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58기 23조 리치토]내집마련을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

  • 25.07.12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안녕하세요!

쉽지 않은 길을 쉬운길처럼 인도하고 싶은 리치토입니다.

 

1호기와 투자와 병행하는 요즘 강의를 조금 늦게 들었네요..

 

2주차 강의는 에너지 대명사! 코크드림님께서

내집마련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알려주신 느낌이었습니다.

 


 

 

‘돈’ 활용법

 

내집마련이든 투자든 가장 중요한 내용이 시작부터 등장하는데요. 역시나 ‘돈 활용법’입니다.

 

너나위님께서 수도없이 강조하고도 모자란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

 

이것을 하기 위해선 감당가능한 원리금과 완벽하진 않을지라도 감당가능한 안전한 내 집을 사야합니다.

 

대출이란 양날의 검이라고도 생각하는데, 과도한 대출은 문제지만 너무 적게 써도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죠.

 

대출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우리가 원하는 ‘레버리지’ 투자를 극대화할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선 나의 재정상태를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예산’ 확인

 

내집마련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집 값의 30%는 종자돈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고 대출은 최근 규제로 수도권이면 6억한도를 수도없이 강조해주셔서 잊혀지지가 않네요~ ^^

 

예산을 확인하기 위해선 대출용어에 대해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하며, 완벽한 정리를 해주셨습니다.

 

LTV는 담보가치를, DTI DSR은 차주 상환능력을 보는 것으로 LTV의 경우 집값 대비 대출가능액을 뜻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실제 집값이 아닌 KB시세일반평균가를 기준으로 확인하라고 하셨습니다.

 

DTI와 DSR의 차이점은 DTI의 경우 정책대출에서 60%로 적용되며, 주담대 원리금 + 기타대출 연이자를 포함하는 반면, DSR은 일반 은행대출에서 40%로 적용되며 주담대 원리금 + 기타대출 연원리금을 포함합니다.

 

차이점 확연합니다! 기타대출 연이자(DTI) VS 기타대출 연원리금(DSR)

 

DSR이 좀 더 까다로운 이유가 있네요..ㅠ

 

여기서 더 중요한 점은 7월 부터 시행된 ‘스트레스 DSR’로 수도권의 경우 1.5% 가산금리를 적용하는데,

대출 한도를 설정할 때! 가산금리(1.5%)를 적용하고, 실제로 갚는 금액에는 가산금리가 제외된 금리가 적용된다는 점을 명확하게 짚어주셔서 인상깊네요~

 

 

 

 

 

내집마련 ‘기준’ ‘가치’

 

내집마련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기준에는 위치, 직장, 교통, 환경, 학군 5가지로 설명해주셨고, 수도권과 지방에 따라 우선순위는 지역별 특징을 고려해 달라질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결국 본질은 ‘사람들이 어디를 더 좋아할까?’

 

강남과의 물리적 거리(위치) / 양질의 업무지구 직주근접(직장) / 업무지구 접근성(교통) / 선호 비선호(환경) / 학업성취도 + 학원가 규모 교집합(학군)

 

이러한 기준 안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지역과 아파트의 기준을 찾아 비교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하는데 오랜 시간 부동산 물건을 잘 찾을 수 있는 손품과 발품 그리고 보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가장 가치있는 아파트를 찾기 위해 내마기 여러부들 함께 화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리치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