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수도권 소형구축 고민중입니다.

  • 25.07.28

 

안녕하세요. 내마기를 들으면서 4월부터 계속 부동산 공부중인 부린이입니다.

 

현재 1억미만의 종잣돈으로 집을 보다보니 소형구축만 거의 남더라고요ㅜㅜ

그 중 수원 영통구의 역세권 소형 구축(2000년대초반, 15평, 방2화1)이 너무나 마음에 드는 상황입니다.

 

강남과의 접근성 1시간이내 등 직장, 교통, 환경 다 갠찮아보이는 조건이며, 더 맘에드는건 예산 내에 들어오는 첫 물건입니다.

 

단, 소형구축에 따른 환금성 문제,현 세입자의 높은 보증금에 따른 역전세(전석 전고점 부근) 우려로 고민이됩니다.

 

갠찮을까요? 선배님들의 의견 듣고싶습니다.

 

 

 

 

 


댓글


드림텔러
25. 07. 28. 21:43

돈돈구리님 안녕하세요~ 소형구축은 주변에 신축 오피스텔과 경쟁 상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2인 가구 수요가 있을 수 있지만 영통구의 역세권 구축은 20평대도 전세가 높지 않기 때문에 수요를 뺏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세 가격이 높은 상황에서 세입자가 나가면 현 시세로 맞출 수 있는 여력이 되는지도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네건
25. 07. 28. 22:43

안녕하세요 돈돈구리님! 4월부터 꾸준히 강의 들으신다니 대단하셔요! 그 노력에 맞는 결과가 따라와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지금 고려하시는 영통구 소형 구축에 대해서 잘 분석 하신 것 같아요~ 사실 이 단지 뿐만 아니라 투자 대상 단지들은 여러 입지요소에 대한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기 마련이더라구요. 그 때 이 단지에 대한 확신을 얻고 투자까지 해낼 수 있는 방법은 여러 단지와 비교평가하는 것이 가장 유효한 방법인 것 같아요~ 소중한 종잣돈으로 구리님이 하실 수 있는 최대한 많은 단지를 만나보시고 비교평가하여 현명한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시장이 좋든 나쁘든 언제든 투자기회는 있으니, 천천히 앞마당을 늘리시며 충분한 비교평가후에 매물코칭까지 활용하셔서 투자 의사결정 내리신다면 분명히 잃지않는투자를 하실 수 있을거에요! 화이팅입니다!!

잇츠나우
25. 07. 29. 09:49

안녕하세요 돈돈구리님:) 수도권 구축 소형평수에 대한 질문을 주셨네요! 제가 수원 영통구를 잘 모르지만 지역에 따라 소형에 대한 선호도가 조금씩 다르기도 하더라구요. 위 답변 중 소형구축은 오피스텔과 견줄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것처럼 주변에 크고작은 직장들로 인해 오피스텔이 많은 생활권일 경우, 전세입자들은 구축으로 갈 바에 깔끔한 오피스텔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는 것 같구요. 그렇기 때문에 구축을 매수한다면 더욱 수리가 잘되어있는 물건이 선호도가 높을 것 같습니다. 반면, 주거지역으로 오피스텔은 없고 주택이 많은 경우, 역과 가까운 소형 구축에 1~2인 가구의 수요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때는 꼭 올수리가 아니더라도 싼 가격에 적은 평수 아파트를 들어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수요층이 확보가 될 것 같아요. 이를 참고하시어 환금성은 참고해주시고, 전세가가 높아 역전세가 우려된다면 수원 영통구 주변의 크고작은 입주가 없는지, 세입자분이 거주를 연장하기를 희망하시는지 등 면밀히 살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돈돈구리님이 충분히 생각하시고 좋은 투자이어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화이팅입니다!