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코크님의 아파트 매수 여정을 통해 가치 있는 아파트를 잘 선별해서 사야하는 것을 느낍니다.
예산을 먼저 계산해야하고, 여러 대출들에 대해 정확히 알수 있었습니다.
스트레스 DSR를 잘 알지 못했는데 이번에 알게 되었네요.
세전소득과 세후소득에 따라 기준이 되는 대출 종류가 다름을 알게되었습니다.
사실 지금 아파트도 상황에 맞춰 하나 보고 바로 매수하게 되었는데 그 전 전세 구할때도 5개중 평지에 뚜벅이가 아이들 키우기에 필요한 상권이 도보권에 있고 놀이터에 아이들이 많아 한 곳을 정했었습니다.
정말 기준도 없이 참 무식하니 용감해서 했던 결정이었습니다.
내 집마련은 저와 먼 것이라 애초에 포기하는 마음도 있었구요. 집값이 너무 높으니까 난 할수 없어 라고 지레 포기했었습니다. 지방 아파트가 저렴하니 나중에 거기가서 살지 뭐.이랬던 제가 강의를 들으면서 많이 바뀐거 같습니다.
지금은 돈 있으면 바꿔야하는데 투자해야하는데.. 그런 생각이 드네요.
내마기 강의가 처음인데 재테기 다음에 이 강의를 들었으면 더 이해가 잘 되었을거 같습니다.
여전히 임장은 익숙해지지 않았지만, 정말 노력을 많이 해야 결과를 가질수 있다는 말씀이 와 닿네요.
어릴때 단칸방 세들어 살기도 했고 연탄도 떼는데도 살아봤고 이사를 엄청 다녀 학교 전학이 싫어서 초등학교부터 멀리까지 걸어도 다녔는데, 이사 가는 게 싫어서 오랫동안 머무른 전세집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월부들어와 알게되었네요. 아주 늦게… 열심히만 살면 되는 줄 알았는데 방향성을 잃고 엉뚱한 데서 열심히 산 거 같습니다.
지하철 노선도의 선호도와 무조건 역세권이 좋은게 아니라 지역마다 선호도 기준이 다름을 배우고 비교평가하는데 적용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겠습니다.
삶에 스며들게 루틴화 하는 노력을 더욱 기울여야겠습니다.
멀리서 오셔서 강의해 주신 코크드림님 감사해요^^
댓글
바람 넷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