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58기 돈 걱정 없을 6조_2율] 3주차 강의 후기 : 내가 비교한 것 중에서 입지도 교통도 환경도 연식도 크게 차이 없다면 싼걸로 사세요

  • 25.07.20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안녕하세요.
내집마련 기초반 58기 돈 걱정 없을 6조 조장 2율입니다!

아니... 벌써 3주차라니요?! 😳

 

이번 내집마련 기초반에서는 매주 열심히 하신 분들을 선정해 오프라인 강의에 초대해주셨는데요,
저희 조는 무려 매주! 오프 강의를 다녀왔습니다! 🎉🎉

기스님, 마리아님—제 목표를 이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도전해주신 우리 6조 모든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박수 👏👏👏👏👏)

(아, 저는 빼주세요ㅋㅋ 전 잘해서 간 게 아니라 조장 신청해서 다녀온 거니까요ㅎㅎ)

2주차도 3주차도 잘해보겠다고 했지만…완료주의로 ‘빠르게’만 해치운 저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달도 정신없이 지나갔는데요,
현생도 바빴지만…
1주차 때 틈틈이 디테일 넣어가며 조 대문도 만들고,
(디테일 넣은 거 눈치채신 분? 없죠? ㅋㅋㅋ 참 잘 만들었어 우리조 대문 ㅋㅋㅋㅋㅋ헿)

조장 OT를 못 들어서 조모임 일정도 우왕좌왕했지만…
그래도 도와주신 클로이님 그리고 회초리감자님,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

 

간단하게 리뷰해보면

 

1주차 강의에서는 너나위님의 강의를 통해 내집마련의 원칙이를 위한 전략을 배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최종적으로 작성하게 될 내집마련 보고서‘손’ 부분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

 

2주차 강의에서는 코크드림님의 강의를 통해 

내집마련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예산은 어떻게 짜야 하는지, 부동산 물건은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특히 위치, 교통, 직장, 환경, 학군을 어떻게 고려하고 보는지에 대한 ‘눈’ 부분을 훈련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

 

그리고 이번 3주차 강의에서는 자음과모음님의 강의를 통해
발로써 내집마련을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해당 지역의 분위기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관점에서 직접 발로 뛰며 살펴봐야 하는지를
분위기임장 → 단지임장 → 전화임장 → 매물임장의 순서로 익혀볼 수 있었습니다. 👣

 

이런 흐름을 바탕으로 저도 점점 더 진짜 내집마련을 준비하는 2율로 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제부터는 특(특히 와닿았던 점) + 적(적용해보고 싶은 점) 중심으로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아직도 나위님 본 건 ㅋㅋㅋㅋㅋㅋㅋ히히:]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

입지도, 교통도, 환경도, 연식도 큰 차이가 없다면 그냥 싼 걸로 사세요!

 

이 한 문장이 이번 강의에서 가장 크게 와닿았던 부분이었습니다.

사실 어떤 강의를 듣든, 비교 평가라는 건 늘 어려운 것 같아요. 

들을 때는 “음... 나 이거 알지!” 싶은데, 막상 내가 직접 비교하고 결정하려 하면
어디에 더 점수를 줘야 할지, 뭐가 더 나은지 혼란스러운 지점들이 하나씩 꼭 생기더라고요.

매 강의를 통해 그 가려운 부분들을 조금씩 해결해 나가는 와중에,
저도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다 똑같은데 뭐가 더 낫지...?
더 좋은 점을 끝까지 뽀개봐야 하나...?” 같은 끝없는 비교의 늪이랄까요.

그런데 이 강의를 통해 그 생각 자체가 너무 어렵게 접근한 건 아닐까? 하는 전환점을 맞이한 것 같아요.
꼭 ‘1등’을 찾는 게 아니라, 조건이 비슷하다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법을 알려준 말이었기에 더 크게 와닿았습니다.

 

복기해보니 사실 모든 강의에서 일관되게 이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었다는 걸 이번에야 깨달았습니다.
비슷한 조건이면 싼 게 장땡이다.
이 단순한 원칙을, 저는 그동안 너무 복잡하게 꼬고 있었던 것 같아요.

이제는 이 기준을 기억하고, 앞으로도
너무 ‘완벽한 선택’을 하려 하기보다는 ‘실행 가능한 선택’을 우선순위로 삼아보자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판단을 하려면, 결국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익히고, 더 많이 공부해야겠구나 싶어요.
그래서 이 환경 안에서 계속 배워가며 내공을 쌓는 게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었던 점
: 그래서 저는 내집마련 중급반으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이번 기초반 강의를 통해 새롭게 배운 부분들도 많았고, 물론 이 과정도 일종의 투자의 영역일 수 있지만,
저는 ‘투자’보다는 ‘내집마련’이라는 관점에서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디테일을 더 파고들 수 있을지가 너무 궁금해졌거든요.

그래서 결국... 알람 신청도 하고, 결제도 마음먹었습니다.
(ㅋㅋ 저는 늘 강제성을 부여하려면 결제부터 해야 하는 타입이라서요 😂)

 

특히 중급반에서는 이번에 배운 입지, 환경, 비교 판단의 기준들

어떻게 더 깊이 있게 연결되고 심화될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저도 언젠가는 결혼을 할 테고,
그때 전세보다 거주 안정성 있는 내 집 마련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번 내집마련 보고서와 임장지제가 현재 살고 있는 곳과 인접한 ‘수원 영통구’ 지역으로 선정했습니다.
직주근접을 최대한 고려하면서도,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제 이직이나 유리공의 이직 같은 변화도 함께 고려해서
이번 기회에 ‘갈아타기 전략’까지 제대로 배우고 싶다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음 내집마련 중급반에서는 이 모든 고민들이 어떻게 실제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정말 너무너무 기대됩니다.

 

이상 오늘은 여기까지!!

58기 6조 그리고 우리 기세반!!은 반드시 해낸다!!!

 

김인턴 튜터님, 클로이님 3주간 고생하셨어요!!!


댓글


회오리감자
25. 07. 21. 00:01

어? 제가 왜 있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

marria
25. 07. 21. 00:14

2율 조장님 후기를 보면서 다시금 복기가 되었네요 후기 잘쓰는 비법이 뭡니까? ㅋㅋㅋㅋ 고생하셨고 감사합니다!

룰루랄라7
25. 07. 21. 00:25

기세반!! 2율님의 기세가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