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전세입자를 내보내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 25.07.15

 

 

저는 지방에 2채를 보유 중입니다

한 채는 전세를 주었고 한 채는 거주 중입니다

1 주택으로 만든 다음 갈아타기 하려고 합니다

전세 준 집이 2025년 3월에 2년 되는 시점입니다

전세 준 집을 매도 하고 싶은데 

지방이라서 매도가 쉽지 않습니다

전세승계조건으로 부동산에 내놓을지 

아님 내년 3월에 재계약을 안하고 공실을 만들고 내놓은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저는 공실을 만들어서라도 정리하고 싶은데 전세입자에게 계약갱신권을 안쓰도록 하려면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 법적으로 문제가 안되나요? 

중간에 매매한다고 했다가 매매가 안되서 제가 그 집에 들어가서 산다고 해도 되나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채너리
25. 07. 15. 08:23

안녕하세요 개미님 매도를 고민중이시군요! 축하드립니다! 전세입자분이 거주중이신 물건에 대한 매도 프로세스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말씀하신대로 세입자가 살고 계신 물건들은 매도가 조금 쉽지 않은 편이 맞습니다 우선 6개월 전에 세입자분에게 더 거주할 의사가 있으신지 여쭤보고, 그 세입자분에게 이 집을 시세 대비해서 싸게 매수할 의향이 있는지 여쭤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때는 세입자분께서 정말 혹 할 정도로 싸게 내놓아야 합니다! 저희는 다른 더 좋은 자산을 깎아서 산다는 마음으로요! 만약 세입자분이 집을 매수할 생각이 없다고 하신다면 갱신 청구 거부를 위해 이사비를 드리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저라면 현재의 집에 대해 매도계획이 있다고 말씀 드린 후, 전세입자분께서 이사할 새로운 전세 집을 구해드리고 + 소정의 이사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갱신 청구권을 합법적으로 거절하여 공실로 만들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매도 미리 너무 축하드리고, 꼭 갈아타기까지 성공적으로 완수하시면 좋겠습니다!

험블creator badge
25. 07. 15. 08:30

브레인개미님 안녕하세요 :) 채너리님께서 정말 상세하게 말씀해주셨네요! 더불어 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물건 상황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해당 물건 뿐만 아니라 인근 단지들의 거래 현황도 꾸준히 파악하셔서 상황에 맞는 가격으로 잘 매도하시고, 성공적으로 갈아타기 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적적한투자
25. 07. 15. 10:22

안녕하세요 브레인개미님! 기존보유물건 만기기 돌아오면서 매도를 고민하고 있으시군요. 위 선배님들이 말씀해주신 내용들에 저도 많이 공감합니다. 다만, 추가로 이야기드리고 싶은 부분은 해당 물건 매도에 앞서 매도 후 나오는 돈과 추가로 가지고 있으신 종잣돈을 가지고 어떤 물건으로 갈아끼우려고 하시는지에 대한 고민도 추가로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랬을 때 매도하는 가격을 정하고 매도 결정을 하는데 실행이 바로 되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고민하시는 부분 위 답변들로 잘 해결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