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구르구르망] 독서후기 <인생투자>

  • 25.07.12

 

 

 

 

1.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 주세요.

(책의 핵심과 챕터별 요약정리)

 

Part 1 잠자는 부자의 본능을 깨워라

 

p. 36 자존감 형성은 타인의 평가에 죄우된다

대개의 평범한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받고 존중받아야 자존감이 높아진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존중받고 사랑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삶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가족과 친구와 동료의 신뢰를 얻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매사에 남 탓이나 하고 핑계나 대고 불성실하고 방탕한 삶으 사는 사람을 누가 존중하고 사랑할 수 있겠는가? 존중은 스스로 노력해서 얻는 것이지 그냥 주어지는 게 아니다. 자존감을 높이려면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 남을 속이지 않고 거짓말하지 않고 착하게 살아야 한다. 그래야 자기 자신을 믿을 수 있다. 자기 자신을 신뢰할 때 자존감도 높아진다. 다른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자기 자신을 위해서 성실하게 살아야 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책임을 다하고 착하게 살 때 가정도 화목해지고 자존감도 높아진다. 

투자는 많이 버는 사람이 이기는 게 아니라 오래 살아남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라고 한다. 오래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 환경에서 내가 살아있음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투자 실력일수도 있지만, 그 사람 자체로의 품성과 능력이 중요하다. 타인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때론 타인의 잣대에 내가 맞춰지는 삶을 살아가느 게 아닌가 하는 반발심이 들게 하는데, 그보다는 내 주변의 사람들과 조화롭게,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된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삶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 더욱 와닿는다. 주변과 조화롭게 어울리기 위해서는, 내가 존재하는 위치에서 어떤 역할을 가지고 있는지, 무엇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자각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것을 이해하고 주변에 맞춰 성장해 나가는 것이 내 삶에 대한 책임감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내가 원하는 대로 하기만 한다면 아주 작은 범위에서의 책임감만 수행하는 것이 아닐까. 넓은 범위에서, 그리고 큰 삶의 책임감을 느끼고 살아가야 더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Part2 투자에 실패한 당신을 용서하라

 

p. 124

어떤 사람들은 투자의 중요성을 뒤늦게 깨닫고 예전에 그렇지 못했던 날을 후회하고 자책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렇게 한 번 생각해보자. 당신은 돈은 조금 못 벌었지만 돈보다 더 소중한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잘 살았다. 돈으로 살 수 없는 사랑, 꿈, 추억, 여행을 더 많이 경험하고 가졌다. 즐거운 추억을 많이 가진 사람은 부자다. 추억을 되새기며 살아가는 것이 인간이니까 말이다. 

 

 

Part3 머릿속 생각기계를 가동하라

 

p. 162

투자에 있어서 남을 따라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투자자는 스스로 자신의 생각기계를 향상시키고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권위나 명성이나 관습이나 전통을 무조건 따르지 말고 오직 진리 그 자체만을 추구하라. ”

 

p. 164

감정은 이성을 안내하는 이정표다. 감정이 없다면 이성은 어디로 가야 할지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지 작동하지 않는다. 인간은 현재 느끼는 감정이나 과거의 유사한 상황에서 경험했던 느낌을 근거로 해서 의사결정을 한다. 

의외로 T가 감정이 풍부한 것일수도?ㅋ

 

p. 217

투자의 승패는 생각기계의 차이에 따라서 갈라진다. 제법 오랫동안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투자에 성공하지 못하고 돈이 없다면 당신의 생각기계가 엉터리일 가능성이 높다. 결국 당신의 생각기곌르 고쳐야만 돈을 벌 수 있다. 그런데 생각기계는 다른 사람이 고쳐줄 수 없다. 스스로 고쳐야 한다. 

~ 내가 경험적으로 깨달은 방법은 시행착오독서뿐이다. 실전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스스로 부딪히고 깨지면서 배우는 것이다. 독서만으로 깨달으면 좋으련만 나는 그게 쉽지 않았다. 실제로 부딪히고 깨지는 경험을 해야 책에 왜 그렇게 쓰여 있었는지를 뒤늦게 깨닫는 쪽이었다. 무엇이든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들린다. 

 

 

Part5 이순신 장군처럼 투자하라

 

p. 273

<이순신 장군의 전략>

첫째, 언제 싸워야 할지를 알아야 한다. 

둘째, 자신이 우위에 설 수 있는 싸움터를 골라서 싸워야 승률이 높다.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전쟁과 투자에서 이기는 필승 비결이다. 

반드시 승리한다는 게 아니다. 승률을 높이는 것이다. 

 

p. 278

사랑한다는 것은 사랑을 되돌려 받지 못할 위험이 있고 산다는 것은 죽을지도 모른다는 위험이 있다. 희망을 갖는 것은 절망에 빠질 위험이 있으며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은 항상 실패할 위험이 있다. 진정 자유롭게 살기를 꿈꾼다면 두려움 없는 인생을 바라지 말고 두려움에 맞서야 한다. 인생에서 가장 위험ㅁ한 일은 아무런 위험에도 뛰어들지 않는 것이니까 말이다. 부자가 되는 비결은 손해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데 있다. 두려움에 물들지 않고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진정 자유로운 사람이다. 

 

 

 

2.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잘못 알고 있었던 것, 이 책에서 동기부여 받은 것, 이 책에서 찾은 롤모델의 노하우, 가치관, 배울 점 등)

 

투자라는 단어는 때로 부도덕한 어감을 가지고 있다. ‘투자? 그거 돈놀이잖아.’ ‘돈 있는 사람이나 하는거지’ ‘그런 투기꾼들 때문에 경제가 발전을 하지 않는거야’ 라는 등등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살았던 지난 시간의 기억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나는 투자를 참 늦게 배웠다. 

 

물론 실제로 투자와 투기가 혼동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진짜 투자라는 것은 오랜 시간을 두고 나를 변화시키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가족이라는, 사회라는 보호막 안에서 편안하게 살아가던 DNA는 실제 돈을 벌어야 하는 현장에서는 변화를 받아들여야 생존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도 이것을 받아들이고 세상을 원망하지 않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래도 지난 시간을 후회하거나 하진 않는다. 과거의 기억이 있기 때문에 무엇을 변화시켜야 할 지 더 잘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의 여러가지 이야기 중에 생각기계를 가동하라는 말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현상을 남들이 해석하는 이야기만 듣고 판단하는게 아니라 스스로 그 얼개를 찾아가야 본질을 이해하고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생각기계를 만들어가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하고 노력도 필요하다. 작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시행착오와 독서다. 행동을 해야 반추할 수 있는 경험이 생기고, 그리고 생각이 성장하기 위해선 독서를 통해 더 위대한 사람의 생각으로 복기를 해야 한다. 그래야 내가 변화할 수 있다. 하루아침에 바뀔 수 없고, 그 과정에서 수많은 좌절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자꾸 도전을 하라고 말해준다. 

 

실패를 두려워하기에, 못난 내가 될까봐 많이 망설였다. 하지만 세상은 아무것도 행동하지 않는 사람에게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다. 존중받고 싶다면 오히려 실패를 하는 걸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조언과 위로 덕분에 다시한번 생각하게 된다. 인정받고 싶다면 더 많이 행동하자. 그리고 실패를 줄여갈 수 있도록 더 잘하려고 노력하자. 나에게 주어지는 더 많은 책임감에 감사하자.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내 삶에서 변화시켜야 할 부분, 변화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1) 내가 가진 책임감에 대한 확언 작성하기

2) 이 달 나눔글 1회 작성하기

 

 

 

 

 

 

 

 


댓글


구르구르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