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행복의 기원/ 서은국
저자 및 출판사 : 21세기 북스
읽은 날짜 : 2025.0701~07.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생존 #결핍 #행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서은국작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중인 세계적 행복 심리학자
도서소개
인간이 왜 행복을 추구하는지, 어떻게 하면 지속적인 행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진화심리학과 과학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해주는 책
2. 내용 및 줄거리
행복은 선택이 아닌 생존 전략이다
행복은 생존과 번식이라는 진화적 목적을 위해 진화해온 감정 시스템이다.
쾌락과 고통은 행동을 유도하는 메커니즘
우리가 즐거움(행복)을 느끼는 행동은 진화적으로 유익했기 때문.
지속적인 행복은 존재하지 않는다
행복은 순간적인 감정이기 때문에 항상 유지될 수 없으며, 다시 결핍을 느끼게 설계되어 있음.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은 의외로 단순
운동, 사회적 관계, 성취 등 기본적인 활동에서 더 큰 행복감을 얻는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행복을 ‘도착지’처럼 생각해 오지 않았나 싶다? 부자가 되면, 집을 사면, 사업체를 늘리면 행복할 거라고 말이다. 하지만 그 목표를 이룬 순간 잠깐의 쾌락은 주어질지 몰라도, 다시 새로운 결핍이 찾아왔던것 같다.
이 메커니즘을 알게 된 순간, 나는 내가 지금까지 얼마나 ‘오래 지속될 행복’을 좇으며 헛된 기대를 해왔는지에 대한 생각을 한것 같다. 그리고 ‘왜 행복하지 않지?’라며 스스로를 자책했던 지난 날들이 실은 당연한 감정이었음을 알게 되어 었고 안도감도 들었던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가장 자주 마주치는 감정은 ‘불안’과 ‘욕망’이다. 단지들이 오를 때 놓칠까 봐 조급해지고, 내 것이 될 때는 만족보다 불안이 앞섰다. 『행복의 기원』을 읽으며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부동산 투자나 공부도 본질적으로 ‘행복을 향한 감정 추구’의 일부라는 것이다.
나는 1호기를 소유하면 훨씬 마음이 편해질 줄 알았고,투자가 곧 행복이 될줄 알았다. 그런데 막상 실현된 후에도 ‘더 좋은 입지’, ‘더 큰 평형’에 대한 욕심이 바로 올라왔다. 행복의 기원은 이런 ‘쾌락 적응’ 현상이 정상적이고 필연적임을 설명해주며, 내가 잘못된 선택을 한 게 아니라, 행복이라는 감정 자체가 원래 그렇게 작동하는 구조임을 알게 해주었다.
또 하나 인상 깊었던 점은, 행복은 ‘행위’ 속에 존재한다는 개념이다. 투자를 해서 결과를 얻는것보다, 임보를 쓰고, 임장 다니고, 사람들과 토론하며 느끼는 성취감과 몰입감.그러한 과정(행위자체가)진짜 행복을 주는 순간임이고 지금 내가 하는 행위에서 더 지속적인 만족감,행복을 얻을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책은 나에게 단순한 심리학 책이 아니라, 부동산이라는 ‘자산’ 뒤에 숨어 있는 감정의 흐름을 알게해주었다. 앞으로는 단기적인 쾌락과 불안에 휘둘리지 않고, 좀 더 긴 호흡으로 ‘내가 지금 무엇을 위해 공부하고 있는지’에 집중하려 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베니지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