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이브잉] 7월 독서후기 #2 기브앤테이크

  • 25.07.22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기브앤테이크

저자 및 출판사 : 애덤그랜트

읽은 날짜 : 25.7.14~2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기버 #현타극복 #더 성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애덤 그랜트

Adam M. Grant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의 조직심리학 교수이며, 7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의 평가를 받은 최연소 종신교수이다. 테드(TED) 의 인기 강연자이며, 그가 쓴 책은 수백만 부가 팔렸다. 그의 강연 동영상은 2,500만 회 이상 조회되었고, 팟캐스트 ‘WorkLife with Adam Grant’는 최상위 인기 팟캐스트로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개척자적인 연구조사 덕분에 수많은 사람이 동기부여와 관대함과 창의성에 대한 근본적인 여러 가설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경영 사상가 열 명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며, <포브스> 선정 40세 이하의 지도자 40인에 뽑혔다. 그는 또 탁월한 과학적 성취를 인정받아서 미국 심리학협회와 미국 국립과학재단으로부터 상을 받았다.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를 수석 졸업하고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청소년 스프링보드 다이빙 선수로 올림픽 경기에 출전하기도 했다. 필라델피아에서 아내 그리고 세 아이와 함께 살고 있다. 저서로는 《오리지널스》《기브앤테이크》《옵션B》가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테이커, 매처, 기버의 특징과 행동 이유
1. 테이커와 매처의 특징
- 테이커는 자신에게 중점을 두고 다른 사람이 자기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지 가늠
- 윗사람에게 아부할 때 기버인척 하는 테이커
- 테이커를 가려내는 방법: 평판에 관한 정보 수집 후 주변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 확인. & 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이기적인 흔적을 발견한 경우 구애 행동(우월감, 존경과 관심갈구 등) 징후가 있는지 찾아보기
- 테이커는 이전에 깨진 관계를 보충하면서 인맥 넓히려 함.
- 매처는 그들보다 인맥을 더 좁게 구축하는 경향
- 매처는 테이커를 응징하려고 자신의 이익을 희생하기도 하지만, 기버에게 상을 주려고 일부러 노력하긱도 함.
2. 기버의 특징과 효과
- 기버는 타인에게 중점을 두고 자기가 상대를 위해 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주의 깊게 살핌
- 기버는 자신이 들이는 노력이나 비용보다 타인의 이익이 더 클 때 남을 돕는다.
- 기버의 성공은 주변사람들의 성공을 유도하는 파급효과
- 모든 것을 고려할 때 기버는 합당한 대가를 얻는다.
- 인간의 진정한 가치는 그가 자신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가에 드러난다.
- 그저 다시 연락하는 것이 기버가 성공을 거두는 이유
- 타인을 위해 단 5분정도만 투자한다고 생각하는 기버
- 일이 잘못 되었을 때는 믿기 힘들 정도로 자신에게 엄격하고 일이 잘 풀리면 즉시 다른 사람에게 축하 전하기

• 호혜, 인맥
- 관계가 소원한 사람은 지금 곁에 있는 사람과 달리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다.
- 이러한 기버의 접근 방식이 인맥을 더 넓고 풍부하게 하며 잠재적인 대가의 범위도 더 넓음
- 매처는 호의를 얻기 위해 인맥을 쌓지만 기버는 더 많이 베풀 기회를 찾기 위해 사람들을 만난다.
- 우리 생각 이상으로 주변 사람들이 성공을 좌우한다.
• 기버의 태도
- 기버는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 따라서 동기를 부여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 기버는 비판을 받아들이고 충골르 따랐다.
- 전체를 바라보고 다른 사람에게 중요한 일을 우선시한다.
- 힘을 뺀 의사소통으로 덜 단정적으로 말하고 의문을 많이 드러내며 상대의 조언에 크게 의지하는 것을 말한다. -> 스스로 취약함을 드러내고 상대를 높여주었다. 그러나 이것은 청자가 화자의 능력을 확실히 알고 있을 때만 능력 발휘
- 기버는 질문을 통해 고객을 이해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하고 고객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냈다.
- 조언을 구하는 것은 권위는 없어도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는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 ->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하면 상대의 지식과 통찰력을 인정하고 존경한다는 뜻을 보여줌으로써 명망을 안겨주는 것
- 테이커는 단정적이고 직접적으로 강하게 말하는 경향이 있고 기버는 힘을 뺀 방식으로 머뭇거리며 말한다.

• 성공한 기버의 특징
- 타인과 더불어 자신의 이익도 챙길 줄 안다. 남을 이롭게 함과 더불어 자신의 이익을 위한 야심찬 목표도 세운다.
- 타인에게 관심을 쏟는 만큼 자신의 행복도 돌보면서 베풀면 건강을 해치지 않는다.
- 지원망을 형성해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한다. 
- 겉으로 드러난 행동과 동기 사이의 차이를 알아보는 세밀한 능력을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아니면 호구됨.
- 테이커를 만나면 매처처럼 행동한다.
- 너그러운 팃포탯: 선행은 절대 잊지 않되 악행은 더러 용서하는 것으로 협력으로 시작해 상대가 배신할 때까지 그 자세를 유지한다.
- 테이커를 상대할 때는 매처로 전환하는 것이 기버가 자신을 보호하는 전략이며 세 번 중 한 번은 기버로 되돌아가 테이커에게 명예를 회복할 기회를 주는 것이 현명하다.
- 남에게 무언가를 베푸는 결정을 스스로 반복해서 내리면 베풂을 자기 정체성 일부로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테이커들을 보며 가끔씩 현타가 오기도 했는데 그것을 신경 쓰지 않고 나의 기버 역할에 몰두할 수 있을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 기버가 무조건 호구는 아니다.

  • 기버라면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관심이 있고 상대방이 필요한 것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 하지만 타인의 이익과 내 이익을 함께 생각할 줄도 알아야 성공한 기버가 될 수 있다.

 

# 처음부터 베푸는 사람은 아니더라도 반복하다보면 기버가 될 수 있다. 

  • 나는 매처에 가까운 사람이었는데 월부하면서 기버인 척 하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 적이 많았다.
  • 하지만 그렇게라도 반복하다보면 정체성이 될 수 있다.
  • 타인을 위해 5분만 투자하자.

 

# 기버가 되려는 이유는 나와 남을 위해서다.

  • 그게 결국 모두 잘되기 위함.

# 기버는 답을 내려주는 사람이기보다는 질문을 하는 사람이다.

  • 모든 사람은 잠재력이 있으므로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리더십 불변의 법칙

 

 


댓글


이브잉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