않다. 그러니 나의 한계를 인정하고 내가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선택해 집중하는 편이 좋다.
P191
저축과 투자는 자동 시스템에 맡겨두고 나는 벌어들이는 소득을 높여 투자 금액 규모를 키워야 한다. 그래야 원하는 부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P198
소비자의 시각에서 생산자의 관점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돈을 쓰는 소비자와 돈을 버는 생산자 둘 중, 어느 누가 더 빨리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탈지는 답하지 않아도 뻔하다.
P200
자신이 만났던 성과가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일을 ‘일단 대충 빨리’시작하고 본다는 것이었다. 모든 걸 빠짐없이 준비하고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는 것보다, 일단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줄 때가 있다.
PART 6
P207
나의 ‘스토리’를 콘텐츠에 녹여내면 된다. 그것도 아주 진솔하게. 내가 왜 미라클모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내 삶이 어떻게 변했는지. 내가 걸어온 내 삶의 궤적은 그 누구도 흉내낼 수 없다. 이게 바로 나만의 ‘차별성’이 된다. 나도 항상 나만의 진솔한 이야기를 콘텐츠에 풀어내려고 한다. 어떤 계기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P213
벤치마킹하면 감도 잡기 수월하고 빠르게 내 실력을 키울 수 있다.
P218
내가 ‘자동화 머니 시스템’을 만든 진짜 이유는 자동화로 번 시간으로 이렇게 내가 원하는 순간을 마음껏 향유하기 위해서다. 돈은 결국 하나의 수단이지, 그 자체로 삶의 목적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저축과 투자는 자동화 시스템에 맡겨둔 채, 삶의 진짜 목적을 찾는데 집중했으면 좋겠다.
*나에게 유용한 점
투자-가족-회사의 균형을 잡아간다고 생각하면서도. 경제적 자유를 위한 목적이 시야를 가릴 때도 있는 것 같다. ‘안다’에서 ‘한다’, '잘한다'의 단계를 다져가기 위해 스스로 포트폴리오를 생각해야하는 게 첫번째. 벤치마킹하면서 차별성을 만드는 게 두번째 인것 같다.
*적용할 것, One thing
벤치마킹하면서 빠르게 실력 키우기
댓글
호이호잉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