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기브앤테이크
저자 및 출판사 : 애덤그랜트/생각연구소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질문 #경청 #감사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만점에 10점~
1. 내용 및 줄거리
1장. 투자회수
세상에 3가지 유형의 사람이 있다고 말하며 기버, 테이커, 매쳐로 나누다.
타인을 위해 하는 행동이 그 자체로 나에게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다.
이렇게 행동하는 사람을 기버라고 한다.
되돌려 받기를 바라지말고 남이 잘 되기를 바라고 도울 때 언젠가 그것이 돌아온다는 내용이다.
이렇게 남이 잘되기를 바라며 행동하는 것을 통해 기버들은 "관계와 신뢰"를 쌓는다.
2장. 공작과 판다
여기서 말하는 공작은 테이커를 의미하고 판다는 기버를 의미한다.
공작은 본인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사람들로 유능해보일 때가 많지만 결국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신뢰를 깨고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려한다.
판다는 다른 사람들의 성공과 행복을 도우려고하며 처음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손해를 보는 듯하지만 결국에는 신뢰를 쌓으며 본인도 성공한다.
3장. 공유하는 성공
테이커는 정보를 독점하려는 반면 기버는 정보를 아낌없이 나누는 성향이 있다.
기버는 조직 내에서 지식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이런 기버들이 조직 내에 많을수록 구성원 간의 협업이 활발해지고 혁신성과 문제해결력이 높아진다.
기버는 단순히 좋은 사람이 아니라, 좋은 문화를 퍼뜨리는 사람으로 작은 도움도움이 연쇄적으로 일어나 선순환을 일으킨다.
4장. 만들어진 재능
테이커는 현재의 성과, 배경 등 가시적인 요소를 보고 사람을 평가하지만 기버는 보이지 않는 가능성을 발견하고 키우는 능력이 있으며 멘토링이나 피드백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성장시킨다.
이러한 신뢰와 믿음은 타인의 업무능력을 더 향상시키며 이를 피그말리온효과라고 한다.
5장. 겸손한 승리
우리는 보통 생각하는 리더는 자신감있고 단호한 지시형 어투를 떠올리기 마련인데 테이커가 보통 이런 스타일을 사용하고 기버는 오히려 질문하고 경청하며 본인의 약점을 인정하는 등 상대방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버가 약한 것이 아니라 단호할 때는 단호하게 대처한다.
6장. 이기적인 이타주의자
우리는 보통 남을 도와주거나 하면 에너지가 고갈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버는 남을 도울 때 오히려 심리적으로 의미를 느끼며 에너지를 충전한다. 진심어린 감사의 말은 기버의 나누는 행동에 아주 큰 원동력이 된다.
기버도 모든 요청을 다 들어주다보면 지치게 되는데 지혜로운 기버는 도움의 범위를 조절할 줄 알며 아닌 것에는 No라고 말할 줄 안다.
7장. 호구탈피
기버 중에서도 테이커에게 먹잇감이 되어 착취당하고 소진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이런 사람들은 모든 요청에 응하고 거절을 할 줄 몰라 "호구"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러다간 번아웃 오기 십상이다.
현명한 기버가 되기 위해서는 1)경계를 설정하고 2)수요보다 효과에 집중하며 3)테이커를 감별할 줄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해 1) No라는 말을 할 줄 알고 2) 내가 주는 도움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생각해보고 3) 감사표현 없이 반복적으로 도움만 요청하는 테이커들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기버는 다른 사람의 요청에만 반응하는 소극적인 기버가 아니라 도움의 방식과 시기를 스스로 설계하는 능동적인 기버가 돼야 한다. 이것이 뒷받침되어야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관리하면서 영향력도 발휘할 수 있다.
8장. 호혜의 고리
어떤 조직은 경쟁적이고 개인주의적 분위기를 만들고 또 어떤 조직은 협력과 신뢰가 바탕이 되는 분위기를 만든다. 이렇게 후자에 해당하는 기버문화의 핵심조건은 1)명확한 기준과 책임을 부여하고 2) 기버를 위한 인센티브를 설계하며 3) 따를만한 롤모델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기버문화에 속해 있으면 협업과 신뢰가 쌓여 성과의 질과 양이 증가하며 직원 만족도 상승과 이직률 감소를 가져오는 등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이 따른다. 대신 이런 문화를 만들려면 설계를 해야하고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쏟아야 한다.
9장. 차원이 다른 성공
성공이라는 것은 개인의 성과나 승리가 아니라 다른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것이라고 말하는데 지속 가능한 기버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는 1)무작정 주기보다는 자신의 자원을 잘 관리하는 전략적인 기버가 되어야 하고 2) 상대의 성장에 나의 도움이 어떻게 연결이 되는 생각하여 상대방의 성과를 이끌어 내야하며 3) 스스로에게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스스로 돌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기버의 삶을 살게 되면 깊이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신뢰와 존중을 기반으로 한 지속적인 협력의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누군가의 삶을 바꾸는데 기여했다는 심리적 보상까지 얻을 수 있다.
2.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이 책에서 알게된 것은 기버 또한 "전략적"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기버라면 당연히 그저 나눠야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웬걸 기버 또한 스스로의 에너지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행동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테이커에게 많은 것들을 빼앗기기에! 바로 내 시간과 에너지, 성과가 소중하고 중요하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전략적 기버는 선택적으로 도움을 준다. 상대방에게 필요한 것들을 모두 해주는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에 따라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리고 무조건 큰 도움을 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작지만 핵심적인" 도움을 준다. 더해서 일방적인 도움만 주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도 행동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를 통해 자율성을 키워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도움이라는 것을 장기적인 관계와 신뢰를 위한 "투자"로 본다는 것이다. 대신에 테이커와의 관계에 있어서 이용당하지 않기 위해 경계선을 잘 설정해야 한다.
기버라는 것이 마냥 베푸는 것이라 생각했던 나에게 "전략적인 기버"는 "스마트한 나눔꾼"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마냥 도움만 주는 기버가 아니라 상대방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 기버가 되자!
3. 적용점
상대방에게 줄 수 있는게 5분 이내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주저하지 않고 해주기
모든 것은 "같이"해냈다는 관점으로 관계를 바라보기
성과가 날 때 가장 먼저 감사의 표현하기
4. 연관지어 읽어볼 책
히든포텐셜(애덤그랜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