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조용한 숨은 부자 SOY24의 독서 후기] / 돈의 심리학 20

25.07.26

NO

카테고리

도서명

진행상황

기억하고 싶은 구절

배운점/적용할점

1

경제기본

돈의 심리학

ing (~325p)

경제나 사업, 투자, 커리어의 성장을 생각할 때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들을 먼저 생각한다.

얼마나 많은 것을 갖고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하고 말이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스토리는 다른 것들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강력한 힘이 경제에 미친다. 스토리는 경제의 유형적 부분이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연료, 내지는 우리의 능력을 억제하는 브레이크와 같다. 인생에는 우리가 사실이길 간절히 바라기 때문에 사실이라 믿는 것들을 매력적인 허구라고 하는데 이것은 아주 강력해서 거의 아무것이나 믿게 만든다. 아무거라도 믿어보는 것, 그저 아무거나 시도하는 게 아니라 믿는 것이다. 매력적인 허구라는 늪에 빠지지 않도록 스토리라고 불릴 수 있는게 사실이라고 할 수 있을지를 잘 생각해봐야겠다.

 

 

 

 

누군가의 예측이 현실이 될 확률이 1퍼센트만 있더라도 그게 실현될 경우 내 인생이 바뀐다면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미친 짓이 아니다. 혹시 모르지 않는가?

어느 한 전략을 택하거나 따르게 되면 금전적으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그쪽 편에 서서 투자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그냥 사실이길 바라는 것이 명백한 사실이라고 믿어버려서 현실이 됐을 때 어마어마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믿게 된다. 사실이길 바라는 것과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사실이어야 하는 것 사이 간격을 더 크게 인식할수록 금융 분야의 매력적인 허구로 인한 피해자로 전략하지 않을 수 있다. 인센티브는 금융 목표 및 전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금융에서 실수의 여지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이 없다는 사실이다. 너무 한 쪽으로 편향되어 생각하지 말고 다양한 사고를 갖도록 해서 실수를 최소화 시키도록 해야겠다.

 

 

 

 

세상이 이해되지 않을 때조차 이해가 된다고 착각해서 많은 분야에서 실수가 생긴다.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세상 원리에 대해 아는 것이 훨씬 적은 불편한 진실에는 저항을 한다. 이해할 수 없는 것과 마주치면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기 못하면서 이 복잡한 세상이 이해가 가기를 바란다. 얼마나 모르는지를 인정하는 것은 통제를 벗어난 일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지를 인정하는 것과 같은 사실을 받아들이기가 힘들다. 예측 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세상에 살고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보디 그 필요를 충족시켜주겠다고 약속하는 권위 있게 들리는 사람들에게 의지한다. 통제할 수 있다는 착각이 불확실하다는 현실보다 오히려 설득력 있다. 그래서 통제력을 갖고 있다는 스토리를 스스로에게 들려주고 싶은 유혹을 느끼곤 한다. 스스로 믿고 싶다고 하는 게 과연 사실인지를 잘 판단해나가면서 그 착각을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겠지만 그 갭을 인정해나가야겠다.

 


댓글


Soy24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