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세이노의 가르침 + 세이노 SAY NO
저자 및 출판사 : 세이노 / 데이원출판사
읽은 날짜 : 2025.7.14 완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변화 #지식추구 #행동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순자산 천억원대의 자산가, 쓴소리를 시원하게 뱉어주는 따뜻한 마음의 독설가?!
2. 내용 및 줄거리
:피보다 진하게 살아라
부자가 되는 데 있어서의 경쟁자는 천재가 아니라 결국은 자신의 의지이다
그러므로 미래를 미리 계산하여 절망하는 어리석음을 버리고 그저 이 순간부터 당신의 미래 언젠가에 무슨 일인가가 새로 일어날 수 있도록 책을 읽고, 지식을 축적하라.
승자는 일단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먼저 하느라 바쁘다(유대경전에 나오는 말인데 정말 진리이다)
게다가 사람은 어쩌다 한 번 들어간 놀이판에서 평생을 놀게될 가능성이 꽤 높지 않은가
성격에 맞는 일을 하라.
사람들이 내게 웬 책을 그렇게 읽느냐고 물을 때마다 내가 준 대답은 “내가 경영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지, 내가 제대로 살아가고 있는 것인지, 내가 자아도취에 빠진 것은 아닌지, 내 눈 속의 들보는 못 보고 남의 눈 속의 티끌만 보는 것은 아닌지, 내가 제대로 일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인지 등등이 불안하다 보니 확인을 받으려고 읽는다”는 것이었다.
일을 좀 더 잘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첫째,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면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내라.
둘째, 행동하기 전에 그 일에 필요한 지식을 반드시 흡수하여라.
셋째, 실수하지 말라.
기본적으로 실수는 자만에서 나온다. 실수하지 않으려면 어떤일을 하는 데 필요한(하지만 당신이 익히 알고 있다고 믿는) 모든 세세한 것들을 적어 놓은 체크 리스트를 반드시 만들어 책상 위에 붙여 놓고 그 일을 할 때마다 확인하라.
넷째, 효율적으로 일해라.
다섯째, 그 일을 이미 해 본 경험자들의 의견을 반드시 들어라.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이제 무슨 일을 하건 당신의 기준을 바꾸어라. 당신이 정한 기준으로는 절대로 부자가 되지 못한다. 세상이 원하는 기준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고 넓고 깊다.
integrity 말과 행동, 생각이 일치하는 상태
정직하고 강력한 도덕 원칙을 갖는 자질: 도덕적 옳음
분열되지 않고 완전한 상태, 온전함
남들이 하지않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
절대 오늘의 이득에 눈이 멀면 안 된다는 것
사람은 자신의 삶에 스스로 변화를 일으켜 그 어떤 분야에서든지 자신의 가치를 계속 증대시켜 나갈때 행복을 맛볼 수 있다
일에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지식을 추구하는 것
토머스제퍼슨은 “행복의 추구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라고 했다. 그 권리를 누리려면 스스로의 변화를 먼저 주도하라. 남이 하면 따라 하고 남이 좋다면 따라 좋다고 박수 치는 그런 삶이 아니라 당신 스스로 뿌듯하여질수 있는 주체적 삶을 찾아라.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은 삶은 이미 생명이 죽은 삶이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이 그런 삶에 익숙해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당신이 버는 돈의 액수가 작아서 불행하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천만의 말씀이다. 당신이 돈을 얼마나 벌든 간에 삶에 변화가 없고 뿌듯함이 없다면 결코 행복을 느낄 수 없다. 당신이 자기 자신의 가치를 변화시키고 증가시키는 노력을 할 때 행복은 매일같이 주어지는 법이며 덤으로 뿌듯함마저 느끼게 된다.
인간으로서 성숙함을 지향하는 것
그저 1년 정도 앞의 목표만을 세우되 1000만원을 모으는 것 같은 소박하지만 구체적으로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뒤를 돌아보지 말라.
소비벽이 심한 사람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물건이나 돈이 아니라 진실되고 따뜻한 인간관계라는 말이다.
버는 족족 돈을 쓰느라고 통장에 돈이 쌓이지 않는다고? 카드 빚만 계속 쌓인다고? 그렇다면 당신은 진실된 인간관계가 뭔지도 모르고 그저 남들 앞에서 우쭐되고 싶어 하는 허세만 강한 정신적 미숙아일 수도 있다.
제일 먼저 신용 카드를 없애 버려라.
시장 경제에 대한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당신이 돈을 어디에 사용하고 어떻게 모으는가 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신중하게 자기 삶을 꾸려 나가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잣대가 된다는 사실을 말이다.
경제를 배우라는 이유는 무엇인가? 돈을 더 벌기 위함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선택을 현명하게 하기 위함이다.
사람들은 재테크를 한다고 하면서도 남들에게 돈을 지불하는 일에는 대단히 너그럽다.
—
삶이 만만하다면 미래는 없다.
삶에대해 두려움을 가져라 놀 땐 놀고 쓸 땐 쓰며 살자고? 말년에 고생을 하겠다면 그렇게 해도 된다. 편하게 살고 싶어 이민을 가겠다고? 노력하지 않는 자가 편하게 살 수 있는 곳은 이세상에 없다. 여유을 느끼며 살자고? 삶의 형태에 우열은 없으므로 느리게 사는 법을 철저히 따른다면 나도 존경한다. 다만 여유는 부자에게 더 많지 않을까?
두려움을 가지라는 말이 비관론자가 되라는 말은 결코 아니다. 다만 준비 없는 낙천주의는 사상누각과 같다. 생쥐조차 도망갈 구멍을 3개는 만들어 놓은 뒤에야 나와서 돌아다닌다. 생각만 가득한 칸트의 입에는 조만간 거미줄이 쳐진다. 행동하는 나폴레옹이 되어라
일터와 가까운 곳에 살아라.
그렇게 사는 것이 사람답게 사는거냐고 말할지도 모른다. 졸부는 운이 좋으면 되지만 진짜 부자는 그래서 아무나 되는게 아니다.
당신의 가족부터 만족시켜라
아내가 진정 바라는 것은 남편과 함께하는 시간일까?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생각한다. 아내는 남편이 자기를 사랑한다는 확신만 있다면 지옥불이라도 참아 낼 것이다. 그래서 아내는 수없이 “자기, 나 사랑해?”라고 묻는다. 사랑의 증거를 찾기 위해서이다. 그 증거만 확고하게 제공된다면 아내는 남편을 자유롭게 놓아둘 수 있다. 그렇지 않기 때문에 물리적으로라도 시간을 함께하고 싶어 하는 것 이다.
집 쉽게 팔려면 여심을 잡아라
여자들 마음에 들어야 쉽게 팔린다.
부엌 욕실
그 두 곳이 편리하고 멋있어야 한다.
인테리어 잡지보기
조명에 대해서도 생각하라.
체념에 대한 자기합리화와 핑계는 가난의 영원한 친구다.
나는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마음가짐부터 가다듬을 것을 권유한다. 그 어떤 재테크보다 먼저 자신의 삶과 세상을 직시해야 성공할 수 있고 돈도 벌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당신은 정말 시간이 없는가?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30분 단위로 한 달만 상세히 기록해 평가해 보라. 스스로 한심한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하루를 22시간으로 여기고 2시간은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으로 삼으라고 권한다. 나는 평균 5시간을 그렇게 살아왔다.
꼭 그렇게 시간에 쫒기며 살 필요가 있느냐고? 발길 가는대로 느긋하게 사유하면서 천천히 사는 것도 삶의 한 방식이란 것을 나도 안다. 그러나 그것 역시 게으름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물론 나도 푹 쉴 때가 있다. 다만 어쩌다 한 번이고 게으른 자들은 어쩌다 한 번 부지런해진다.
장담한건데 당신이 재미있는 것만 즐기며 시간을 보내다 보면 당신의 삶 자체가 조만간 재미없어질 것이다.
명언두개 “당신이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세상을 떠난 사람들이 그렇게나 원했던 내일이었다.”“오늘은 당신에게 남아 있는 생의 첫날이다.”
지금은 쓸모없게 여겨지는 것들을 지금 배워 두는 것, 그것이 성공을 준비하는 태도임을 기억하라.
가능한 부동산에 빨리 눈을 떠라
빨리 부자가 되려면 부자들 마음을 읽어라.
부자가 원하는 것을 알아라. 당신이 부자가 아니라면 부자들은 당신이 먹어 본 음식, 당신이 받아 온 서비스,당신이 느끼는 기분, 그 이상을 이미 경험한 사람들이다. 당신에게 괜찮아 보이는 수준 정도라면 그들이 지갑을 열 까닭이 없다.
부티보다 귀티나게 외모에도 신경 쓰라.
외모도 중요하고 실력도 중요하다.
귀족적 세련됨을 갖추라. 그것은 온몸에서 퍼져 나온다. 전화 음성, 운전습관, 의상 코디에서도 귀티가 나오게 하라. 그것이 진짜 매력이다.
아주 평범한 사람들보다 약간 생각만 달리하면 큰 부자가 될 수 있다.
고객의 불편함을 파악하고 정말로 섬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양반정신을 버리고 머슴 정신을 가지면 된다.
나는 남들이 잘 모르거나 불편해하는 것을 찾아다닌다. 그것들이 돈이 된다. 나는 남들이 모르거나 불편 해하는 것을 해소해 주고 대가를 받는 구조체를 만드는 데 열중했다.
평범한 사람들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과 마인드는 무엇인가?
졸부 흉내를 내지 마라. 기름값이 조금만 놀라도 허리띠를 졸아매야 하는 상황이라면 기름값이 쌀 때 미리 졸라매며 살아야 한다. 그렇게 목돈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전쟁이 났다고 생각하고 철저하게 생존능력을 배양해라. 결국은 지식을 배양해야 한다. 고민이 있다면 10분이상 하지 마라. 오로지 문제 해결 방안만 찾아라. 부자가 되는 것은 천재들이 아니다. 바로 보통사람들과 경쟁하는 것임을 잊지 마라. 미리 겁먹을 필요가 없다.
어떤 사람은 돈을 벌고 어떤 사람은 돈을 못 버느냐느누거예요. 그러면 그 차이가 어디 있냐는 거예요. 재테크를 잘 하세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일단은 종잣돈이 있어야 되고, 여유자금으로 할 수 있는 자금이 있어야 됩니다. 여유자금이 없게 되면 투자를 하더라도 시간에 쫒기게 됩니다.
삶의 진정한 가치는 내가 내 자신을 직시하고 내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끄집어내면서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경험의 연장선상에 녹아있다.
좋지만, 비싼 상품을 팔아라
고객이 의심하지 않도록 모든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신뢰는 곧 돈이기 때문이다.
돈을 지불하는 사람이 중요하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경기가 나빠도 사치하고자 하는 욕망이 있다. -작은 사치.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책을 읽고있는데 많이 혼나는 느낌…. 괜히 사과해야 할 것 같은;;
정신차려!! 너 변화해야지 그럼 안돼라고 멱살잡아 끌어주시는듯한!!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종자돈은 물론 투자 마인드도 아직 잡혀 있지? 않은 편인데 독서를 하면서 조금씩 마인드를 다 잡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저 분들도 저렇게 열심이신데..나는 뭐 아무것도 안하고 뭐했지…
일이나 사업부분에서도 물론 생활 전반에 걸쳐 좀 더 변화하고 더 열심히 일하고 뭔가 어떤일을 하면 좋을까 새로운 일을 추가로 더 할까 등등 다시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음 필사한 문구도 보고 계속 고민해 나가겠음!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돈의속성 (반정도 읽었었는데 이거 다 읽어갈때쯤 돈의 속성 읽으면 좋겠다라고 생각이 들었음) 다른분의 독후감을 몇개 봤는데 거기에도 있었음 역시!!
(다음엔 필사만이 아닌 독후감을 좀 더 빠르게 잘 쓸 수 있기를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